2009/08/17 5

결혼할 때 아홉수를 피하는 이유

숫자 9를 꺼리는 이유는 동양사상에서 9의 다음 수가 완성이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는 영(0)이며,무엇이든 끝날 때가 가장 조심스럽고 그래야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생각이 숫자에 투영된 것입니다. 음양이론으로 보면 9는 노양수(老陽數.1,3,5를 더한 양을 대표하는 수)로 양이 꽉 찬 숫자" 꽉 찼으면 변화하게 마련인데 '49살이 50살 넘어가기 어렵다'는 옛말이 있듯이 변화를 앞두고 끝까지 조심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한의학에서도 약을 아홉 번 법제(法製.자연상태의 생약재를 약으로 처리하는 과정)하면 질의 변화가 오고,인삼을 홍삼으로 만들 때 구증구포(九蒸九曝.아홉번 찌고 아홉번 말리기)한 것을 최고로 여기듯,9는 '완성을 향해 가는 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아홉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아홉수..

유용한정보 2009.08.17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장어와 복숭아 장어를 먹고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가 나기 쉽다. 그 이유는 장어의 지방 소화에 이상이 초래되기 때문이다. 장어의 21%나 되는 지방은 평소 담백하게 먹던 사람에게는 소화에 부담을 주게 되어 있다. 지방은 당질이나 단백질에 비해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고 소장에서 소화효소인 리파아제의 작용을 받아 소화된다.복숭아에 함유된 유기산은 위에서 변하지 않으며 십이지지장을 거쳐 소장에 도달한다. 십이지장과 소장은 위와는 달리 알칼리성이다. 그러므로 새콤한 유기산은 장에 자극을 주며 지방이 소화되기 위해 작게 유화되는것을 방해하므로 자칫 설사를 일으키기 쉽다. () 맥주와 땅콩 맥주는 알코올을 4∼5% 가지고 있는 기호성 음료여서 마실 때 간단한 스낵이나 안주를 곁들이게 마련이다. 가장 흔하게 먹는 것이..

유용한정보 2009.08.17

약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과 음식 궁합

약과 음식 사이에도 궁합이란 것이 존재하는걸 아는가? 어떤 음식물 함께 먹느냐에 따라 약의 효과는 배가 되기도, 혹은 마이너스가 되기도 한다. 최근 영국 식품.의약품안전위원회는 '약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을 공개하기도 했고, 전문가들은 약의 효과를 높이려면 식단도 반드시 신경 써야 함을 강조한다. 평소 즐겨먹던 음식이라도 약을 복용할 때는 한번쯤 되짚어보는 '센스'를 발휘해 보자 모두 같이 먹으면 약의 효과가 줄거나 부작용을 가져오는 궁합이 맞지 않는 약과 식품입니다. 먼저 타이레놀과 탄수화물 식품. 밥이나 빵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이 타이레놀과 섞이면 약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따라서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는 공복에 먹거나 식사와 2시간 간격을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우유와 변비약 역시 같..

유용한정보 2009.08.17

대나무골테마공원 대나무숲 웰빙체험

대나무골테마공원 주소 : 전라남도 담양군 금성면 봉서리 산51번지 대나무와 죽물의 고장 담양. 최근에는 울창한메타세쿼어 가로수길이 명성을 날리고 있기도 하다. 푸른 나무의 고장 담양에서 순창으로 이어지는 24번 국도를 타고 가다보면 대나무골 테마공원을 만난다. 추월산과 금성산이 부채살처럼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작은 골짜기 속이 온통 대나무로 푸르다. 봄이면 대밭에 땅심을 뚫고 치솟는 죽순이 장관을 이루고, 여름 가을이면 울창한 대숲에서 새소리와 매미소리,바람소리가 마음속까지 시원케 한다. 또한 겨울에도 늘 푸른 대나무에 눈꽃이 피어 색다른 풍경을 연출키도 한다. 대나무골 테마공원은 대나무를 주제로 조경화 되었는데, 대숲 사잇길과 울창한 소나무 숲길을 걸으면서 삼림욕을 즐길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공간이다...

유용한정보 2009.08.17

연탄구이집, 소문난 연탄구이집

소문난 연탄구이집 한동안 구경하기 어려웠던 연탄재가 식당가 골목길에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옛 시절에 대한 그리움이 구수한 연기를 타고 추억 속으로 흐른다. 전주집 재래식으로 생선 구워 먹기 종로 5가의 먹자골목에는 한국전쟁 이후 생선구이를 필두로 곱창, 닭 한 마리 등 다양한 음식점이 생겼다. 지금은 재래식으로 생선을 구워내는 연탄구이 골목으로 유명하다. 동대문 먹자골목 초입을 지키는 30년 전통의 생선구이집은 ‘전주집’. 동대문시장 일대에서는 일찍부터 유명했지만 청계천 새물맞이로 더욱 유명해졌다. 세 개의 연탄이 들어 있는 커다란 화덕에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끊임없이 생선을 구워낸다. 자욱하게 골목을 메운 연기며 석쇠 위에 쌓여 있는 생선은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돈다. 이 집에서는 손님이 몰리기 전에..

유용한정보 2009.08.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