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환절기 고혈압 건강관리법 좋은 음식

tipInfo 2016. 10. 2. 17:46

환절기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환경적 요인도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가족들이 같은 환경에서 식생활을 하기 때문에 후천적 영향으로 인한 발생률도 높다고 합니다. 때문에 고혈압을 막기 위해서는 염분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 섭취량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한데요. 꾸준하게 섭취하면 환절기 고혈압을 예방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을까요?
 
1. 마늘

마늘은 대표적인 항암 식품으로 꼽히는데 혈압 관리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환절기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마늘의 알리신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2. 배
배에는 다량의 칼륨이 들어있는데요.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펙틴이 풍부해 혈압조절 효과도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3. 시금치
시금치에는 칼륨 뿐 아니라 엽산과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환절기 고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칼륨 뿐 아니라 다량의 칼슘과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글로코라파닌이 다량 함유되어 심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버섯
버섯에는 에리타데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액 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해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벽에 붙는 것을 억제하고 서서히 배출되게 한다고 해요. 특히 표고버섯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에리타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해 혈당 조절을 용이하게 하며 또한, 부신피질호르몬인 카테콜아민의 대사를 조절해 콜레스레롤이 혈관 내벽에 침투하는 것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이 서서히 배출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본태성 고혈압의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는 환절기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6. 체리주스
영국 노섬브리아대 연구진에 따르면 체리가 섞인 물을 마신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시간 안에 혈압이 7% 가량 낮아진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체리주스에 ‘페놀산’이 풍부히 들어있어 혈압을 조절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뇌졸중 위험이 38%, 심장병 위험이 23% 감소한다고 밝혔습니다.

7. 보리
보리는 예로부터 먹는 심장약이라 불릴 정도로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음식입니다. 비타민 B5, B6 등이 풍부해 혈관의 탄력에 도움을 주며 혈관에 이물질이 쌓이지 않게 해 동맥경화증, 뇌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장어
대표적인 스테미너 식품으로 알려진 장어 또한 고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체내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아주어 동맥경화, 뇌졸중, 고혈압 등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9. 무지방 우유
무지방 우유에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두 성분은 혈압을 3~10%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정도만 혈압이 낮아져도 심혈관질환 위험이 15% 감소한다고 합니다.

10. 해바라기 씨
마그네슘이 풍부한 해바라기 씨는 간식용으로도 좋습니다. 하루에 4분의 1컵 정도의 양만 섭취하면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 된다고 합니다. 단 소금(나트륨)이 들어 있지 않아야 하는데 소금으로 가공된 해바라기 씨는 나트륨 함량이 너무 높아 고혈압에 치명적이기 때문이랍니다.

11. 강낭콩
영양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용도로 쓰이는 강낭콩에는 수용성 섬유질과 마그네슘, 칼륨 등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심장건강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12. 바나나
간식으로도 다이어트 식사용으로도 좋은 바나나에는 혈중 나트륨 농도를 낮춰주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뇌졸중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이뇨제 성분의 고혈압약을 먹는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13. 미역,다시마
미역, 다시마 등은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미역은 요오드와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면서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내려주어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14. 감자
감자에는 심장건강에 중요한 성분인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몸속 칼륨양이 낮으면 신체는 너무 많은 양의 나트륨을 함유하게 되는데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되면 이런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칼륨과 마그네슘은 혈류를 개선시키는 데 중요한 성분으로 고혈압을 저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혈압은 혈액이 심장에서 나갔다가 전신을 돌아 심장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생기는 압력 차이를 말한다. 의학적으로 심장의 수축기혈압 120㎜Hg, 이완기 혈압 80㎜Hg(120/80) 이내가 정상이다. 수축기나 이완기 중 하나라도 정상범위를 벗어나는 상태, 즉 121~139/81~89는 경계치, 140/90 이상은 고혈압이다.

혈압은 기온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온도가 1도 내려가면 수축기 혈압은 1.3㎜Hg 상승한다. 일교차가 10도 이상 나는 요즘 경계치나 정상인에서도 혈압 상승으로 인한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위험성이 크게 높아진다는 얘기다.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크게 떨어지는 가을철 환절기가 혈압 관리엔 비상인 셈이다.

질병관리본부 자료를 보면, 고혈압은 국내 만 30세 이상 성인 10명 중 3명에게 나타나는 흔한 질환이다. 고혈압 유병자는 훌쩍 900만명을 넘어섰다. 65세 이상 고연령대의 고혈압 유병률은 50%를 웃돈다. 하지만 고혈압 환자 3명 중 1명은 자신이 고혈압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환자 10명 중 4명은 제대로 치료를 받고 있지 않다. 이 추세는 30~40대에서 더 두드러진다. 30대 고혈압 환자 10명 중 8명, 40대 고혈압 환자 10명 중 6명이 고혈압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30대 남자 유병자 10명 중 9명은 치료를 받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은 그 원인에 따라 본태성과 속발성(2차성)으로 나눠진다. 90~95%가 본태성인데, 유전(가족력)·나이·비만·염분섭취·운동부족·스트레스·성격 등이 관계있다. 속발성은 어떤 원인질환 등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신장질환이 가장 흔하고 선천성 혈관이상이나 당뇨병, 부신종양·갑상선 질환·임신 등도 영향을 미친다.

전문의들은 “빠르고 강력한 혈압강하를 통한 건강관리는 심뇌혈관 등 각종 관련 질환을 예방·치료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첫걸음”이라고 입을 모은다.

강동경희대병원 김종진 교수는 “고혈압에는 고령화와 더불어 음주, 흡연, 나트륨·당분·지방의 과다 섭취가 큰 영향을 미친다”며 “약물 복용과 더불어 생활습관을 잘 교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적극적인 혈압 관리의 중요성은 이달 24~29일 서울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고혈압학회 학술대회(대회장 김철호·분당서울대병원)에서도 주요 이슈였다. 고혈압 연구의 권위자인 미국 웨이크포레스트의대 제프 윌리엄슨 교수는 ‘카나브’ 심포지엄에서 “심혈관질환 고위험군에 속하는 고혈압 환자들의 수축기혈압을 120 미만 목표로 치료한 결과, 140 미만 치료군과 비교해 주요 심혈관질환 발생률과 심혈관 원인 사망, 모든 원인 사망이 유의하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진료통계(2014년 7월~2015년 6월)에서 고혈압 진료를 받은 환자는 721만명이고 이 중 83%가 1년에 292일 이상 혈압강하제를 처방받아 지속적인 치료를 받았다.

전문의들은 고혈압 약물 복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혈압 약물부작용 때문에 중도에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라고 강조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