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유리 김서림·성에, 완존방지, 나노기술
국내 연구진이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를 개발해 자동차 유리의 김서림 및 성에 방지는 물론 운전자의 시야확보에 큰 효력을 발휘할 전망이다.
과학기술부는 28일 한국기계연구원 한창수 박사팀이 탑나노시스와 현대자동차, 코리아오토글라스와 공동으로 꿈의 신소재로 알려져 있는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해 디스플레이 및 자동차의 열선으로 활용될 수 있는 투명히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투명히터는 유리의 전면에 두께 약 50나노미터(1나노미터는 10-9미터 ;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 정도의 얇은 층으로 코팅돼 투명도 약 80% 이상으로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자동차 열선 등에 사용되는 실버 열선은 자동차를 이용할 때 운전자의 시야를 차단하기 때문에 뒷면 유리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는 기존 열선에 비해 빠르고 고르게 온도를 상승시킬 수 있고 소비전력 또한 1/3 정도로 낮출 수 있어 자동차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와 광학 렌즈 등에 활용이 가능하며, 저렴한 가격에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투명히터를 이용한 열선 개발은 세계 각구이 자동차나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성공한 것이어서 한국이 이 분야 핵심 기술을 선진국에 비해 선점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창수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의 학문적, 기술적 첫걸음을 뗀 것"이라며 "현재의 기술개발 추세로 볼 때, 향후 2~3년 내에 자동차에 실제로 장착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부가 추진하는 21세기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인 나노메카트로닉스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추진됐다.
※ 탄소나노튜브(CNT ; Carbon Nanotube)란?
탄소들이 둥근 원을 이루며 튜브형태로 길게 자라난 것으로 그 중에서 단일벽 탄소 나노튜브는 탄소로 이루어진 1나노 사이즈(백만분의 1밀리미터)의 속이 빈 튜브를 말하며,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나노 크기의 신소재이다.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는 구리보다도 전기전도도가 우수하고 다이아몬드보다 열전달 능력이 뛰어나는 등 기존 소재보다 월등히 우수한 전기, 화학, 물리적 성질을 갖고 있어 꿈의 신소재로 알려질 만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연구진이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를 개발해 자동차 유리의 김서림 및 성에 방지는 물론 운전자의 시야확보에 큰 효력을 발휘할 전망이다.
과학기술부는 28일 한국기계연구원 한창수 박사팀이 탑나노시스와 현대자동차, 코리아오토글라스와 공동으로 꿈의 신소재로 알려져 있는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해 디스플레이 및 자동차의 열선으로 활용될 수 있는 투명히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투명히터는 유리의 전면에 두께 약 50나노미터(1나노미터는 10-9미터 ;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 정도의 얇은 층으로 코팅돼 투명도 약 80% 이상으로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자동차 열선 등에 사용되는 실버 열선은 자동차를 이용할 때 운전자의 시야를 차단하기 때문에 뒷면 유리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단점이 있었다.
반면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는 기존 열선에 비해 빠르고 고르게 온도를 상승시킬 수 있고 소비전력 또한 1/3 정도로 낮출 수 있어 자동차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와 광학 렌즈 등에 활용이 가능하며, 저렴한 가격에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투명히터를 이용한 열선 개발은 세계 각구이 자동차나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성공한 것이어서 한국이 이 분야 핵심 기술을 선진국에 비해 선점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창수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투명히터의 학문적, 기술적 첫걸음을 뗀 것"이라며 "현재의 기술개발 추세로 볼 때, 향후 2~3년 내에 자동차에 실제로 장착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부가 추진하는 21세기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인 나노메카트로닉스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추진됐다.
※ 탄소나노튜브(CNT ; Carbon Nanotube)란?
탄소들이 둥근 원을 이루며 튜브형태로 길게 자라난 것으로 그 중에서 단일벽 탄소 나노튜브는 탄소로 이루어진 1나노 사이즈(백만분의 1밀리미터)의 속이 빈 튜브를 말하며,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나노 크기의 신소재이다.
단일벽 탄소나노튜브는 구리보다도 전기전도도가 우수하고 다이아몬드보다 열전달 능력이 뛰어나는 등 기존 소재보다 월등히 우수한 전기, 화학, 물리적 성질을 갖고 있어 꿈의 신소재로 알려질 만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자동차 안..김서림 방지
요즘 자동차 안에 김많이 서린다.
창문을 열어기엔 너무 춥고..
그렇다고 에어컨...? 춥다 추워...
히터..? 좋기는 하나..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
그리고 구석구석까지 효과를 보려면..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린다..
지금 이때.. 정말 필수품이 아닌가 싶다..
한번쯤 사용해 볼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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