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폐암의 초기증상은 어떤것이 있나?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7. 25. 00:51

폐암의 초기증상은 어떤것이 있나요?

폐암의 조기징조는 외적으로 나타나는 증상과 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나뉩니다. 외적 증상으로는 우선 젖샘(유선;乳腺)의 발육이상과 성욕의 항진을 들 수 있습니다. 이밖에 넓적다리와 팔다리의 관절에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고, 40세 이후 평소에 관절염 같은 병력이 없는 사람이 갑자기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일단은 주의해야 하며 정밀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내적 증상은 주로 폐에 나타나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① 기침 - 40세 후반에 감기나 별 뚜렷한 원인없이 어떤 자극성으로 기침이 유발되면서 치료해도 잘 낫지 않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 이런 증상들은 폐의 중앙 부위(기관지 부위)의 악성종양에서 많이 발생한다.

② 가슴이 아프다 - 가슴 부위가 바늘에 찔린 듯이 아픈 것도 폐암의 조기증상이다. 특히 미분화형폐암에서 이런 증상이 비교적 조기에 많이 나타난다.

③ 객혈 - 기침할 때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은 폐 중앙 부위에 악성종양이 생긴 조기증상이다. 폐 중앙 부위의 기관지점막에 혈관이 많이 분포돼 있기 때문이다. 기관지 점막성 폐암은 중앙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고 객혈이 폐포성 폐암보다 먼저 나타난다. 폐포성 폐암은 폐의 외곽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객혈이 늦게 나타난다.

④ 전신미열(微熱) - 원인불명의 미열이 있고, 특히 조열(潮熱)이 있으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폐암환자의 70% 이상에서 조열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조열이라 함은 평소에 열이 없다가 갑자기 열이 나며 어느 정도 지나면 열이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 폐암의 조기신호
 자극성 기침, 원발성 기관지염이 오래 되어 3주 이상 치료를 받았는데도 별 효과가 없을 때.


◆ 폐암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병

만성기관지염, 폐렴




■ 폐암의 일반적인 증상


▶기침


폐암의 초기 증상 중 가장 흔하며 많게는 폐암 환자의 75%가 잦은 기침을 호소합니다. 하지만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의 경우 기침이 생겨도 그저 담배 때문이려니 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피 섞인 가래 혹은 객혈


피 섞인 가래나 피를 토하는 것 역시 폐암의 중요한 증상 중 하나인데 이것들이 항상 폐암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폐로부터의 출혈은 가래와 섞여 있고 붉은 빛입니다. 일단 피 섞인 가래나 피를 토하는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호흡 곤란


폐암 환자의 약 반 정도가 숨이 차다고 느끼게 됩니다. 암 덩어리가 커져서 호흡이 가쁘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폐암으로 인한 흉막 삼출, 폐허탈, 상기도 폐색 등이 호흡 곤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흉부의 통증


폐암은 여러가지 성격의 흉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폐암 환자의 약 1/3이 가슴 통증을 호소합니다. 우선 폐의 가장자리에 생긴 폐암이 흉막과 흉벽을 침범하여 생기는 통증은 가끔씩 느끼며 날카로운 경향이 있고, 폐암이 더 진행하면 둔중한 통증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폐암이 직접 흉벽을 침범하지 않더라도 갈비뼈로 전이되어 통증이 생기기도 하며, 흉막으로 암이 전이되어 악성 흉막삼출증을 만들어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쉰 목소리


목소리를 만드는 성대를 조절하는 성대 신경은 폐와 기관 사이의 공간을 지나가는데 폐암이 이 신경 주위의 림프절을 침범하면 성대의 마비가 오고, 그로 인해 목소리가 쉬기도 합니다.


▶상대정맥 증후군


폐암이 상대정맥 주위에서 생겨 상대정맥을 압박하면 혈액 순환 장애가 생겨 목, 안면, 팔이 막히게 되어 머리와 상지가 심하게 부을 수 있고 호흡 곤란이 생기며, 가슴에 정맥이 돌출되기도 하는데, 앞으로 숙이거나 누우면 증상이 악화됩니다. 이런 증상을 상대정맥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뼈의 통증과 골절


폐암이 뼈로 전이되면 심한 뼈의 통증이 유발될 수 있고 별다른 외상 없이 골절이 생기기도 합니다.


▶두통, 오심, 구토


뇌 역시 폐암이 잘 전이되는 곳으로 이 경우 머리가 아프고 구역질이 나기도 하며 드물게는 간질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전신 증상으로 체중 감소 및 식욕 부진, 오심, 구토, 악액질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몇 가지 증상만으로 암을 진단 할 수는 없습니다.

나타나는 증상을 면밀히 관찰하셔서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시고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여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