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엽산 풍부한 브로콜리 치매 예방 음식

tipInfo 2016. 10. 14. 21:11

엽산 풍부한 브로콜리 치매 예방 음식으로 좋아

가장 친밀했던 사람을 한 순간에 세상에서 가장 낯선 사람으로 만들어 버리는 잔혹한 병 ‘치매’. 치매는 이미 국내 65세 이상 노인 10명 가운데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병하고 있는 질환이다. 이에 최근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한 사람들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치매 예방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치매 예방에 좋은 ‘엽산’이 풍부하다. 엽산은 임신 부부의 영양제로 더 잘 알려져 있지만, 치매에 걸린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치매에 걸리면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인 등 3종류의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해지는데, 엽산 비타민은 이런 물질의 원료가 되는 아미노산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르는 법

1. 덩어리의 표면이 누렇게 변색된 것은 피함
2. 줄기의 공동화 현상(구멍)이 있는 제품은 피함


브로콜리 고르는 법  


브로콜리 고르는 법
    

적합

- 외관 : 상품 고유의 모양을 갖고 싱싱하고 청결한 것
- 색상 : 상품 고유의 색택(녹색)을 유지하며 황화현상이 일어 나지 않은 것
- 냄새 : 썩은 냄새가 없는 것
- 조직감 : 표면이 짓무르지 않은 것
 

부적합

- 제품이 선도를 잃어 시들고 싱싱하지 못한 것
- 포장 박스 내 크기 및 중량이 고른 것들로 선별되어 있지 않은 경우(줄기의 길이 구분에 따라 잘 선별되어 있어야 함)
- 줄기가 일정한 길이로 다듬어져 있지 않은 경우(5cm 이하로 다듬어져 있는 것이 좋음)
 

표시 사항

- 보관 온도 : 자연상태(10~24℃), 씻은상태(5℃ 이하)
- 품명, 내용량, 포장일, 업소명 소재지, 원산지 등에 대한 표시 유무를 확인해야 함

▲ 연어= 연어에는 고도불포화지방산의 하나인 DHA 함유량이 높아 뇌신경 기능 활성화에 효과적이다. 오메가3 또한 풍부해 두뇌 작용을 활발하게 만든다.

▲ 계란= 계란에는 두뇌 건강에 좋은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노인 기억력 저하를 방지할 수 있다. 뇌 움직임의 속도가 빨라지는 오전에 섭취하면 효과가 배가되며, 날달걀로 먹기 보다는 조리해서 먹는 것이 더욱 좋다.

▲ 음식이 부족할 땐= 브로콜리나, 연어, 계란 등의 치매 예방 식품을 매번 챙겨먹기 번거롭다면 엽산과 같은 치매 예방 비타민을 영양제 형태로 보충하는 것이 좋다.

현재 엽산제의 경우 합성엽산, 천연엽산 등 다양한 유형의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다. 그중 많은 이들이 추천하는 천연 엽산제는 과일, 채소 등 자연물에서 추출한 원료를 사용해 높은 안전성과 체내 대사율을 보인다. 때문에 보다 자연에 가까운 엽산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엽산제의 원료가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선 성분표를 보길 추천한다. ‘락토바실러스(엽산 1%)’처럼 천연원료명과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됐다면 천연원료 엽산제다. 이밖에도 엽산 영양제는 화학부형제를 제거한 無부형제 제품 등 엽산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계속 출시되고 있어 구입 전 특장점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