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가전제품 오래 쓰는 법 및 가전제품 오래쓰는 관리요령, 못쓰는 소형 가전제품 버리는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7. 13. 00:39

가전제품 오래쓰는 노하우

냉장고

1> 냉장고 아래의 먼지를 정기적으로 제거한다. 특히 냉장고 아래 전열판에 먼지가 쌓이면 냉기의 흐름을 방해해 기능이 떨어지고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오게 된다.

2> 냉장고 내부 선반은 1주일에 한번 정도 닦고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들은 그때그때 버린다. 베이킹 소다를 뚜껑 열린 용기에 담아 넣어두면 냄새 제거에 효과적.

3> 냉장실에 음식을 잔뜩 쑤셔 넣거나 뜨거운 음식물을 넣거나, 문을 자주 열었다 닫았다 하면 냉장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단, 냉동실은 꽉 채워도 지장 없으므로 안심할 것.

4> 설치 장소도 중요한데 냉장고 뒤쪽 아랫부분의 기계실이 환기가 잘 돼야 냉각능력도 좋고 제품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벽과 10cm 거리를 두는 것이 좋다. 냉장고 위에 물건을 얹어 두거나 장식용 커버를 씌우는 경우가 많은데 방열을 방해해 성능을 저하시킨다. 냉장고 문에 붙여놓은 자석 장식물도 마찬가지다.

5> 냉장고 안팎을 청소할 때 소독용 에탄올로 닦아내면, 악취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냉동고

1> 성에가 0.6mm 이상 두껍게 쌓이면 제거해줘야 냉동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다.

2> 정기적으로 4티스푼의 베이킹소다를 따뜻한 물에 녹여 내부를 청소, 냄세를 제거할 것. 청소한 다음에는 물기가 남지 않도록 닦아준다. 마찰이 심해서 내부가 벗겨질 수 있는 청소 용구나 사포는 사용하지 말 것.


오븐

1> 정기적으로 닦아줄 것. 내부에 남은 찌꺼기는 자동온도조절기의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화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2> 청소 후에는 클린저의 냄새가 빠져 나가도록 문을 열어두거나 송풍팬을 작동시킬 것.

3> 셀프 클린 기능이 있는 오븐은 내부가 너무 더러워지기 전에 작동시켜야 효율적이며, 작동 전에는 젖은 스펀지로 유리문을 먼저 닦아둔다.

4> 주로 쌀통과 압력밥솥을 함께 놓을 수 있는 선반형 가구 위에 놓아두는데 밥솥에서 나오는 증기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5> 설치할 때도 양측면, 뒷면, 윗면 모두 벽이나 창에서 10cm 이상 떨어지도록 설치해야 하며, 케이스 윗부분에 덮개나 물건을 올리는 일도 삼간다.

6> 안에 식품을 넣지 않거나, 지나치게 적은 양을 넣고 가열해도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가스레인지

1> 음식물 흔적이 보일 때마다 닦아 준다. 버너를 들어올려 사이사이도 닦아준다. 이 떄는 거품을 낸 따뜻한 물과 부드러운 스펀지를 사용할 것. 까칠까칠한 수세미나 사포는 기기에 상처를 내기 쉽다.


세탁기

1> 호스가 잘 끼워져 있는지 확인할 것. 사용하지 않을 때는 수도꼭지를 잠가둬야 갑자기 호스가 빠졌을 때 홍수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2> 용량을 초과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3> 설치할 때, 세탁실이나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뒷베란다 등이 적당하고 바닥이 단단하고 수평인 곳이 좋다. 경사진 곳에 설치하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세탁기 몸체와 벽 사이에는 적어도 10cm의 공간을 두는 것이 좋다.

5> 사용하지 않을 때는 뚜껑을 열어 내부를 건조시키고 세탁기 급수구에 붙은 그물망도 두 달에 한번쯤 청소해준다. 전원플러그를 뽑고 호스를 떼낸 뒤 급수망을 빼 물로 헹구면 된다.

6> 세탁기를 청소할 때 물을 받고 식초 한 병을 부어 빨랫감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가동시키면 남아 있는 비눗기와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다.


에어컨

1> 에어컨을 쓰지 않는 계절에도 필터를 청소해줘야 오래간다.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고 물로 헹궈서 말린다.

2> 오래 쓰려면 2주에 한번 정도는 실내기 필터를 청소해주고, 실외기는 주위 환기가 잘되는 곳에 설치한다. 장애물이 많으면 냉매가 충분히 있어도 냉각능력이 눈에 띄게 떨어진다.


전기밥솥

1> 요즘 나오는 전기압력밥솥은 밥솥 기능이 모두 회로를 통해 제어되는데 이 회로의 수명이 곧 밥솥의 수명. 회로가 고장 났을 때는 단순 고장인지 회로 수명이 다한 것인지 서비스 센터에 문의해 교체 여부를 결정한다.

2> 밥솥과 취사기 중앙의 센서 사이에 낀 밥풀이나 먼지는 밥이 잘 되지 않게 하거나 고장의 원인이 된다.

3> 밥통을 씻을 때는 다른 그릇과 함께 씻지 않도록 한다. 밥통 겉면에 상처가 생겨 불소 가공 코팅이 벗겨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4> 용량은 전기 밥솥에 표시된 것을 넘지 않도록 하고 뚜껑을 자주 여닫지 않도록 한다.

5> 사용 후에는 뚜껑의 스팀구멍과 물받이도 깨끗이 관리한다.


식기세척기

1> 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식기를 세척해봐야 소용이 없다.

2> 세척시 사용하는 물이 적당히 따뜻한 지 매번 확인할 것. 물 온도는 48도 정도가 적당.


