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보육정보

기침 심할 때 대처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8. 20. 13:41

▶ 아이의 기침이 심할 때는 이렇게 하세요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이가 기침을 심하게 하는데도 병원에 가지 않고 육아책이나 의학 상식에 관한 책만 찾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침이 심할 때는 기침을 줄이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시도해 보더라도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 기침이 심한 원인을 밝혀야 합니다.

·기침이 심할 때는 쉬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이 아이가 기침을 많이 할 때는 쉬게 하는 것이 제일입니다. 아이에게 ‘극기’를 가르친다며 아파서 반쯤 퍼진 아이를 억지로 유치원에 보내는 엄마들도 있는데, 이러면 정말 곤란합니다. 아픈 아이들은 쉬게 해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 아이를 위한 일일 뿐 아니라 다른 아이에게 전염되는 것을 막는 일이기도 합니다.

·평소보다 물을 많이 먹여야 합니다: 가래가 호흡기 점막에 달라붙으면 기침이 더 심해질 수 있는데, 끈적끈적한 가래를 녹이려면 몸에 수분이 많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침이 심하면 몸에서 배출되는 수분의 양이 늘어나므로 평소보다 물을 많이 먹여야 합니다. 보리차를 많이 먹이면 기침이 심할 때 도움이 됩니다.

·가래가 심하면 배출해 줍니다: 기침도 심하고 가래도 심할 때, 등을 두들겨 주거나 숨을 크게 들이마셨다가 한꺼번에 힘껏 내뱉게 하면 가래가 잘 나옵니다. 물론 이것은 좀 큰 아이에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아이를 옆으로 뉘여 재우는 것도 가래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가래 배출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책의 ‘가래’편을 참고하세요.

·기침을 많이 할 때는 습도를 높여 주십시오: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 점막에 자극을 줍니다. 따라서 기침을 많이 하는 아이의 호흡기 자극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가래가 호흡기 점막에 달라붙으면 기침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수분을 많이 먹이고 가습기도 사용해 가래를 묽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가습기는 거의 모든 호흡기 질환의 보조 치료 기구로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밖에 실내외의 온도 차가 크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하며, 먼지 등이 없게 집 안을 청결히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기침을 쉽게 하도록 기관지 확장제 등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집 안 환경을 쾌적하게 해야 합니다: 집 안의 공기가 나쁘면 기침이 심한 아이에게 좋지 않습니다. 집 안에서는 담배를 피우면 안됩니다. 베란다는 물론 화장실에서도 피워서는 안됩니다. 가스 레인지를 사용할 때도 환풍기를 틀어야 합니다. 먼지도 적어야 하며, 곰팡이도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방안의 온도도 적당해야 합니다. 차가운 방안 공기는 아이의 호흡기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특히 가을에 난방이 안되는 아파트일 경우 새벽에 아이가 추워하면 전기 스토브라도 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공기가 건조할 때는 가습기로 습도를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기침을 줄이기 위해 함부로 약을 먹이면 안됩니다: 주위에서 보면 기침에 잘 듣는 기가 막힌 약이 있다고 좋아하는 엄마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기침만 하면 그 약을 먹입니다. 하지만 아이의 기침이 심할 때 함부로 약을 먹여 기침을 줄이면 안됩니다. 기침을 줄이는 약은 소아과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아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기침을 함부로 줄이면 우선은 편할지 몰라도 결국은 합병증으로 아이가 고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소아과 전문의 하정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