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소아 클리닉] 어린이 감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29. 11:54
감기는 어린이들에게 가장 흔한 질병. 따라서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툭하면 감기에 걸린다> 거나 <감기를 달고 산다>고 생각한다.

감기의 의학적 용어는 상기도(上氣道) 감염이다. 이는 코.편도선.후두 등 기관지 윗부분이 감염된 것을 말한다.

호흡기는 사춘기가 될 때까지 계속 자라므로 어릴수록 질병에 취약하다. 실제 영.유아들은 건강한 아이도 두 달에 한번 정도(1년에 여섯번) 는 감기에 걸릴 수 있다. 따라서 우선 아이가 감기를 달고 산다고 생각될 땐 이보다 더 자주 감기에 걸리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또 자주 감기에 걸릴 땐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어린이 감기는 어른보다 증상이 심하고 중이염.축농증과 같은 합병증도 흔한 데다 폐렴이나 모세기관지염 등 하기도(下氣道) 감염으로 진행도 잘한다.

따라서 단순한 감기라도 무작정 종합감기약만 먹이지 말고 소아과의사의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게 안전하다. 가정에서는 열이 날 때 아세트아미노펜 계통의 해열제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린이는 코막힘이 있으면 보채면서 젖병을 빨기 힘들어 한다. 이럴 때는 막힌 코를 뚫어주는 약을 병원에서 처방받아 사용하는 게 좋다. 점비약은 우유먹기 15~20분 전, 자기 전에 아이를 눕히고 머리를 뒤로 젖힌 상태에서 코에 한.두방울 떨어뜨린 후 5~10분 후 다시 한번 더 떨어뜨려준다. 단 5일 이상 사용은 금물.

감기에 걸리면 식욕이 떨어지므로 음식을 억지로 먹이지 않는다. 대신 아이가 좋아하는 음료수를 자주 마시게 한다. 아이에게 안정과 휴식을 취하게 하면서 가습기를 켜거나 빨래를 널어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상식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