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독감]독감 접종, 이런 점은 알고 하세요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19. 11:13

[독감 접종, 이런 점은 알고 하세요]

·독감 접종을 한다고 감기에 안 걸리지는 않아:

독감과 감기는 전혀 다른 병입니다. 독감 접종을 하면 감기가 아닌 독감만 60~80% 정도 예방됩니다. 독감 접종은 여러 종류의 독감 가운데 접종약과 같은 종류의 독감이 유행할 때만 접종 효과가 나타납니다. 60~80% 정도 예방된다는 것은 유행하는 독감과 접종한 독감약이 같을 확률이 60~80%란 이야기입니다.

·독감 접종은 만 6개월은 지나야 할 수 있어:

첫해에 하는 접종은 연령별로 다른데, 만 6~35개월 사이의 아이는 4주 이상 간격으로 0.25cc 2회, 만 3~8세는 4주 간격으로 0.5cc 2회, 만 9세 이상의 아이는 0.5cc를 1회 접종합니다. 첫해 두 번 접종한 아이는 다음해부터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매년 1회 접종합니다. 근육 주사로 맞습니다. 2년 전에 두 번을 접종한 후에 작년에 안 맞은 아이도 올해는 한 번만 접종해도 됩니다. 두 번 접종 중에 3세가 되어 0.25cc에서 0.5cc로 접종량이 바뀌는 경우에는 그냥 0.25cc로 두 번을 계속 접종해도 좋고 용량을 늘려도 좋습니다. 첫번째 접종 후 4주가 지났어도 8주까지는 두번째 접종을 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다시 2회 접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 9세 이상은 1회 접종만 하면 됩니다.

·접종 부위가 간혹 붓거나 아프고 가려울 수도 있어:

최근 일년 동안 경기를 했거나, 계란 알레르기가 있거나, 임신했거나 열이 있거나 하면 접종해선 안됩니다. 다른 접종도 그렇지만 아이에게 병이 있으면 접종 전에 꼭 의사에게 알려주십시오. 이상 반응은 거의 없지만, 간혹 접종 부위가 붓거나 아프고 가려울 수도 있습니다. 6~24시간 이내에 열이 날 수도 있지만, 13세 이하의 경우에는 그리 흔치 않습니다. 온몸이 아플 수 있는데, 접종 후 6~12시간이 지나면 이런 이상 반응이 생겨 1~2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 독감 접종, 꼭 해야 하나요?

우리나라는 공기가 나빠서 호흡기 질환이나 감기를 오래 앓는 아이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공기 나쁜 나라에서는 독감에 걸리면 합병증이 많이 생기므로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반응이 적은 접종인데다, 독감이라고 하는 것이 일단 걸리면 고생하는 병입니다. 독감은 접종하면 60~80% 정도 예방이 되는 주사입니다. 저희 아이들은 해마다 접종합니다. 이제는 미국에서도 아이들에게 독감 접종을 많이 해줍니다.

▶ 한 가지 논란의 대상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건강한 아이에게 독감을 접종하는 것이 옳은가라는 문제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많은 소아과에서 건강한 아이에게 독감을 접종해 주고 있고, 소아과 의사들은 건강한 아이들에게도 독감 접종을 해주는 것이 좋다는 의견입니다. 부작용이나 안전성 면에서 문제가 있는 접종도 아니고, 또 독감은 일단 걸리면 합병증으로 매우 고생하는 병이기 때문입니다. 공기 좋은 외국에서도 건강한 사람에게 독감 접종을 하자는 의견들이 이제는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가 밀집해 살고 있어서 일단 독감이 유행하면 퍼지기 쉽고, 또 공기가 나쁘기 때문에 합병증이 심각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접종을 권하는 소아과 의사들이 많습니다. 독감 자체도 겁나지만 독감은 합병증이 더 겁납니다. 독감은 부작용이 굉장히 적은 예방접종입니다.


소아과 전문의 하정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