믹서

1> 재료를 믹서 용기의 2/3 정도만 채워서 쓰도록 한다.

2> 스피드 청소법 - 청소할 때 물을 반쯤 채우고 주방 세재를 넣어 돌린다. 저속으로 몇 초 돌린 후 완전히 말릴 것.


커피메이커

1> 커피맛이 이상하면 바로 체크해보아야 한다.

2> 식초물을 넣고 한 바퀴, 맑은 물을 넣고 한 바퀴 돌리면 되는데 정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중요.


다리미

1> 밑판을 끈적이지 않도록 닦아준다.

2> 스팀용 물 속의 미네랄이 이끼처럼 껴서 스팀 구멍을 막을 수 있으므로 스팀을 뿜어 잘 나오는 지 확인할 것. 잘 안 나오면 면봉으로 구멍을 닦아준다.


토스터, 오븐 토스터

1> 아래쪽에 달려 있는 찌꺼기 받침을 자주 비우고 닦아줄 것. 남아 있는 찌꺼기는 내부 조리 온도에 영향을 주므로 그때그때 제가하는 게 좋다.


1. 전기밥솥

전기밥솥은 밥통과 취사기 중앙에 있는 센서 사이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게 되면 밥이 잘 되지 않을 뿐더러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밥을 하실 때는 밥통의 양면과 밑면을 깨끗한 행주로 닦아서 넣고, 센서 주위에도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밥통을 세척할 때는 다른 그릇들과 함께 닦으면 상처가 생기고 불소 가공 코팅이 벗겨질 수 있으므로 따로 닦으세요. 가장 좋은것은 밥을 할때마다 닦아주시는게 좋죠.


2. 냉장고

냉장고는 설치할때 측면과 뒷면에서 열을 방출하는 곳이 벽이나 가구로부터 2cm이상 공간을 두고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냉장고에 조리 식품을 넣을 때는 반드시 차게 식쳐서 넣고요, 식품을 너무 빼곡하게 넣어도 냉기의 흐름이 순조롭지 못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들 냉장고 문 앞에 자석을 붙여 놓는데요, 자석 성분은 방열을 방해한다고 하니 많이 붙여놓지는 마세요.

냉장고는 1년에 2~3번 물에 엷게 탄 중성 세제로 냉장고 안의 벽면은 닦아 주시고 도어패킹(문짝에 달려 있는 고무)이 느슨해지지 않도록 수시로 체크해서 교체해주해요.


3. 전화기

무선 전화기일 경우 안에 충전지가 들어있습니다. 고장이 의심스러우면 충전지부터 확인해보세요. 보통 수명이 3~6년정도 입니다. 충전지의 수명이 다 되면 제품의 기종에 맞는 전지를 가전센터에서 구입해 교환하세요.

전화기는 헝겊에 에탄올을 묻혀 몸체와 버튼을 닦습니다. 버튼 사이처럼 닦기 힘든 곳은 면봉에 묻혀 닦으시면 편해요.


4. 세탁기

세탁기를 욕실 안이나 옥외에 설치하면 수명이 극도로 단축됩니다. 특히 물이 튀기 쉬운 욕실 안은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금물이구요. 또한 세탁물을 넣지 않고 세탁기를 돌려도 기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고, 세탁물을 너무 가득 담아도 무리가 가므로 너무 많은 세탁양을 한꺼번에 하는 일은 피하도록 합니다.

세탁기를 주 2~3회 정도밖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곰팡이 발생을 별로 염려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신, 세탁이 끝나면 세탁기 뚜껑을 열어 두어 세탁통을 충분히 말리는 게 좋습니다.


5. TV

책장이나 장식장 속에 TV를 넣고 시청하면 과열이 되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TV는 정전기를 많이 발생시켜 먼지나 때가 쉽게 낍니다. 엷은 중성 세제에 수건을 적셔 꼭 짠 후 물기가 거의 없도록 한 다음 부드럽게 닦으시면 됩니다. 브라운관을 자주 닦으시면 언제나 밝고 선명한 화면을 감상할수 있겠죠~



안쓰거나 못쓰는 소형 가전제품 버리는 방법

6월 11일 이후로 서울에서는 소형 폐가전제품을 버릴 때 처리 수수료를 받지 않는 식으로 바꿨다고 하네요.


처리수수료 면제 품목 - 32종

가습기, 오디오셋트, 공기청정기, 정수기, 오븐렌지(높이 1m미만)

카세트라디오, 다리미, 선풍기, 탈수기, 청소기, VTR/DVD, 전화기, 헤어드라이기,

에어컨실외기, 전기장판, 전기히터, 전자렌지, 전기밥솥, 보온밥통, 녹즙(믹서)기,

토스터기, 가스레인지, 컴퓨터 본체, 컴퓨터 오락기, 컴퓨터키보드, 노트북컴퓨터,

스캐너, 프린터기, 컴퓨터 복합기, 모뎀, 팩시밀리, 시계


폐휴대폰은

아파트관리사무소 또는 자치구/ 동주민자치센터 민원실/ 우리은행 영업점/ 초,중,고등학교 행정실/ 휴대폰 판매대리점 300세대 이상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비치된 전용수거함(Green Box) 등에 버리시면 되구요.


폐소형가전은 ‘재활용품배출 요일제’에 따라

공동주택에서는 관리사무소 지정장소/ 단독주택에서는 대문밖에 비닐이나 마대에 넣어서 배출하시면 됩니다.


아참.. 가전제품 중에서도 대형은... 아직도 공짜로 버리는 건 안되고, 예전처럼 동에 신고하고 스티커 받아다가 처리하는 방식으로 처분해야 하니.. 유의하시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