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보육정보

신생아의 기침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22. 18:54

▶ 생후 1개월도 채 안된 신생아가 기침을 하면

·생후 1개월도 채 안된 아기가 기침을 하면 주의해야: 물론 한두 번 기침을 하다가도 잘 먹고 잘 노는 등 멀쩡해 보이면 그리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기침이 잦다면 바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1개월이 안된 어린 아기도 감기에 걸립니다. 기침만 할 뿐 증상이 심해 보이지도 않는데 이미 폐렴으로 넘어간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생아에게 감기 같은 증상이 있을 때는 반드시 폐렴을 의심해야: 어린 아기는 폐렴에 걸려도 당장 보기에는 크게 아파 보이지 않아서 엄마들이 방심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어린 아기들은 면역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갑자기 상태가 나빠져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간혹 어린 아기들은 감기에 안 걸린다는 말을 듣고 기침을 심하게 하는데도 괜찮겠지 하며 맘 편하게 생각하는 분도 있는데, 이것은 오해입니다. “아기들은 감기에 안 걸린다”는 말은 “아기에게 감기 같은 증상이 있을 때는 반드시 폐렴을 의심하라”는 주의의 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주의! 어린 아기의 기침!!

생후 1~3개월 된 아기가 기침을 할 때는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린 아기들은 많이 아파도 어른처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며, 엄마도 아기의 상태만 보고는 그 정도가 얼마나 심한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감기에 걸려 기침을 하는 건지 그냥 기침만 하는 건지 모르기 때문에 고민이 많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 잠깐 의학 상식

만 두 살이 넘은 아이가 10일 이상 기침을 하고 누런 코가 계속 나오면 축농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급성 축농증일 경우 열이 동반되며 낮뿐만 아니라 밤에 잘 때도 심하게 기침을 합니다. 아침에는 가래와 구역질이 동반된 기침을 하기도 합니다. 축농증에 걸린 아이는 아침에 일어나면 눈 주위가 붓기도 하고 좀 큰 아이의 경우 머리가 아프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바로 소아과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돌도 지나지 않은 어린 아기의 코에서 누런 코가 나온다고 축농증이 아닐까 걱정하는 분도 있는데, 축농증은 생각보다 훨씬 드문 병이며, 보통은 만 두 살이 지나야 잘 걸립니다.

소아과 전문의 하정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