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맘 놓고 먹이자! 똘똘한 젖병*젖꼭지 선택가이드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9. 14:29

맘 놓고 먹이자! 똘똘한 젖병*젖꼭지 선택가이드

번 주 쇼핑가이드는 아기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수유 용품 중 젖병/젖꼭지에 대해 꼼꼼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아이의 몸에 전혀 해가 없고 잦은 소독에도 변형이 없는 똘똘한 수유용품 지금부터 찾아보겠습니다.




◎ 재질별 젖꼭지 선택가이드 (천연고무 vs 실리콘)

젖꼭지 재질은 크게 천연고무와 실리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천연고무 : 고무젖꼭지는 엄마 젖꼭지를 빠는 것처럼 부드럽지만 열에 약해 모양이 쉽게 변하고 끈적거리면서 고무특유의 냄새가 날 수 있어 이를 보완한 천연고무 재질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 수유용 보다는 노리개 젖꼭지 재질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실리콘 : 대부분 수유용 젖꼭지에 사용되는 재질로 인체에 무해하고 냄새가 없어 안전합니다. 특히 열에 강하기 때문에 자주 삶아야 하는 수유용 젖병에 자주 쓰이고 열탕 소독을 해도 변형이 쉽게 일어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요. 하지만 천연 고무 재질에 비해 딱딱한 편이라서 신축성면에서는 고무보다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실리콘 젖꼭지는 작은 흠이나 상처가 나면 쉽게 찢어질 수 있으므로 젖꼭지 구멍을 넓히기 위해 임의로 구멍을 뚫는 일은 삼가 해야 합니다. 아이 월령에 맞는 단계별 젖꼭지를 별도로 구입해서 사용하세요.

 
천연고무 재질 젖꼭지
실리콘 재질 젖꼭지






치코 노리개 젖꼭지
플레이텍스 천연고무 노리개젖꼭지
플레이텍스 신생아용 젖꼭지
플레이텍스 치열교정형 젖꼭지

누크 (퍼스트초이스) 젖꼭지
나노실버/ 유피스 시스템 젖꼭지
이븐플로 / 아벤트/ 피죤
치코 인체공학



◎ 형태에 따른 젖꼭지 선택가이드 (둥근형 vs 누크형)

젖꼭지는 형태에 따라 크게 둥근형과 누크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둥근형 (동그란 모양) : 젖병이 처음 나오면서 사용됐던 일반적인 젖꼭지로 중앙에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크기와 모양이 엄마 젖꼭지와 비슷해 수유하기 한 장점이 있습니다. 젖꼭지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는 단점도 있습니다.

누크형 (납작한 모양) : 아기가 빨았을 때 입안에서 변화된 엄마 젖꼭지의 형태입니다. 아기가 엄마 젖을 먹을 때에 아래턱을 사용하기 때문에 누크형 젖꼭지는 뾰족턱을 방지하고 턱과 얼굴의 형태를 균형 있게 발달시켜 줍니다. 또한 엄마 젖을 빠는 것과 흡사한 수유리듬과 턱 운동을 가짐으로써 올바른 구강발달을 돕습니다. 하지만 둥근형에 비해 힘들게 빨린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기타 : 젖꼭지 모양은 크게 위의 두 가지 형태로 출시되고 있으나 둥근형과 누크형의 단점을 살린 젖꼭지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아벤트 젖꼭지는 둥근형과 유사하나 아이가 젖병에 있는 공기를 마실 염려를 없앤 특수 모양의 젖꼭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플레이텍스 젖꼭지는 둥근 면과 꼭지면의 경사가 엄마의 젖과 가장 유사하고 젖꼭지의 끝부분이 짧아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막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주의하세요!
젖꼭지의 형태를 선택할 때는 아기에게 물려봐서 편안하게 빨 수 있는 것을 잘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젖꼭지 형태를 바꾸면 아이가 잘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특히 둥근형을 사용하다 납작형을 빨리면 힘이 더 들어가야 하므로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노리개 젖꼭지를 사용할 때도 동일한 종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둥근형 젖꼭지를 사용하시는 분은 둥근형 노리개를, 납작형 젖꼭지를 사용하시는 분은 납작형 노리개를 사용하세요.

