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브로콜리 시력 보호, 섭취로는 효과 미비

tipInfo 2016. 7. 8. 19:20

브로콜리 시력 보호, 섭취로는 효과 미비


브로콜리가 시력손상을 막는 ‘열쇠’가 된 것 같다.


미국 버크 노화연구소 연구팀이 실험을 통해 브로콜리와 관련한 특정 화합물이 시력손상을 일으키는 ‘노인성 황반변성’(AMD) 치료에 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최신호(7월1일자)에 발표했다.


‘2,2′-아미노페닐 인돌’(2AI)로 명명된 이 화합물은 브로콜리 속 화합물 ‘인돌-3-카비놀’(I3C)과 화학적 구성은 같지만, ‘노인성 황반변성’(AMD) 치료에 미치는 효과는 10배 더 강력한 것이 이 연구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시력손상에 관한 표적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시력보호에 좋다고 알려진 브로콜리에 주목했다.


브로콜리에 든 ‘인돌-3-카비놀’(I3C)은 눈의 망막에서 화학적 해독을 일으키는 수용체 단백질 ‘아릴 탄화수소 수용체’(AhR)를 활성화한다. 이 같은 수용체(AhR)는 눈의 선명함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하지만, 보통 나이가 들면서 감소한다.


이번 연구를 이끈 아르빈드 라마나단 박사는 브로콜리의 I3C를 사용해 아릴 탄화수소 수용체(AhR)를 활성화하려고 했었다. 하지만 이같은 성분(I3C)으로는 아릴 탄화수소 수용체(AhR)를 활성화하는 능력이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시력보호 혜택을 일상 식생활에서 얻으려면 엄청나게 많은 양의 브로콜리를 섭취해야만 한다는 것.


따라서 라마나단 박사는 수백만 개에 달하는 화합물을 공개해 활용하도록 한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상 검색을 통해 같은 성분을 가진 화합물을 찾기 위해 노력했고, 마침내 ‘2,2′-아미노페닐 인돌’(2AI)이라는 이름의 화합물을 발견해냈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디팩 람바 박사는 “2AI는 빛 스트레스에 노출된 쥐의 망막에 있는 세포의 사멸을 예방했다”고 설명했다.


람바 박사는 “환경적 스트레스는 노인성 시력손실의 주 원인이므로, 다음 단계는 이 화합물(2AI)의 치료에 미치는 기능적 결과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는 견과류와 생선, 유제품, 식물성 기름 등에 함유된 ‘오메가7 팔미톨레산’을 쥐에게 주입한 실험에서 망막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