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멀미 안 하는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 24. 00:27
멀미란?
기차나 자동차, 배, 비행기, 유희시설 등을 탔을 때 메스꺼움과 구토와 함께 생기는 어지럼증을 멀미라고한다. 멀미는 귀 속에 있는 몸의 평형감각을 조절하는 부위에 이상이 생기면서 식물신경을 흥분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상.

생활 속에서 멀미 예방
약한 멀미는 숨쉬기를 조절하여도 금방 멎을 때가 있다.
방법은 어깨를 뒤로 쭉 펴면서천천히 숨을 깊이 들이쉬고 어깨를 앞으로 굽히면서 숨을 힘껏 내쉰다.
이런 숨쉬기동작을 여러 번 반복한다.
또 멀미가 날 때 발목을 움직여 보면 앞뒤로 움직임이 제한되는 쪽이 있다.
그 쪽 엄지발가락을 손으로 쥐고 그것을 발등 쪽으로 뒤집는 것처럼 잡아제끼면서 당긴다.
심하지 않는 멀미가 날 때에는 금방 효과가 있다.

약재를 이용
단국화(감국)
꽃 10g을 물에 우려서 자동차나 기차를 타기 전부터 자주 마신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오는 심한 어지럼증에 써서 효과가 있으므로 멀미로 어지럼증이 심할 때 쓴다.
천마
15g을 물에 달여 기차나 배를 타고 가기 며칠 전부터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주로 경련을 멈추고 어지럼증을 낫게 하므로 멀미가 생기지 않게 하는 데 쓰인다.
독말풀(만타라잎) 
 잎을 가루내어 한번에 아주 적은 양 0.03g씩 하루 3번 먹는다.
독말풀잎은 구토중추를 진정시키므로 게우기가 심한 멀미에 쓰면 효과가 있다.
주의할 것은 독성이 세기 때문에 양을 초과해 쓰면 안된다.
잇꽃, 당귀 
 각각 30g을 물에 달여서 하루 3번 한번에 2-4㎖씩 먹는다.
멀미로 어지러움이 심한 때 먹으면 좋다.
송진
 콩알만한 것 3개를 더운 물에 타서 먹고 기차를 타면 멀미가 나지 않는다.
산해박뿌리
 12g을 물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또는 보드랍게 가루내어 먹어도 된다.
유황
 유황을 배꼽에 붙이고 가제로 덮어 반창고로 고정시켜 놓으면 차멀미나 배멀미를 하지 않는다.
알로에(노회) 
 알로에잎을 5cm 가량 잘라 조금씩 씹는다.
레몬즙
 레몬의 끝에 3개 정도의 구멍을 뚫고 속을 빨고 있으면 차멀미나 배멀미를 하지 않는다.
휘발유의 냄새를 맡으면 메스꺼워 하는 분에게는 레몬의 향기가 가슴을 시원하게 해 준다.
재채기
차나 배를 타자마자 즉시 종이심지로 코구멍을 자극해서 재채기를 3-4번 하면 멀미를 하지 않는다.
오징어 
 차멀미, 배멀미에는 마른 오징어를 굽지 말고 그대로 잘게 찢어 씹어먹는다.
매실
차멀미 배멀미에는 매실을 입에 물고 있거나 직접 배꼽에 붙인다.
솔잎을 씹거나 물고 있으면 멀미가 덜하다고 한다. 이런 방법은 심하지 않은 멀미 때 할 수 있다.

