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와인과 어울리는 안주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2. 25. 09:07
와인에 어울리는 안주

와인을 마실 때 곁들이는 안주는 걸쭉한 것보다는 와인 본래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담백하면서도 깔끔한 맛을 내는 것이 적당하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카나페. 카나페는 만들기도 쉽고 맛도 좋아 와인 안주로 제격이다. 또 치즈 역시 와인과 아주 잘 어울리는 음식, 치즈의 고소한 맛과 와인의 고급스러운 맛이 환상적인 조화를 이룬다.

사실 와인은 그냥 마시기보다는 음식과 곁들여 반주처럼 마시는 경우가 더 많다. 와인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혀의 피로를 풀어주므로 다음에 먹을 요리의 맛을 민감하게 느끼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와인에 함유된 적당한 신맛도 혀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흔히 화이트 와인에는 생선 요리가, 레드 와인에는 고기 요리가 어울린다는 것을 공식처럼 외우고 있지만, 쌉쌀한 맛의 레드 와인에는 붉은살 생선이 썩 잘 어울린다. 또 레드 와인 가운데에도 떫은맛이 있는 것은 로스트비프 같은 쇠고기 요리가 잘 어울리고, 로스트 치킨이나 차가운 닭고기 요리는 화이트 와인이나 레드 와인 어느 것을 곁들여도 맛이 아주 잘 어울린다.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은 와인과 어울리지 않는 음식이 있다는 것. 식초가 많이 들어간 샐러드나 카레요리, 초콜릿이나 초콜릿이 가미된 디저트는 와인의 맛을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카레는 매우 자극적인 요리이기 때문에 와인의 미묘한 맛을 느끼지 못하게 하고, 초콜릿은 너무 달고 맛이 한정되어 있어 어떠한 강한 맛의 와인이라도 그 향과 맛을 느끼지 못하게 만들어버리기 때문이다.


와인과 어울리는 안주 - 터키시 딜라이트 조리법


터키시 딜라이트

 

재료 | 물엿 250g, 설탕 1.25kg, 옥수수전분 220g, 슈거파우더 120g, 레몬주스 1작은술, 로즈워터 2큰술, 물 900ml, 핑크 색소 1/2작은술, 식용유 약간

 

만들기
1 물엿, 설탕, 물 300ml를 소스 팬에 넣고 중불에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약 8분) 끓여 시럽을 만들어둔다.

2 옥수수전분 200g과 물 600ml를 팬에 넣고 중불에서 풀 정도의 끈기가 될 때까지(약 6분) 잘 섞는다.
3 여기에 ①의 설탕시럽 1컵을 넣고 골고루 섞은 다음 나머지 남은 설탕시럽도 마저 넣고 잘 섞어 약불에서 2시간 정도 잘 저어준다(찬물에 조금 떨어뜨렸을 때 부드럽게 휘어지는 정도).

4 불에서 내린 후 레몬주스, 로즈워터, 색소를 넣고 잘 섞어준다.

5 동그란 틀에 기름을 바른 후 ④를 부어서 12시간 혹은 하룻밤 동안 실온에 둔다.

6 슈거파우더와 남은 전분을 섞어 ⑤의 완성품 위에 뿌려 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