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0/09 21

꾸림정보, 헤살꾼, 배꼽주의보, 송아지바람, 한글은 한국알리는 우수한 꾸림정보

국립국어연구원이 발표한 외래어를 우리말로 대체한 표현들 [표=국립국어연구원] "지난 총선에서 누리꾼들은 자신이 직접 만든 꾸림정보로 의사를 표현하기도 했다." "참살이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검색 순위 1위에 올랐다." 이처럼 문장 속 몇몇 단어들은 생소하다. '누리꾼'을 '네티즌', '꾸림정보'를 '콘텐츠', '참살이'를 '웰빙'으로 썼다면 훨씬 이해하기 쉬웠을 것이다. 아직은 어색한 이 우리말들은 국립국어연구원이 지난 7월부터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사이트(http://www.malteo.net)에서 네티즌을 상대로 공모해서 뽑힌 단어들이다. 제시된 외래어를 대체할 우리말을 누리꾼(네티즌)들이 게시판에 자유롭게 제안하면 연구원측이 3~4개를 선정, 온라인 투표에 붙여 가장 많은 표를 얻은 말을..

유용한정보 2009.10.09

케이블카 매달린 소 사진

케이블카 매달려 목장 가는 소 케이블카 소 사진 케이블카에 매달려 목장 가는 소 산 정상에 위치한 목장에 가기 위해 케이블카를 타는 소가 소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독일 바이에른주(州) 노이슈반스타인성 근처 산에 위치한 이 목장은 산 정상에 소들의 먹이인 풀과 젖을 짜는 시설이 있으나 소들이 쉴 수 있는 축사는 산 아래에 있기 때문에 소들은 매번 산을 오르내려야 한다. 그러나 암소 룰루(Lulu)는 겁이 많아 산을 잘 오르지 못했고 주인은 이를 고민하던 중, 등산객들이 이용하는 케이블카에 소를 매달아 옮기는 방법을 생각해냈던 것. 소를 케이블카에 매달아 옮기는 작업은 공원 구조대원들의 도움을 받아 이뤄지고 있는데 한 구조대원은 “룰루가 처음에는 겁을 먹은 듯 크게 울어댔지만 이제는 자연스럽게 케이블카에..

유용한정보 2009.10.0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