 민간 요법으로 멀미방지
찜질치료 
 유황가루와 밀가루를 2 :1의 비율로 묽게 반죽하여 0.5~1cm두께로
배꼽에 대고 반창고로 고정한다.
뜸치료
 여태혈(둘째발가락의 발톱 바깥쪽 뒤 모서리로부터1푼 뒤 도는 곳)에 각 뜸 3장을 뜬다.
배멀미가 심할 때, 토할 때 증에 효과가 있다.
기차나 배 안에서 뜸을 뜰 수 없을 경우에는 뜸대뜸이나 담뱃불로 여러 번
데지 않을 정도로 뜨겁게 해 주어도 효과가 있다.
수기치료
*목등뼈 누르기 ; 멀미가 날 때 목을 좌우로 굽혀보면 잘 굽혀지지 않는 쪽이 있다.
그 쪽 목덜미에서 제4 경추를 향하여 손가락으로 강하게 비비면서 누른다.
*중저혈(손등쪽 넷째와 다섯 번째 손가락 사이를 따라 팔목 쪽으로 올라가면서
손을 폈을 때 제일 오목한 곳)을 손가락 끝으로 강하게 여러 번 누르면서 비빈다.
자극을 강하게 줄수록 효과가 있다.
*중여태혈(두째발가락 발톱이 생겨나는 중간에서 뒤로 1푼되는 곳)을 손가락 끝으로
여러 번 강하게 누른다. 뜸을 뜨면 멀미가 더 잘 멎게 된다.
*예풍혈(귓방울 뒤 오목한 곳)과 사죽공혈(눈썹으 바깥쪽 끝 오목한 곳)을 손가락으로
15초씩 3번 강하게 누른다. 멀미가 나기 전 눈이 빙빙 돌 때 누르기를 하면 멀미가 나지 않는다.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고 멀미 방지하는방법
* 멀미를 너무 의식하지 말 것
* 멀미는 귀속의 달팽이관의 균형 감각의 착오로 발생한다. 그래서 먼 수평선을 감상 할 것.
* 할머니들이 처방하는 멀미 방지법, 배를 타기 30분전에 배꼽에 파스를 붙이고 위장약을 먹는다.
* 귀의 평행기관 때문에 멀미를 하는데요. 귀를 솜뭉치로막는다,....소음방지
 
*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멀미예방)도 할 수 있다.
*  잠을 자거나, 주로 창문쪽에 앉는 것이 좋다.
* 지압점 (엄지손가락과 둘째 손가락의 사이 계곡을 누르거나, 손바닥 엄지 부분에서 내려오면 바닥에 불룩한 곳을 눌러 주는것)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버스탈때 멀미 안하는방법

1 . 일반적으로알려져있는 멀미약 이지x를 복용한다. 병에는 버스타기30분전에 복용하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멀미약먹고 밥먹으면 말짱꽝이다. 그리고 멀미약 반병마시고 남겨둔다든지 하면 효과도 반이다. 멀미약은 한병 그대로 복용하고 밥먹고난 후에 복용하도록 한다.

2. 껌을 씹는다. 풍선껌만 씹으면 너무 말랑말랑해서 효과가 적고 자일리톨은 너무 작다. 그래서 일반껌과 자일리톨올 같이 씹으면 탄력있는 껌이 된다. 껌을 씹으면 잡념이 사라지고 기분이 안정된다든지 하는 효과가 있다.

3. 앞자리에 앉는다. 뒷자리는 버스에서 제일 움직임이 많은곳으로 버스기름냄새라든지 여러가지 멀미를 일으키는 이유가 많다. 앞자리에 앉으면 선생님의 질문, 대화상대가 되지만 적어도 멀미는 안한다.

3.보충 앞자리에 앉았으면 효과 100%이용 기사아저씨한테 앞자리 창문을 열어달라 해서 상쾌함을 보존하고 앞에 널찍한앞창을 바라봄으로 평형감각을 유지한다. 그리고 선생님에게 여러가지요구를 한다. 물을 달라거나, 이것저것 질문

4. 뒷자리 녀석이나 옆에 녀석과 이것저것 대화한다. 말을 하면 멀미증상을 완화시킬순없지만 멀미를 할거란 생각은 없어진다.

5. 밥은 든든히 먹는다. 배고프면 더 울렁거린다. 하지만 배부를때까지 먹으면 120% 멀미한다. 밥먹고 바로 멀미약먹는것 잊지않는다.

6. 휴게소이용 휴게소에서 속을 게워낸다든지 가벼운 운동을 한다든지 해서 최선의상태를 유지한다.

7. 유비무환 비닐봉지는 검은색으로 항상 2개정도 준비하도록 한다. 준비해서 나쁠 것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