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동시호가란? 동시호가 주문 방식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0. 31. 01:24


동시호가란?
 

주식시장은 아침 장시작전 8시~9시와 장마감 직전인 2시50분~3시까지 동시호가 주문을 받습니다.

동시호가 주문은8시부터 9시까지 각각 주문을 받아서 9시에 일괄적으로 거래를 체결시킵니다.

장마감 직전의 동시호가는 2시50분~3시까지 받아서 일괄 체결시킵니다.

그래서 "동시(同時)"호가라고 하는 것입니다.

 
동시호가 주문은 8시에 주문을 넣던 8시 59분 59초에 주문을 넣던

시간의 우선순위에 상관없이 동시각에 주문이 된 것으로 간주 합니다.

이때 체결되는 방식은 일정한 기준에 의거합니다.


보통 동시호가가 아닌 일반매매에는 아래와 같은 원칙에 의거하여

들어온 주문들을 우선순위를 매겨서 처리합니다.


* 가격우선의 원칙 : 낮은 가격의 매도주문과 높은 가격의 매수주문이 우선

* 시간우선의 원칙 : 같은 가격일 경우 먼저 낸 주문이 우선

* 수량우선의 원칙 : 동시호가 주문시 같은 가격일 때 수량이 많은 주문이 우선

* 위탁우선의 원칙 : 위탁하여 거래하는 거래자의 주문이 우선


그런데 동시호가 주문이란 주문을 빨리 넣건, 늦게 넣건 동시각에 들어온것으로 간주하고 일괄 처리하기 때문에 위의 원칙중에서 시간우선의 원칙을 제외한 원칙들 만을 적용하여 매매를 체결 시킵니다.


예를 들어서 1만원에 매수주문과 1만1천원의 매수주문이 있을 경우엔

더 높은 호가를 부른 1만1천원의 매수주문이 우선적으로 체결 대상입니다.
반대로 매도의 경우에는 더 낮은 가격을 부른 주문이 우선권을 가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같은 가격의 주문이면 어떻게 하는가하면...
가격이 같을 경우는 그 다음 수량우선의 원칙을 비교 합니다.
즉, 같은 1만원 매수 주문이 있다하더라도 50주와 100주로 수량이 다르다면

수량이 많은 100주 매수 주문이 50주 주문보다 우선권을 가지고 체결된다는 뜻입니다.


수량마저도 똑같으면 위탁우선의 원칙을 적용하는데...

위탁우선이란 증권사 등에 위탁하여 매매를 하는 계좌로 부터 나온 주문을 말합니다.
즉, 증권사를 통하여서 매매하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위탁거래자이므로 위탁이 아닌 거래에

우선권을 가지게 됩니다.


이 원칙의 적용은 위에 적은 순서대로 위에서 부터 아래로 적용됩니다.
즉, 위에 나열된 원칙들간에도 우선순위가 있어서 "가격 우선의 원칙"이 가장 우선권을 가지고

비교된다는 뜻입니다.

  --------------------------------------------------------------------------------------

이제 질문하신것에 대해서 한가지씩 설명드릴께요..


1. 오전 동시호가시간에는 지정가, 시장가, 조건부지정가만 체결 가능합니다.


2. 오전 동시호가에 주문낸것은 따로 취소를 하지 않으면 장중이라도 체결이 됩니다.

    참고로, 오후 동시호가에 낸 경우에는 미체결시 자동 취소됩니다.


3. 또한 정규 시장의 주문인 경우에는 15:00까지만 유효하므로 그 이후 시간에는 미체결 주문으로

    남아 있더라도 효력은 없습니다.



--------------------------------------------------------------------------------------


동시호가는 장마감시간대에 매수,매도주문이 늘어나기 때문에 시스템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 준비한 제도입니다.

2시50분부터 3시까지 10분간 그 시간대에 주문을 받아 3시에 관리자가 주문을 체결하게 됩니다.

이 때 2시50분 이전에라도 입력한 매도주문을 취소하지 않았다면 그것도 동시호가에 포함시킵니다.

10분치를 모아서 한 번에 결정한다는 것만 다를 뿐 거래가격이 결정되는 기준은 일반 장중 가격결정원리와 같습니다.

질문 올리신 분이 10,500원에 올려서 동시호가때까지 안팔리다가 동시호가 때 11,000원에 팔렸다고 하는데

이것은 동시호가 주문시간대에 매수세력이 그만큼 강해져서 장중에는 10,500원에 사겠다는 사람이 없다가

11,000원에도 사겠다는 사람이 나와서 그 가격을 동시호가 체결가격으로 결정한 것입니다.

그럼 일반 장중거래에서도 시장가보다 낮은 가격에 매도주문을 넣어도 시장가격에 체결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10,500원에 넣은 주문이 11,000원에 체결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잘 이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9시 장 시작하자마자 주식을 팔고 싶은데 얼마에 파는게 좋을지 모른다면 충분히 낮은 가격, 심지어 하한가에 내놓기도 합니다. 9,000원에 휙 던져 놓으면 아침 동시호가 시간대에 매수,매도 세력이 알아서 균형을 맞춰 시가가 10,000원에 결정되면 내가 9,000원에 주문을 넣었다 하더라도 10,000원에 매도주문이 체결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내일 호재가 있을 것 같아 어떻게든 시초가에 사고 싶다면 상한가든 얼마든 매수주문을 넣어두면 11,000원에 매수주문을 넣어다 하더라도 10,000원으로 동시호가=시초가가 결정되면 10,000원에 매수주문이 체결되는 것입니다.

즉 매수세력과 매도세력의 힘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지점이 동시호가 체결가격이 되는 것이고, 그 이하에 매도를 넣었든 그 이상에 매수를 넣었든 체결가격으로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이 동시호가의 특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