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겨울철 안구건조증 예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2. 29. 09:18

겨울철에 쉽게 안구가 건조해지는데여.. 아래와 같이 미리 예방한다면 안구건조증 걱정하실필요 없을거같아여..


◆ 실내온도 18˚C, 실내습도 60%로 맞춰주세요~^^

실내 건조한 공기는 겨울철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가장 주된 원인입니다. 눈물의 증발속도를 가속화시켜 눈물 막을 얇게 만들죠.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습도를 60%정도로 유지하도록 하세요.. 젖은 빨래를 걸어 놓거나 잎이 넓은 화분을 활용하면 습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하루에 3회 이상 환기시켜주세요!

겨울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환기를 시키는 횟수도 줄어들게 마련인데여.. 실내의 오염된 공기는 지속적으로 눈을 자극해 염증을 유발하고 만성적인 안구건조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여... 특히나 사무실 같은 밀폐된 공간은 천장이나 바닥, 벽, 사무기기 등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로 인해 오염도가 엄청 심하거든여.. 하루에 3회 이상 환기를 시켜 실내의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도록 해주세요~^^

◆ 히터는 천정을 향하게 하세요!

겨울 철 실내에서는 하루 종일 난방 기구가 작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시간 난방 기구가 가동되면 실내 습도는 여름철에 비해 절반 이하로 떨어질 수 있어여.. 난방 기구를 끄고 살 수는 없는 법. 히터바람을 얼굴에 직접 맞는 것을 피해 눈물 증발을 최소화시켜주세요~

◆ 컴퓨터 작업 50분 혹사했다면 10분은 휴식하세요!

컴퓨터 작업이나 독서와 같이 눈을 집중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눈 깜박임이 줄어 눈물의 분비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습니다. 50분마다 10분씩은 눈을 지긋이 감고 휴식을 취하도록 하세요~. 작업 중간에 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여 주는 것은 도움이 되지만 너무 강한 힘으로 눈을 감으면 오히려 눈물의 배출을 증가시켜서 건조증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거든여.. 모니터를 시선보다 약 15도 가량 낮게 두면 눈의 노출 면적을 줄여 눈물증발을 줄일 수 있답니다..


◆ 콘택트렌즈보단 안경 써주세요!

콘택트렌즈는 안구표면을 넓게 덮고 있어 정상적인 눈물막 형성을 방해합니다. 재질도 수분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은 더욱 건조하게 됩니다. 또한 렌즈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안구표면의 염증을 유발하여 건조증의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어여.. 이에 반해 안경은 눈에 직접적으로 가해지는 외부의 자극을 줄일 수 있고 차고 건조한 바람을 막는 역할을 겸하므로 눈물의 증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하루 물 8잔, 5분 눈 마사지를 해주세요!

안구건조증을 방지하는 데는 수분 보충이 필수적인데요..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셔 수분을 충분히 섭취토록 하세요.. 가벼운 눈 마사지도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눈 주변부의 피부나 관자놀이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 해주거나 눈을 상하좌우 원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이때 절대로 안구를 직접 압박하지는 마세요.. 따뜻한 스팀타월을 5분 정도 눈 위에 올려놓는 눈 찜질은 눈가의 지방샘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증상이 심하면 인공 눈물보단 전문치료 받아야 합니다.


인공눈물은 점안 당시의 건조함은 해소할 수 있지만 안구건조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순 없습니다. 또 남용할 경우 함유된 방부제로 인해 오히려 눈 건강에 해가 될 수도 있거든여. 하루에 인공눈물을 3~4회 점안할 정도로 증상이 심해진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단을 받도록 하세여.. 만약 눈의 염증이 증상의 원인이라면 안구건조증 치료제를 사용해 염증을 억제하는 치료가 필요하죠.. 1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면 눈물의 분비량이 증가하고 이물감 등 제반증상이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