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엄마를 대신하는 젖꼭지... 어떻게 골라야 할까?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9. 14:28
※ 엄마를 대신하는 젖꼭지... 어떻게 골라야 할까?
 

젖꼭지를 고를 때 엄마들은 가장 알려진 제품 또는 주위에서 추천하는 제품들로 많이 고르게 된다. 젖꼭지는 엄마를 대신하는 제품이므로 선택시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하고 신중하게 골라야 하지만 사용했을 때 내 아기가 가장 좋아하는 제품을 선택해주는 것이 좋다.

최근 엄마들의 소비형태를 보면 주위사람들에게 선물로 받거나 업체에서 무상으로 받은 제품들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며 한 제품을 6개월 이상 사용하는 주부들도 종종 볼 수 있다. 젖꼭지는 아기가 엄마를 느끼면서 아기의 배고픈 욕구와 정서적인 안정을 찾는 중요한 제품으로 젖꼭지를 아기에게 사용할때는 전문 매장이나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를 습득한 뒤에 사용하자.

젖꼭지는 크게 크기,모양,재질 ,경도에 따라 4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 크기에 따른 선택 ? ‘와이드형 타입’ VS ‘일반형 타입’

첫 번째 젖꼭지의 크기로 구분하게 되면 와이드형 타입과 일반형 타입으로 분류된다.
와이드형은 나노실버,유피스,누크, 아벤트,모유실감,닥터브라운 등 처럼 젖꼭지 밑부분이 넓어 아기가 엄마젖꼭지를 물 듯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장점과 와이드 타입의 젖병과 같이 사용하므로 세척용이성을 들 수 있다. 반면, 일반형의 경우는 젖꼭지가 작아 신생아들이 물기 쉽고 가격이 와이드 타입에 비해 저렴한 장점이 있으나 세척 및 기능에 있어서는 와이드형에 비해 부족한 제품들이 많다.

 
◎ 모양에 따른 선택 - ‘둥근형’ VS ‘납작형 (누크형)’
두번째 , 젖꼭지의 경우 크게 두가지 모양으로 분류되는데 둥근형과 납작형(누크형) 젖꼭지 이다. 둥근형은 나노실버나 아벤트처럼 젖꼭지 윗부분이 둥근형태를 띠는 것을 말하며 납작형은 누크제품들이 포함된다.
둥근형은 아기가 편안하고 쉽게 물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납작형(누크형)은 아기가 엄마젖을 빨 때 변형되는 모양을 본 따 만든 제품으로 수유리듬이 엄마젖을 먹을 때와 흡사함과 동시에 자연스러운 빨기 운동을 이끌어내어 아기의 턱발달에 좋아 치아 날 자리의 형성을 도와주는 장점이 있다.
 
◎ 재질에 따른 선택 - ‘고무 젖꼭지’ VS ‘실리콘 젖꼭지’
세번째 , 재질에 따라 고무젖꼭지와 실리콘 젖꼭지로 분류하는데 고무젖꼭지의 경우 천연 고무성분을 사용하여 재질이 부드러운 반면에 재질 특성상 고무냄새가 나고 열에 약해 화기에 가까이 할 경우 색상이 변질되거나 일부가 단단해지는 단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열탕소독방법을 많이 이용하는 국내소비자들은 열에 강하고 투명한 실리콘 젖꼭지를 많이 이용 하는데 실리콘 젖꼭지의 경우 3개월에 한번씩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실리콘 경도에 따른 선택 - 부드러운 재질 VS 단단한 재질
네번째, 실리콘 경도에 따라 부드러운 재질의 젖꼭지와 단단한 재질의 젖꼭지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단단한 젖꼭지로는 아벤트, 나노실버, 닥터브라운 등이 있으며 부드러운 젖꼭지로는 엄마품애,모유실감 제품이 있다.
모유수유율이 급증하고 있는 최근 트렌드는 부드러운 젖꼭지이며 혼합수유용으로 사용 할 경우 아기가 유두혼란등의 이유로 젖꼭지를 거부하는 경우를 줄여주어 좀더 편리하다. 부드러운 재질의 젖꼭지는 엄마 젖을 빨 듯 젖꼭지 윗부분이 약 2.5mm이상 늘어나 아기가 좀더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고 먹을 수 있다.
다만, 치아가 한두개 난 경우에는 아기들의 빠는 습성에 따라 단단한 젖꼭지에 비해 찢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전 반드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그러면 이렇게 많은 젖꼭지들 중에 어떤 제품을 써야하는지 고민을 하게 되는데 가장 유의해야할 점은 주변인의 추천제품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엄마가 귀찮더라도 제품에 대해 정보를 어느정도 확인한 후 여러모로 따져보는 것이 좋다.
 
<TIP! 혼합 수유하는 아기에게 좋은 젖꼭지 고르는 법>

아기가 혼합수유중이라면 재질이 부드러운 제품이나 젖꼭지가 납작한 형태의 누크형 젖꼭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아기가 처음에 적응을 잘 못하더라도 중간에 교체하지 말고 2-3일간 적응하도록 훈련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하던 젖꼭지를 갑자기 바꾸면 아기는 말 못할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혼합수유 자의 경우 젖꼭지를 거부할 수도 있게 된다.
젖꼭지는 엄마대신하는 가장 중요한 제품이자 정서교감의 도구가 될 수 있으므로 아기에게는 더 좋은 제품으로 더 신중하게 골라주어야 한다.

<젖꼭지, 깨끗하고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젖꼭지는 구입 후 세정제와 스폰지 젖꼭지솔로 잘 세척하여 사용하며 물을 많이 묻혀 뻑뻑하게 닦이지 않도록 한다. 스폰지 젖꼭지솔은 젖꼭지에 상처를 내지 않아 아기가 좀 더 위생적으로 수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열탕 소독 시에는 30초 안으로 끓는 물에 잠깐 넣다가 빼는 형태로 하며 실리콘 젖꼭지는 오래 사용하면 형태가 변형되거나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개봉 사용 후 3개월을 교체주기로 권장한다.

퍼옴 : 아이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