 
둥근형 (동그란모양) 젖꼭지
누크형 (납작한 모양) 젖꼭지






누비 젖꼭지
나노실버 클린 젖꼭지
유피스 클린 젖꼭지
치코 인체공학 젖꼭지

누크 (퍼스트초이스) 젖꼭지
나노실버 시스템 젖꼭지
유피스 시스템 젖꼭지



◎ 젖꼭지 모양에 따른 선택가이드 (젖꼭지 구멍 살펴보기)

젖꼭지 모양은 크게 우유용과 이유식용으로 나뉘어져 있어 아이의 월령과 이유정도에 따라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젖꼭지 구멍은 젖병을 거꾸로 들었을 때 우유가 똑똑 떨어질 정도가 적당합니다.


o자형 (일반 수유용) : 분유만 먹일 때 주로 사용하는 젖꼭지. 단계별로 젖꼭지 구멍이 커지는 것과, 구멍수가 늘어나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 젖꼭지에는 우유가 나오는 구멍과 공기가 빠져나가는 구멍이 따로 있습니다. (큰 과립이 통과하기 힘든 것이 단점)

+ 자형 (우유량 조절) : 빠는 힘이 강해진 아이의 이유식용으로 적당. +형은 우유를 빨아들이는 힘에 따라 우유량을 조절 가능합니다. 빠는 힘에 따라 벌어졌다 좁혀졌다 하는 비율이 달라지나 쉽게 찢어질 수 있으니 이가 나기 시작할 무렵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 자형 (속도변속) : 걸쭉한 과즙이나 섬유질이 많은 것을 먹일 때 적당합니다. 일자형 젖꼭지는 아이의 힘에 따라 우유 나오는 속도가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며 ―자형으로 먹이면 우유량이 적어지고 │자가되면 나오는 우유량이 많아집니다.

y 자형 (이유식용) : 초기 이유식용으로 사용하는 젖꼭지, 빠는 힘이 강한 아이에게 적당합니다.
+형과 마찬가지로 이가 난 아이들이 씹으면 잘려질 수 있는 것이 단점이나 큰 과립도 쉽게 통과할 수 있어 모든 형태의 이유식에 적합한 형태입니다.


◎ 재질에 따른 젖병 선택가이드 (각 재질별 특징)

유리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젖병 재질입니다. 강화성 특수 유리로 제작되어 열에 강하고 충격을 흡수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엄마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전하고 오랫동안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유리로 만들었기 때문에 충격에 쉽게 파손될 수 있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0도 이상 뜨거운 물을 넣을 때에는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종이 : 외출할 때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종이 재질은 무독성 원료로 코팅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가볍습니다. 비닐로 된 외출 젖병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젖병 세정제를 사용해 소독한 후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pp(폴리프로필렌) : 전자레인지 소독이나 열탕 소독을 하더라도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재질로 가볍고 반투명하며 말랑말랑합니다. 하지만 열에 약한 편이라 일반 젖병과 비교했을때 수명이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비닐 : 매번 소독하지 않아도 비닐팩과 젖꼭지만 교체하면 되므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이에 비해 부피가 작고 일회성이므로 경제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뜨거운 물은 사용하지 마세요. 1회용 젖병안의 리필용 팩으로 주로 사용되며 아기가 먹는대로 비닐팩이 아래쪽으로 자연스럽게 내려 앉으므로 공기를 마시는 양을 최소로 줄여 주어 배앓이를 방지해줍니다.

pa (폴리아미드) : 젖병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플라스틱 종류입니다. 내열성, 내충격성, 내마모성이 강해 소독하기 쉽고 잘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무척 가벼워 아이가 쉽게 잡고 먹을 수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은 안심소재입니다.

pes (폴리에스테르설폰) : 미국 fda에서 환경호르몬 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안심소재로 투명한 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내열성이 높아 열탕 소독이나 전자레인지에도 안전하지만 내용물이 있는 상태에서 떨어뜨리면 깨질 염려가 있습니다.

pc (폴리카보네이트) : 가장 흔하게 젖병에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내열성이나 내충격성이 강하고 온도 변화에도 외형이 변하게 않습니다. 처음 소독시에는 열탕 소독이 아닌 증기 소독하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