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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값 절약 운전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 28. 00:49

1.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을 하지 않는다.

급출발이나 급가속은 기화기 가속펌프를 작동시켜 많은 양의 연료가 소비될 뿐 아니라 타이어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급출발, 급제동시 30%의 원료가 더 낭비된다.


2. 적당한 워밍업이 엔진효율 증대

워밍업이 안된 상태에서 주행을 시작하면 연료 소모가 늘어난다. 엔진 온도가 섭씨 60도 이하에서 주행할 경우 연료소모는 5~10% 늘어난다. 대기시간은 겨울철 3분, 그 외는 1~2분 정도면 충분하다.


3. 필요없는 공회전 금지

워밍업이 필요이상 길어지는 것도 연료 낭비의 주범이다. 공회전 상태에서는 1분단 10~20cc의 연료가 소모되므로 1분이상 정차 때는 엔진을 멈추는 것이 좋다.


4. 기어변속을 바르게 한다.

모든 차량은 각 기어 단수마다 적절한 주행 속도대가 있고 또한 연료 소모량이 적은 위치가 있다. 수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보통 엔진이 최대 회전력을 나타내는 2,500rpm 전후에서 변속을 하는 것이 좋다.


5. 차량점검 및 정비 철저히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낮으면 노면 마찰이 커져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될 뿐 아니라 연료소모도 많아진다. 공기압이 표준보다 30% 부족시 연료소모량은 10% 더 소모되고, 타이어의 수명은 3분의 1로 감소한다.


6.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하자.

트렁크 내부에 예비 타이어와 고장에 대비한 부품, 기본공구 등 이외엔 싣고 다니지 말자. 불필요한 짐 10kg을 더 싣고 다니면 연비가 3% 더 낮아진다.


7. 에어콘 사용은 적절히

에어콘을 작동하면 주행 속도 변화에 따라 최대 20%의 연료 소비가 증가한다. 저속 주행 상태에서 에어콘을 사용하면 자동차에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과도한 연료소모가 발생하므로 시속 40km 이상 주행 때만 사용하는 것이다. 좋다.


8. 주유는 새벽에 해라

새벽 무렵이 연료 팽창이 가장 적은 시기다. 따라서 새벽에 주유하는 것이 몇 원 싼 주유소를 찾아 헤매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참고로 비나 눈이 내리는 등 습기가 많은 날은 탱크 내에 습기가 응결돼 물이 생성될 수 있으므로 주유를 피하는 것이 좋다.


9. 차량의 관성주행을 최대한 이용하라.

엔진의 회전수가 약 1,500 ~ 2,000rpm대에서 가속폐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은 연료분사를 멈춘다. 따라서 이 구간을 적절히 사용하면 연료소비를 많이 줄일 수 있다.


10. 경제속도를 지키자.

시내 주행시는 시속 60~70km, 고속도로 주행시는 시속 80~90km가 가장 경제적이다.

경제속도를 지키면 연료를 20~30% 절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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