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눈에 좋은 마사지, 두통을 완화시켜주는 지압점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5. 16. 09:57
두통을 완화시켜주는 지압점

머리가 아플 때 관자놀이를 꾹꾹 눌러준 경험이 대부분 있을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지압을 해주면 통증이 말끔하게 사라지지는 않더라도 어느정도 시원한 느낌이 드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사람의 인체에는 지압점이 있는데 관자놀이 부분은 ‘태양혈’ 이라 부르는 지압점입니다. 한방에서는 이런 지압점을 '혈자리'라고 부르는데 태양혈외에도 두통에 효과적인 혈자리가 있습니다.  각손, 곡지, 태양, 풍부, 백회 등의 혈자리가 그곳이며 이러한 혈자리들은 머리에 자극을 주고 혈액 공급이 잘 되도록 해주어 두통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지압자체가 근본적인 두통의 치료는 될 수 없지만 진통제의 복용을 자제하면서 두통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효용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두통을 완화시켜주는 지압점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을 완화시켜주는 지압점


① 각손 : 귀 뒤에 머리가 나는 부분


② 곡지 : 팔을 구부렸을 때 팔꿈치에서 몸 쪽으로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


③ 태양 : 눈썹꼬리의 바깥쪽과 눈꼬리 바깥쪽의 중간 부분


④ 풍부 : 후두부에서 머리가 나기 시작한 부분의 한가운데를 중심으로 손가락 두 마디만큼 올라가서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


⑤ 백회 : 양쪽 귀에서 똑바로 올라간 선과 미간의 중심에서 올라간 선이 교차하는 머리 꼭대기 부분


⑥ 풍지 : 목 뒤의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하는 부분으로 2개의 굵은 근육 양 바깥쪽에서 약 간 벗어나서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


⑦ 천주 : 목 뒤의 머리카락이 나 있는 부분으로 2개의 굵은 근육의 바깥쪽에 오목 하게 들어간 부분


참고로 어깨 결림 또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어깨 결림이 있다면 양쪽 어깨를 두드려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눈이 아프고 통증이 일어난다면 양손바닥을 비벼 따뜻하게 한 후 눈에 지긋이 대주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에 좋은 한방차로는 국화차와 모란차가 있는데 장복을 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고 페퍼민트나 라벤더와 같은 아로마 향기를 맡게 되어도 두통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습관적인 진통제의 복용에 앞서 이와같은 지압과 한방차, 향기요법 등을 이용하여 두통을 이겨내도록 하며 주기적이고 만성적인 두통이 지속된다면 타질환에 의한 통증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적인 진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좋은 마사지

눈에 좋은 경락 마사지 방법입니다.

눈주변은 신장기운과 위장기운이 지배 하고 있으며 신장 기운이

약할 경우에 다크 서클이 생기고 위장기운 이 약할 경우는

아이팩과 눈가주름,늘어짐이 발생 할 수있습니다. 비립종이 있으신

분은 눈지압점에 지압을 매일 주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에 좋은 마사지

안구건조증이란 눈을 감았다가 뜰때마다 눈물막이 형성됩니다.

최소 10초간 눈물막이 지속되어야 정상이지만 눈물막이 3~4초만에 터지는것을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


눈꺼풀 세척법
나이가 들수록 눈꺼풀에 지방층이 과도하게 쌓여 눈물이 오염되고 눈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런 눈꺼풀 지방을 깨끗이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1.따뜻한 타올로3~5분간 눈에 대어서 눈을 풀어줍니다.

2.물을 묻히지 않은 손으로 눈두덩을 손가락으로 30~60초정도 가볍게 문지르면 지방 분비 촉진이 됩니다.

3. 물과 세척액을 5:1 비율로 희석시켜 눈꺼풀 주위를 조심스럽게 닦아줍니다.




비타민A·C 많이 든 야채가 좋아…“백설탕은 눈과 상극”

현대인의 눈은 항상 피곤하다. 히터나 에어컨이 나오는 실내에서는 하루 종일 TV나 컴퓨터를 쳐다보고 밖에서는 대기오염에 시달린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시력저하, 충혈, 안구건조증 등으로 고생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먹는 음식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쉽게 눈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눈에 좋지 않은 음식을 피하고 눈에 좋은 음식은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에 좋지 않은 음식을 가려내는 방법은 간단한다. 대체로 미네랄이나 비타민이 들어있지 않은 음식이 눈에 좋지 않다. 대표적인 음식이 술, 커피, 홍차, 담배, 설탕, 아이스크림, 콜라, 케이크, 정제된 밀가루와 화학보존제가 들어간 음식 등이다.

