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변비에 도움되는 체조

tipInfo 2016. 7. 7. 19:50

변비에 도움되는 체조, ‘활자세’+‘쟁기자세’…꾸준한 반복 필수


변비에 좋고 소화도 잘 되는 자세가 화제다. 


특히 '활자세'는 엎드린 상태에서 상체와 하체를 동시에 들어 올린 뒤 두 팔로 발목을 잡아당기는 자세로 배로 몸의 전체 무게를 지탱해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 변비 환자와 소화 장애에 탁월하다. 


이어 소화 잘 되는 자세로는 먼저 누운 자세에서 두 다리를 올려 머리 뒤쪽으로 넘기는 '쟁기 자세'가 꼽힌다. 


또한 다리 펴고 상체 숙이기는 자리에 앉아 다리를 벌리고 두 손을 무릎에 올려놓은 뒤 상체를 앞으로 숙이는 자세 역시 도움이 된다. 


한편 변비 예방 뿐 만 아니라 하체의 유연성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인 자세들을 꾸준하게 반복하면 좋다. 




쾌변은 건강의 중요한 지표 가운데 하나입니다. 장내에 쌓인 노폐물이 바깥으로 나가지 못하고 썩는다고 상상해보세요.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썩은 변에서 나오는 각종 독소가 장내 혈관을 타고 몸 곳곳으로 퍼져나가게 됩니다. 간에 부담을 주고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 변비가 심해지면 치질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적절한 운동으로 변비 예방 가능 


실제 현대인들 가운데 변비로 고생하는 이들이 꽤 많습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육류나 패스트푸드 위주의 식사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하는 전문가들이 적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은 통곡식과 채소 중심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적절한 운동을 하면 변비를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변비 예방이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체조입니다.






다리 펴고 상체 숙이기

자리에 앉아 다리를 펴서 벌리고 두 손을 무릎위에 올려 놓은 뒤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입니다. 두 손은 상체가 숙여짐에 따라 발쪽으로 내려갑니다. 서너 차례 반복합니다.





무릎누르기

다리를 모아 발바닥을 마주 대고 무릎을 눌러줍니다. 10여회 합니다.





다리 뻗고 두 손 바닥 짚기 다리를 곧게 뻗고 두 손을 엉덩이 뒤쪽 바닥에 짚습니다.




골반 비틀기

발뒤꿈치로 바닥을 짚고 아랫배를 들어올린 후 골반을 좌우로 틉니다. 서너 차례 반복합니다.




다리 들어올리기

바닥에 엎드려 두 손을 바닥에 짚고 왼발을 곧게 뻗어 하늘로 듭니다. 반대쪽 발도 들어줍니다. 서너 차례 반복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