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통조림 꽁치김치찌개 비리지않게 만드는 비법

tipInfo 2016. 7. 7. 17:30

통조림 꽁치김치찌개 황금레시피


1. 요리법

 

1) 요리재료

 

· 주재료 : 꽁치(통조림) 1통, 신 김치 200g

· 부재료 : 식물성 기름 1작은술, 고추장 1작은술, 다시마(우린 물) 4컵, 마늘(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고춧가루(고운 고춧가루) 1큰술, 대파 1대,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생강(다진 생강 약간)

 

2) 기본정보

 

· 분량 : 4인분 기준

 

3) 요리과정

 

01. 꽁치는 체에 걸러 기름은 빼 버리고 끓는 물을 꽁치에 끼얹어 꽁치의 잡내와 기름기를 없앤다. 꽁치의 비린맛이 김치와 어우러지면 국물까지 비린 잡내가 나므로 꼭 뜨거운 물에 꽁치를 데쳐야 한다.

02. 신 김치는 양념을 털고 길게 쭉쭉 찢어 놓는다. 꽁치와 함께 끓여 먹는 김치찌개는 정확하게 썰어 넣는 것보다 길게 손으로 찢어서 넣어 밥에 감아먹는 맛이 더욱 일품이다.

03. 냄비에 신 김치를 담고 고운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넣고 잘 버무려 식물성 기름을 두른 후 중간 불에서 볶는다.

04. 신 김치가 무르게 익으면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끓인다. 일반적으로 맹물을 넣은 것보다는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서 끓여야 신 김치가 많이 부드럽고 국물 맛이 더욱 진하게 우러난다.

05. ④의 국물이 끓으면 꽁치를 넣고 청주, 다진 생강과 다진 마늘을 넣어 끓인다. 청주와 마늘과 생강을 처음부터 김치에 넣으면 김치에서 생강의 쓴맛이 날 수도 있으므로 꼭 꽁치를 넣을 때 마늘과 생강을 넣어야 꽁치 비린맛도 없애고 쓴맛이 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06. 국물에 꽁치의 담백하고 단맛이 우러나면 불을 아주 약하게 줄이고 바특하게 끓인다. 꽁치 김치찌개는 국물을 조금 바특한 정도로 끓여서 밥에 비벼 먹어야 맛있다.

07. 국물이 자작하게 줄어들면서 부드럽게 익힌 김치와 꽁치가 어우러져 국물 맛이 진해지면 대파를 큼직하게 채 썰어 올리고 한소끔 끓여 먹는다. 대파는 나중에 올려야 대파의 쓴맛이 많이 우러나지 않고 대파 향이 은은하게 우러나 맛이 더 좋아진다.

 


4) 요리팁

 

· 숙성 김치는 담근 지 6개월 넘은 김치를 말한다. 묵은 김치 또는 숙성 김치라고 표현한다. 이렇게 만든 숙성 김치는 일반적으로 담근 김치와는 조금 다른 점이 있다. 일단 숙성 김치에는 쪽파와 대파를 넣지 않는다. 쪽파와 대파는 숙성된 상태에서 오래 보관하면 쓴맛이 우러나고 쪽파와 대파 때문에 김치의 배추를 무르게 하므로 되도록 쪽파와 대파는 넣지 않는 것이 좋다.





통조림 꽁치김치찌개 비리지않게 만드는 비법 


< 꽁치김치찌개 만드는법 >

김치1/4포기, 꽁치통조림 1개, 멸치육수 1컵(종이컵), 고추장 1수저, 고춧가루 1/2수저, 포도씨유 1수저.   

김치는 1/4포기 준비해서  먹기 좋게 적당히 잘라 주세요~~~


꽁치통조림 1캔에 들어 있던 꽁치를 꺼내 준비합니다~~~


캔에 있던 물은 모두 버리고,


 다른 접시에 담아 15분 정도 놔 두면, 


통조림의 휘발성 물질도 모두 날아가버려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요~ 

그리고 꽁치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꽁치가 더 탱글탱글해져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뚝배기는 미리 달궈두어 김치와 포도씨유, 그리고 멸치육수 1/2컵을 넣고 가볍게 볶듯이 섞어 주세요~

멸치육수 없으면 국물용멸치와 물을 함께 넣고 하셔도 좋아요~

센불에서 김치찌개가 보글보글 끓으면 약불로 줄여 김치가 무르게 익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김치가 부드러워지면 꽁치를 위에 얹어 줍니다~  


요리용 맛술을 1/2숟갈 넣어 주세요~


멸치육수 1/2컵에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잘 풀고 뚝배기에 넣어 줍니다~~

중간중간 국물을 끼얹어 가면서 끓여 주세요~~~

뚜껑은 첨에 열고 끓이다가 꽁치사이로 보글보글 거리면 뚜껑을 닫고 약불에서 5분간 끓이시면 됩니다~~


매콤한 김치양념이 잘 배인 꽁치김치찌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