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읽어 좋으면 아이도 좋아해
그림책은 어린이들이 `태어나서 처음 보는 책`이라서 부모들이 선정에 더욱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지만, 고르는 요령은 의외로 간단하다. `어른 들도 읽어서 감동이 오는 책이어야 어린이들도 좋아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즉 어린이들은 미숙하니깐 알록달록한 그림만을 좋아하고, 철학적 내 용은 되도록 배제해야 한다는 식의 사고방식은 `짝짜꿍식 동화주의`로 비 판을 받은 지 오래다.
♧♧♧ 최근 나온 책 두권으로 보는 좋은 그림책 고르는 요령 ♧♧♧
◇ 어린이도 무거운 철학을 좋아한다?
어린이도 스트레스나 감정의 기복을 겪고, 따라서 세상에 대해 사실적 으로 접근한 책이 오히려 설득력이 높다는 점은 이오덕씨 등이 천명한 바다. 또 2001년 유네스코 아동, 청소년 문학상에 선정된 그림책 『전 쟁』(비룡소, 4월7일 리뷰기사 참조)의 작가 아나이스 보즐라드가 지 난주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열린 수상식에 앞서 가진 인터뷰도 이 같은 생각이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인 것임을 보여준다.
『전쟁』의 주제가 다소 철학적이어서 아이들에게 버겁지 않겠느냐는 질문도 받는데 나는 아이들도 어른과 똑같은 철학적 질문들을 갖고 있 다고 생각한다. 다만 표현력이 부족할 뿐이다. 대신 이러한 주제를 표 현할 때 얼마나 이야기 속에 자연스럽게 잘 녹아나도록 하느냐가 중요 하다. "
그런 점에서 최근 나온 두 권의 책 『내 나무 아래에서(문학동네어린 이)』와『수호의 하얀 말(한림출판사)』은 그림책의 모범이 될 만하다. 번역서라서 다소 아쉽지만, 아직은 국내 출판계가 외국의 좋은 그림책 을 학습하는 단계인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곁눈질`한다고 흠될 것도 없다.
무엇보다 이 책들은 그림과 글 모두 지나치게 산문적이거나 풀어지지 않은 채 싱싱하게 살아있는 시적인 운율(『내 나무 아래에서』), 동북 아의 신화와 민담의 세계를 장려한 그림으로 바꿔 놓은 역량(『수호의 하얀 말』)등이 놀랍다. 일반적으로 그림동화에서 스토리와 삽화의 관 계는 `두 다리로 걷는 걸음` 과 같은데, 완성도가 뛰어난 글과 그림의 조화는 두 권의 공통점이다.
◇ 이것이 좋은 글과 그림이다
『내 나무 아래에서』의 경우 표지부터 상식 밖이다. 거의 시커멓다 싶 은 무거운 톤의 짙은 녹색이 시야를 움켜쥔다. 그러면서도 극도로 절 제된 간명한 그림들은 힘도 있고, 동시에 운율로 가득 차 있다. 글도 마찬가지다. 행갈이만 하지 않았지 시와 다름없다. 이렇게 시작된다. "고요한 아침, 나뭇가지에 하얀 눈이 쌓였어. 힘껏 손을 뻗어, 나를 잡아 보겠니?"
즉 그림책 전체는 사계절 속에 변화를 겪는 나무가 화자(話者)로서 건 네는 잔잔한 말들이다. 나머지는 이렇다. "하나 둘 셋 열까지 세야 해. 은빛 달이 숲 위로 떠오르면 나를 찾아봐. " "기억해 주겠니? 백년 전 의 내 모습을 너처럼 조그맣던 내 모습을…. "
이 책을 붙잡은 어린이들은 아마도 보고 또 볼 것이다. 초등학교 저학 년생들의 부모가 자녀를 무릎에 앉히고 운율을 살려 읽어줘도 좋을 듯 싶다. 이 책은 사실 특별한 스토리가 없다. 하지만 그저 말을 건네오는 자연과 교감할 수만 있다면 그것으로 성공적이지 않을까. 읽어주는 맛은 『수호의 하얀 말』이 더 있을 법하다.
아무래도 민담 채록이라서 글이 많지만, 그림과의 조화가 매우 뛰어나다. 그림작가가 일본인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식 채색화의 흔적 대신 담백하고 힘이 들 어간 그림으로 대륙의 정서를 진하게 전해주고 있다. 내용은 `마두금`이란 악기의 탄생과 관련한 비극적 얘기다.
가난한 양 치기 소년 `수호` 가 거둬 키운 망아지가 원님이 개최한 말타기 대회에 나가 당당히 일등까지 하지만, 결국 원님 차지가 됐다가 버려진다는 줄 거리다. 하얀 말의 살과 뼈로 만든 악기가 `마두금` 이라는 얘기 등은 통상적으로 그림책의 소재는 아니다. 그러나 아이들도 장쾌한 그림과 함께 어렵지 않게 소화할 것이 분명하다.
