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감기 예방하는 천연 재료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12. 29. 14:53
대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고,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한다. 대추의 단맛은 식욕을 돋우며 내장을 튼튼하게 보호한다. 몸이 차거나 오래된 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아이에게 꿀을 탄 대추차를 자주 먹이면 감기 예방은 물론 기침도 완화된다.

도라지
당분과 섬유질, 칼슘,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폐를 튼튼하게 해 감기를 예방한다. 도라지 특유의 맵고 쓴 맛을 내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기침이나 가래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89%가 수분으로 돼 있어 갈증과 가래를 없애준다. 이뇨작용을 돕고, 성질이 차서 열이 심하게 날 때 갈아 마시면 열을 내려준다. 단, 몸을 차게 하므로 설사나 냉증이 있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다.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와 비타민 C가 풍부해 식욕을 돋우고 감기를 예방한다. 염증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가래가 나오고 미열이 있을 때, 또는 목이 잠겨서 말이 나오지 않거나 통증이 심할 때 즙으로 마시면 목이 시원해지면서 증상이 완화된다.

은행
혈액순환을 돕고, 폐를 보호해 기침과 천식을 가라앉힌다. 은행을 구워 조청에 조려 먹으면 좋은데, 한번에 많이 먹으면 구토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아이는 하루 한 알, 어른은 다섯 알 이내로 먹는다.

모과
목과 관련된 질병에 좋은 과일로 감기, 기관지염 등을 앓아 기침을 심하게 할 때 먹으면 효과적이다. 얇게 저며 꿀에 절여두었다가 차로 끓여 마신다.

매실
해열 및 살균, 해독 작용이 있어 편도선염에 효과적이다. 감기로 목이 붓고 아플 때 마늘 한 쪽을 갈아 넣은 매실조청을 뜨거운 물에 타 마시면 열이 내리고 부은 목이 가라앉는다. 폐를 튼튼하게 만들어 오래된 기침에도 효과적.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아미노산·유기산 등 영양분이 많아 감기 치료에 도움을 준다. 귤껍질을 말려 하루에 10g씩 다려 먹으면 초기 감기 증상이 사라지고, 기침·가래가 멎는다.


 
무즙닭날개조림


준·비·재·료 무 80g, 닭날개 14개, 올리브오일 적당량, 조림양념장(간장·청주 2큰술씩, 설탕 1½큰술, 다진 마늘 약간,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무는 껍질을 벗겨 곱게 간다.
2 무즙에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조림양념장을 넣는다.
3 닭날개는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4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닭날개를 넣고 센 불로 겉만 노릇하게 익힌다.
5 냄비에 닭날개를 담고 ②를 끼얹어 가며 조린다.







귤소스파이
 
 
준·비·재·료
사과 ½개, 통조림 과일칵테일 ½통, 귤 2개, 버터 약간, 건포도·통조림 귤 2큰술씩, 설탕·레몬즙 4큰술씩, 다진 호두 1큰술, 만두피 12장,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사과는 껍질째 나박 썰기하고 통조림 과일칵테일은 물기를 뺀다.
2 귤은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리거나 전자레인지에 1분간 돌려 수분을 제거한 다음 즙을 낸다.
3 버터를 두른 팬에 사과와 귤즙, 통조림 과일칵테일, 건포도, 다진 호두를 넣고 볶다가 설탕과 레몬즙을 2큰술씩 넣고 물렁해질 때까지 졸인다.
4 만두피에 ③을 1큰술씩 떠 넣고 모양 내 빚은 다음 180℃로 끓는 기름에 겉만 살짝 익도록 튀겨 파이를 만든다.
5 팬에 버터를 두르고 통조림 귤을 볶다가 남은 설탕과 레몬즙을 섞어 귤소스를 만든다.
6 그릇에 파이를 담고 귤소스를 뿌린다.


 매실청불고기 토르티야샌드위치
 
준·비·재·료
불고기용 쇠고기 300g, 고기양념장(매실청·설탕 1큰술씩, 간장 2큰술, 다진 마늘·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치커리 40g, 청·홍피망 ½개씩, 양파 ¼개, 마요네즈 4큰술, 슬라이스치즈·토르티야 8장씩, 식용유 1큰술
만·들·기
1 쇠고기는 먹기 좋게 자른 뒤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고기양념장에 재운다.
2 치커리는 흐르는 물에 씻고 피망과 양파는 길게 채썬다.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고기를 볶는다.
4 토르티야에 마요네즈를 펴 바르고 불고기, 치커리, 피망, 양파, 치즈를 올린 뒤 돌돌 만다.
 
 
 
 
 
 
새우은행꼬치와 모과드레싱
 
 
 
준·비·재·료
새우 12마리, 포도 12알, 은행 24알, 식용유 약간, 물엿 1큰술, 모과드레싱(모과청·식초·올리브오일 2큰술씩, 설탕 1큰술, 소금 ¼작은술)
만·들·기
1 새우는 껍질째 끓는 물에 데친 다음 꼬리를 제외하고 껍질을 벗긴다.
2 포도는 흐르는 물에 씻어 알알이 뗀다.
3 은행은 식용유와 물엿을 두른 팬에 살짝 볶아 껍질을 벗긴다.
4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모과드레싱을 만든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5 꼬치에 새우, 포도, 은행을 끼운 뒤 모과드레싱을 곁들인다.




 


대추두부도너츠
준·비·재·료 대추 8개, 두부 ½모, 도넛가루 1½컵, 올리브오일 적당량, 계피가루·슈거파우더 약간씩
만·들·기
만·들·기
1 대추는 씨를 빼고 돌려 깎은 뒤 곱게 간다.
2 두부는 으깬 다음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3 두부에 대추와 도넛가루를 넣고 고루 치댄 다음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빚는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③을 노릇하게 튀긴 후 계핏가루를 묻힌다.
5 그릇에 담은 뒤 슈거파우더를 살짝 뿌린다.





도라지배셔벗
요리·홍신애
도움말·박은영(려원 한의원 원장)
일러스트·최은영
준·비·재·료 도라지 40g, 소금 약간, 배 1개, 설탕 4큰술, 물엿 1큰술, 레몬즙 약간
만·들·기
1 도라지는 소금으로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아린 맛을 없앤다.
2 배는 껍질을 벗겨 간 다음 설탕과 물엿을 넣고 고루 섞는다.
3 네모난 용기에 ②를 담고 레몬즙을 뿌려 냉동실에서 2시간 정도 얼린다.
4 살얼음이 생기면 한번 포크로 한번 긁어 섞은 다음 1시간 더 얼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