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아버지가 목욕시킨 아기 사회성 양호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8. 13. 12:29
신생아 때 아버지가 자주 목욕시킨 아기는 나중에 친구를 잘 사귀는 등 사회성이 양호한 반면 그렇지 않은 아이는 사회적응력이약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는 새로운 사실이 밝혀졌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8일 보도했다.

영국 센트럴 런던대학의 심리학 교수 하워드 스틸 박사는 10대들의 문제는 유아기에 아버지와 신체적 접촉이 결핍된 데에 그 원인이 있다는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스틸 박사는 유아기에 아버지가 목욕시키지 않은 남자 또는 여자아이는 30%가나중에 친구를 사귀는데 심각한 문제를 겪는데 비해 아버지가 1주일에 3-4번 목욕시킨 아이들은 이런 경우가 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스틸 박사는 100쌍의 부모들이 14년전에 낳은 아이들의 성장과정을 생후 1년, 18개월, 5년, 6년, 11년에 각각 조사평가하고 마지막 해에 이 아이들에게 설문조사를실시한 결과 이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아기때 아버지가 목욕시키지 않은 아이들은 상당수가 설문조사에서 친한 친구가없으며 다른 아이들이 자기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고 스틸 박사는 밝혔다.

스틸 박사는 신생아 때 목욕을 통한 아버지와의 신체적 접촉이 이처럼 오래동안영향을 미치는 한가지 이유는 신체접촉과 따듯한 온도가 혼합될 때 체내에서 분비되는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때문이라고 밝혔다.

아버지는 특별히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든 아버지들은 목욕을 통한 아기와의 접촉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스틸 박사는강조했다.

스틸 박사는 아버지는 유아기 때 아기들을 돌보아 줌으로써 아기를 어머니이외의 세계로 안내하는 기능을 한다고 말하고 그 가장 좋은 기회가 목욕이라고 지적했다.

새로 아버지가 된 남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단체인 Fathers Direct의 잭 오설리번 대변인은 아버지가 아기를 목욕시키는 것은 아버지의 아기에 대한 교감의 표시라고 말했다.

오설리번 대변인은 유아 때 아버지와 적극적인 교감이 이루어진 아이는 그렇지않은 아이에 비해 16세가 되었을 때 사교에 능하고 시험을 잘 치루며 21세 까지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