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대소변가리기]대소변 가리는 시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19. 11:12

[ 대소변 가리는 시기 ]

18개월부터 24개월 사이에 가리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대소변 가리기는 일정한 나이가 되었다고 가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대소변은 엄마가 가리는 것이 아니고 아이가 가리는 것이기 때문에 엄마가 마음대로 시기를 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아이가 대소변을 가린다는 것은 엄마의 희망이나 아이의 의지만으로 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대소변을 가리기 위해서는 아이가 대소변을 누고 싶다는 것을 인식하고 대소변을 참고 화장실까지 갈 수 있도록 조절하는 근육이 발달해야 합니다. 또한 처음에는 엄마가 아이에게 설명을 해야 하니까 엄마의 말을 잘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 스스로 자신이 대소변을 가리는 것을 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18개월에서 2돌 사이에는 어른들을 흉내내기를 좋아하지만 이시기는 독립심이 강해지고 이유없는 반항을 많이 하는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대소변 가리기에 협조가 잘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항이 심한 경우는 두돌이 지나더라도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좀 더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숫자로 말해봅시다. 12개월 이전의 아이는 대소변을 자신의 힘으로 조절할 수 없습니다. 15개월쯤 되면 아가가 소변을 본 후에 엄마에게 쉬쉬하고 알려줍니다. 18개월이 되면 소변과 대변을 보고 싶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말하는 것과 동시에 싸는 것이 문제지만요.

18개월이전에도 대소변을 조금씩은 조절할 수 있지만 대개의 경우는 만 18개월부터 24개월 사이가 되어야 대소변 가릴 준비가 됩니다. 하지만 언제부터 대소변을 가릴 수 있는가는 아이들마다 큰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30개월이 넘어도 대소변을 가릴 준비가 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18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 대소변 가리기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수치는 평균입니다. 두돌이 지나도 아이가 대소변 가릴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연기하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만 18개월은 지나서 대소변 가릴 생각을 하십시오.

소아과 전문의 하정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