그림책은 어린이들이 `태어나서 처음 보는 책`이라서 부모들이 선정에 더욱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지만, 고르는 요령은 의외로 간단하다. `어른 들도 읽어서 감동이 오는 책이어야 어린이들도 좋아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즉 어린이들은 미숙하니깐 알록달록한 그림만을 좋아하고, 철학적 내 용은 되도록 배제해야 한다는 식의 사고방식은 `짝짜꿍식 동화주의`로 비 판을 받은 지 오래다.
♧♧♧ 최근 나온 책 두권으로 보는 좋은 그림책 고르는 요령 ♧♧♧
◇ 어린이도 무거운 철학을 좋아한다?
어린이도 스트레스나 감정의 기복을 겪고, 따라서 세상에 대해 사실적 으로 접근한 책이 오히려 설득력이 높다는 점은 이오덕씨 등이 천명한 바다. 또 2001년 유네스코 아동, 청소년 문학상에 선정된 그림책 『전 쟁』(비룡소, 4월7일 리뷰기사 참조)의 작가 아나이스 보즐라드가 지 난주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열린 수상식에 앞서 가진 인터뷰도 이 같은 생각이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인 것임을 보여준다.
『전쟁』의 주제가 다소 철학적이어서 아이들에게 버겁지 않겠느냐는 질문도 받는데 나는 아이들도 어른과 똑같은 철학적 질문들을 갖고 있 다고 생각한다. 다만 표현력이 부족할 뿐이다. 대신 이러한 주제를 표 현할 때 얼마나 이야기 속에 자연스럽게 잘 녹아나도록 하느냐가 중요 하다. "
그런 점에서 최근 나온 두 권의 책 『내 나무 아래에서(문학동네어린 이)』와『수호의 하얀 말(한림출판사)』은 그림책의 모범이 될 만하다. 번역서라서 다소 아쉽지만, 아직은 국내 출판계가 외국의 좋은 그림책 을 학습하는 단계인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곁눈질`한다고 흠될 것도 없다.
무엇보다 이 책들은 그림과 글 모두 지나치게 산문적이거나 풀어지지 않은 채 싱싱하게 살아있는 시적인 운율(『내 나무 아래에서』), 동북 아의 신화와 민담의 세계를 장려한 그림으로 바꿔 놓은 역량(『수호의 하얀 말』)등이 놀랍다. 일반적으로 그림동화에서 스토리와 삽화의 관 계는 `두 다리로 걷는 걸음` 과 같은데, 완성도가 뛰어난 글과 그림의 조화는 두 권의 공통점이다.
◇ 이것이 좋은 글과 그림이다
『내 나무 아래에서』의 경우 표지부터 상식 밖이다. 거의 시커멓다 싶 은 무거운 톤의 짙은 녹색이 시야를 움켜쥔다. 그러면서도 극도로 절 제된 간명한 그림들은 힘도 있고, 동시에 운율로 가득 차 있다. 글도 마찬가지다. 행갈이만 하지 않았지 시와 다름없다. 이렇게 시작된다. "고요한 아침, 나뭇가지에 하얀 눈이 쌓였어. 힘껏 손을 뻗어, 나를 잡아 보겠니?"
즉 그림책 전체는 사계절 속에 변화를 겪는 나무가 화자(話者)로서 건 네는 잔잔한 말들이다. 나머지는 이렇다. "하나 둘 셋 열까지 세야 해. 은빛 달이 숲 위로 떠오르면 나를 찾아봐. " "기억해 주겠니? 백년 전 의 내 모습을 너처럼 조그맣던 내 모습을…. "
이 책을 붙잡은 어린이들은 아마도 보고 또 볼 것이다. 초등학교 저학 년생들의 부모가 자녀를 무릎에 앉히고 운율을 살려 읽어줘도 좋을 듯 싶다. 이 책은 사실 특별한 스토리가 없다. 하지만 그저 말을 건네오는 자연과 교감할 수만 있다면 그것으로 성공적이지 않을까. 읽어주는 맛은 『수호의 하얀 말』이 더 있을 법하다.
아무래도 민담 채록이라서 글이 많지만, 그림과의 조화가 매우 뛰어나다. 그림작가가 일본인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식 채색화의 흔적 대신 담백하고 힘이 들 어간 그림으로 대륙의 정서를 진하게 전해주고 있다. 내용은 `마두금`이란 악기의 탄생과 관련한 비극적 얘기다.
가난한 양 치기 소년 `수호` 가 거둬 키운 망아지가 원님이 개최한 말타기 대회에 나가 당당히 일등까지 하지만, 결국 원님 차지가 됐다가 버려진다는 줄 거리다. 하얀 말의 살과 뼈로 만든 악기가 `마두금` 이라는 얘기 등은 통상적으로 그림책의 소재는 아니다. 그러나 아이들도 장쾌한 그림과 함께 어렵지 않게 소화할 것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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