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기프트 카드란 무엇인가?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0. 23. 16:45


최근 신용카드사에서 발행하는 기프트 카드 사용이 늘고 있다. 2005년도 판매액은 약 6천억원으로 추정된다. 신용카드와 상품권의 기능을 접목 기프트 카드는 다기능을 가진 선불카드라는 점에서 사용이 늘고 있다. 그러나 신용카드에 비해 사용처가 한정되어 있고 상품권에 비해 잔액 결제와 환불이 어려워 소비자들의 불만과 피해를 낳고 있다.

기프트 카드란 무엇인가?

신용카드사(은행)가 발행하는 신용카드와 상품권을 접목한 신상품으로 일반적인 신용카드 형태를 띠며 표면에 일정금액이 표기되어 있어 카드 가맹점에서 해당금액 범위내에서 사용이 가능한 무기명 선부카드를 말한다.

기프트 카드의 문제점

▶ 주요 백화점 및 대형 할인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온라인(인터넷 상거래, 홈쇼핑 등)에서도 별도로 사용 등록을 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 사용 시 잔액 확인이 어렵다. 별도로 잔액확인을 하여야 하므로 일반 상품권보다 불편 하다. 잔액이1000원 미만일 때는 기프트 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

▶ 일반 상품권은 사용중 일정 금액이 남으면 그 자리에서 현금으로 환불요청이 가능하나 기프트 카드는 대부분 은행이나 카드사를 직접 방문하여 환불을 요청하여야 한다.

▶ 기프트 카드를 분실한 경우, 분실 신고를 하더라도 소비자가 기프트 카드의 일련번호를 알아야만 보상이 가능하다.

<출처:소비자홈페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