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약쑥 넣은 후포천연해수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 31. 00:45

후포 천연해수탕

주소 : 전라북도 고창군 흥덕면 후포리

흥덕면 사포마을 해변에는 예전부터 암반에 욕조를 파서 욕장으로 사용해온 흔적이 남아있다. 암반 구조면의 마모상태를 보아 수백년의 연륜이 쌓인 곳으로 추정하고 있다.이 암반은 부근 부안면 수강산에서 산출되는 유황성분이 함유된 화강암을 탕 주변에 마련한불구덩이에 장작불로 2-3시간 붉게 가열한 후, 욕조에 채워진 해수에 달구어진 돌덩이를 집어넣으면 유황성분이 욕수에 녹아난다는 것이다. 수온을 섭씨 40-55도 정도로 유지하면서 약쑥(사태밭쑥)을 욕수에 넣어 물을 찍어내 몸을 적신 후, 탕안에 들어가 전신욕을 하게 된다. 해수탕의 시기는 음력 4월 8일부터 5월 단오절까지를 가장 적기로 잡고, 다른 절기에는 봄에말려놓았던 약쑥을 사용해 같은 방법으로 온천욕을 즐기고 있다.피부병은 물론, 신경질환, 산후통, 부인병에 특효가 있다고 알려져 봄.가을이면 수백명씩 단체로 온천관광을 위해 찾아든다. 개인준비물로 면내의 또는 츄리닝, 양말, 물수건이 필요하다.

문의처
063-562-6224

이용시간
봄 (입하-하지) 5/5∼6/22 08:00 ∼ 19:00
가을(백로-상강) 9/8∼10/23 09:00 ∼ 18:

부가정보
입장료암반 1개소4인용) 50,000원. 쑥 1인분 2,000원., 정보제공자:고창군청 문화체육과, 편의시설-방 9개, 식사 가능



ㅇ성분 및 효능 : 해수탕
   피부미용, 신경통, 관절염, 류머티즘, 피로회복, 상처치료 등에 효과

ㅇ 온천안내
-1년에 2번(5~6월 및 10~11월경, 2월씩 개장, 수용인원 12명]

전북 고창에 소재하고 있는 후포천연해수탕은 환경 및 자연경관이 덜 훼손된 곳 중 하나로 과거에는 교통이 불편하여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으나 이제는 서해안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서울등 수도권에서 당일로 다녀올 수 있는 곳으로 변하였다.

인근 변산반도 국립공원은 부안에서 격포방향으로 따라 변산반도를 한 바퀴 돌아오는 코스는 그야말로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이다.

해안도로를 따라 변산해수욕장 방면 18km 지점인 해창교를 지나 부안댐 가는 길에 변산온천이 소재하고 있어 해변종합온천으로 호텔, 연수원 등 각종 위락시설 등을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를 비롯하여 회사 단체 모임등에 제격이다.

인근에는 해창벼락폭포, 부안댐이 있고, 변산해수욕장을 비롯하여 중국의 적벽강을 닮았다는 아름다운 직벽인 채석강,적벽강과 직소폭포, 내소사, 개암사, 월명암, 새만금 전시장 등 천혜의 관광자원은 한국의 8경중 하나이며 문화유적이 산재해 있어 하루를 넉넉하게 잡고 여행에 임하는게 좋다.

이곳 후포해수탕의 특징은 탕이 없이 노천탕으로 이용하고 있어 여름 및 겨울에는 문을 열지 못하고  통상 5~6월 및 10~11월 경 춘,하절기로만 개장하고있다.

단점이라면 통상 4명이 입실하는 탕이 3개밖에 없어 단체로 목욕을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있으며 한번에 12명만 입실이 가능하다.

특징중 한가지는 남.녀 공용으로 옷을 입고 들어가는 노천탕 시설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곳에는 유황과 쑥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고 신경질환, 부인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여기에 약쑥을 넣고 전신욕을 할 수있게 하였으며 특히 여자 고객들이 주로 찾아오는 편이다. 지금의 욕조는 인공으로 간이 건물을 세워 쓰고 있으며 1탕 요금이  6만원으로 비싼편이기 때문에 1-2인이 가면 부담이 많아 통상 3~4명 정도 짝을 지어 가는게 좋다.

이곳 암반은 인근 부안면 수강산에서만 산출되는 유황분이 다량 함유된 화강암을 탕주변에 불구덩이를 만들어 장작불로 가열시켜 2-3시간 경과하게 되면 인공으로 욕조를 판 웅덩이 욕조에 채워놓은 해수에 붉게 달구어진 돌덩이를 집어 넣어서 욕수를 뜨겁게 하여 돌 속의 유황분이 녹게 만드는 방법인데 이것에 더하여 약쑥을 넣어 해수탕을 즐기게 한다.

욕수의 온도가 섭씨 40∼55℃ 정도로 유지케 한다. 특히 이곳은 아는 사람들이 몇몇 모여 찾아들기 때문에 오픈 시즌에는 항상 붐비는 편이다.

봄, 가을이면 수백명의 여자 고객이 찾아들어 피부병 및 부인병에는 특효가 있음을 알수 있다.  의학적으로 그 효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ㅇ 교통안내 / 찾아가는길, 방법
1) 서해안고속도로 줄포 i.c - 22번 국도 - 고창방면 →흥덕 - 동림저수지 방향(약 18km)
2) 호남고속도로 정읍 i.c - 정읍 - 22번국도 이용 - 흥덕 - 약 18km - 후포해수탕
3) 흥덕에서 직행버스 10분 간격 운행(20분 소요)
4) 고창 →흥덕 약 10km  : 직행버스 10분 간격 운행(10분소요)
5) 흥덕→후포 천연해수탕 4km 군내버스 1일 8회 운행

ㅇ 인근산 : 선운산
ㅇ 요금 :  1탕별 5만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