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무더위 폭염대비 건강관리

tipInfo 2016. 7. 11. 21:44

무더위 폭염대비 건강관리


자외선 강한 때 야외활동 피하고 수분섭취 충분히 해야


장마가 주춤하니 폭염의 기세가 매섭다.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감시체계’ 운영(5.23~7.8) 결과 총 213명의 온열질환자가 신고(사망자 1명)됐으며 최근 6일간 급격하게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폭염으로 인한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질본에 따르면 감시체계 운영 이후 지난 일주일(7.3~7.8)동안 온열질환자수는 74명으로 지난주까지(5.23~7.2)에 비해 약 3배 증가했다.


우리 몸이 지나치게 열에 노출되면 열발진에서부터 신속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열사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온열질환이 발생한다.


폭염이 집중되는 낮 시간대(12시~17시)에는 장시간 야외 활동이나논·밭작업을 자제하는 한편, 불가피한 경우에는 평소보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시원한 장소에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특히 고령자와 독거노인, 만성질환자(고혈압, 당뇨 등), 어린이 및 야외근로자는 폭염에 더욱 취약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아울러 질본은 현재 운영 중인 온열질환 감시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홍보자료(포스터,부채)를 제작․배포해 폭염에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TIP. 폭염대비 Q&A


-폭염이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심한 더위를 말하며 통상 30℃ 이상의 불볕더위가 계속되는 현상.


* 폭염주의보 :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폭염경보 : 일 최고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온열질환이란?



-폭염대비 건강수칙은?


① 물을 자주 마시자.


-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자주 물, 스포츠 음료나 과일주스를 마신다.


※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 후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② 시원하게 지내자.


- 시원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를 한다.


- 헐렁하고 밝은 색깔의 가벼운 옷을 입는다.


- 외출 시 햇볕을 차단한다(양산, 모자).


③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을 취한다.


-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가장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을 취한다.


※ 갑자기 날씨가 더워질 경우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