안과의원 원장은 “특히 정제된 백설탕은 눈과 상극으로 어린이들을 근시로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이라며 “설탕의 단 성분이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칼슘과 시신경에 필요한 영양분인 비타민 복합체를 빼앗아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원장은 또 “눈을 건강하게 관리하려면 설탕이 많이 들어 있은 음식은 피하고 담배와 술을 끊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에 반해 눈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 미네랄, 칼륨, 칼슘 등의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다.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는 간, 당근, 고구마, 해바라기, 토마토, 해산물, 효모, 시금치, 파슬리 등은 야맹증을 예방하고 각막을 튼튼하게 해준다. 비타민C는 눈의 피로를 덜어준다. 딸기, 감귤, 양배추, 피망, 양파 등 과일류에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눈의 부드러운 조직을 보호하는 칼륨은 사과, 사과식초, 꿀, 바나나 등에 많이 들어있다. 달걀, 생선, 자연치즈, 전유 등에 함유된 칼슘은 눈을 과다하게 깜박이는 증세, 눈의 염증, 결막염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인성 녹내장 환자는 하루 1~2개 이상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며 “일반인들도 토마토를 꾸준히 먹으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눈의 건강을 위해서는 생활습관도 중요하다. “TV는 화면 크기의 5배 이상 떨어진 거리에서 봐야 한다”며 “독서, TV 시청, 컴퓨터 등 눈에 피로는 주는 활동을 할 때는 40~50분마다 휴식을 취하고 조명은 밝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눈에 좋은 야채쥬스 만들기>

생야채에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눈에 좋다. “생식으로 야채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추천했다.

눈의 건강을 위해 집에서 야채쥬스를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기본 원칙>

- 야채와 과일은 신선한 것을 고른다.
- 야채와 과일은 흐르는 물에 씻고 가능한 껍질은 모두 벗긴다.
-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보다는 꿀이나 시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생즙은 만든 즉시 마시는 것이 좋다.
- 생즙은 아침 공복에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 즙이나 쥬스를 낼 때는 가능한 물은 넣지 않는다.
- 한 가지 식품으로 만들기보다 여러 가지를 고루 섞어 만드는 것이 좋다.
- 마실 때 벌컥 들이키는 것보다 입안에서 씹으며 먹는 것이 좋다.
- 당근이나 오이는 다른 야채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를 파괴하므로 마지막에 넣는 것이 좋다.
- 특유의 맛과 향기가 있어 마시기 어려운 음료는 향기와 맛이 좋은 과일즙을 함께 섞어 마신다.


◎ 케일생즙 만들기


케일은 요즘 각광받는 건강식품 중의 하나다. 강알칼리성식품으로 장기간 복용하면 성인병이나 알레르기 체질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 재료 ] 케일 130g, 샐러리 30g, 사과 1개, 오렌지 또는 귤 반개

[ 만드는 방법 ]

- 케일은 한 잎씩 잘 씻은 다음 잎은 잘게 썰고 줄기는 겉껍질만 벗긴다.
- 샐러리는 잘 씻어 물기를 빼놓고 사과와 오렌지는 껍질과 씨를 제거해 잘게 썬다.
- 생즙기에 준비한 재료를 함께 넣어 갈아 마신다.

◎ 양상추 생즙 만들기

양상추는 알카리 성분이 많아 혈액을 깨끗하게 해준다. 항상 스트레스를 받고 사는 현대인들에게 권할 만한 음료다.

[ 재료 ] 양상추 200g, 사과 4분의 1개, 당근 70g, 레몬즙 2분의 1개

[ 만드는 방법 ]

- 양상추는 한 잎씩 떼내어 깨끗하게 씻은 다음 갈기 편하게 작게 뜯어 놓는다.
-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잘라낸 후 잘게 썬다.
- 당근에 껍질을 벗겨 작은 크기로 자른다.
- 생즙기에 준비한 재료를 함께 넣어 갈아 마신다.


◎ 샐러리 생즙 만들기

샐러리 생즙은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입맛을 증가시킨다. 비타민 B가 풍부하다. 양파를 첨가해 마시면 맛과 영양이 더욱 좋아진다.

[ 재료 ] 샐러리 80g, 당근 40g, 사과 100g, 오렌지 2분의 1개, 양파 20g

[ 만드는 방법 ]

- 샐러리는 깨끗하게 씻은 다음 줄기와 잎을 적당하게 자른다.
- 당근, 사과, 양파는 씻어서 껍질을 벗긴 다음 알맞게 썬다.
- 오렌지는 짜서 쥬스로 만든다.
- 생즙기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간 다음 오렌지쥬스와 섞어서 함께 마신다.

◎ 당근 쥬스 만들기

당근은 비타민 A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암이 발생할 확률도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평소에 당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당근에 사과나 샐러리를 함께 넣어 쥬스를 만들어 먹으면 빈혈, 변비, 변비통, 갱년기 장애 등에 효과적이다.

[ 재료 ] 당근 200g, 사과 100g, 샐러리 100g

[ 만드는 방법 ]

- 사과는 껍질을 벗긴 다음 당근과 함께 적당한 크기로 썬다.
- 생즙기에 샐러리, 당근, 사과를 넣어 잘 간 다음 마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