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수면다이어트방법] 수면 다이어트하는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7. 7. 18:31
수면 다이어트와 병행하면 좋은 음식들

수면 다이어트에는 양파, 바나나, 우유 등이 좋다. 또 밤에 숙면을 취하려면 위의 부담을
줄여야 하는데, 위를 편하게 해주는음식으로는 찹쌀, 기장쌀, 호박, 미나리, 시금치, 청경채, 양배추 등이 있다.

주식은 찹쌀밥, 반찬은 호박나물, 시금치나 미나리 무침, 양상추&바나나 샐러드 등을 먹으면 좋다. 간식으로는 양배추나 우유 한잔 정도가 적당하고 고춧가루나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위를 자극 할 수 있으므로 밤에는 삼가는 것이 좋다. 소화가 어려운 동물성 식품보다는 식물성 식품이 좋으나 식이섬유가 너무 많은 음식은 소화가 더디므로 주의한다.


수면다이어트방법

제 1 단계 : 충분한 수면을 하라.
90분마다 수면의 깊이가 변한다. 크게 눈동자가 움직이는 REM (Rapid Eye Movement) 단계와 깊은 수면단계(Non REM)로 나뉘는데, 이러한 단계가 약 4,5번 번갈아 가면서 잠자게 된다. 자신의 몸에 필요한 모든 것을 충전하는 시기이자 성장 시기이다.
보통 오후 10시에서 다음날 새벽 2시까지 가장 활발한 성장호르몬 활동시간이므로, 건강한 피부와 몸매를 위해서 꼭 수면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가능한한 12시이전에 침대에 들어가며, 5시간~8시간의 수면이 적당하다.

제 2 단계 :취침전 가능한한 긴장을 풀어라 하루 있었던 모든 근심, 걱정을 털어버리고, 긴장을 푼 후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침대에 누워 두 손을 바닥에 내려놓고 크게 숨을 들이내쉰다.
좀 더 강한 긴장 이완을 위해서는 따뜻한 물주머니를 배꼽부위에 올려 놓고, 머리를 살며시 마사지 한다. 혹은 목욕을 하여 전체적인 몸의 긴장을 푼다.

제 3 단계 : 서늘하게 잠잔다. 잠자는 방의 온도는 18도씨 정도가 적당하다.

제 4 단계 : 저녁식사는 가볍게 하라.
너무 늦은 저녁식사, 화려한 만찬으로 인한 소화 시간 연장등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물론 잠자리에 들기전의 식사 또한 금물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가벼운 음식으로 저녁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제 5 단계 : 오후 30분 가벼운 운동을 하라.
퇴근후, 30분 정도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1주일에 3번 정도가 적당하며, 조깅,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등등 여가 선용과 함께 레포츠를 즐기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지방이 분해되는 것을 쉽게 해준다.

제 6 단계 : 바디 케어를 하라.
비타민 A와 E가 들어간 바디 오일 혹은 바디 로션으로 몸전체를 마사지 해준다.
매일 15분 정도의 마사지를 통해 밤사이의 새로운 피부 형성에 도움을 준다




◎ 이런 자세가 바른 잠자기 자세 >>> 먼저 반듯하게 눕는다. 다리를 나란히 쭉 뻗고 등뼈를 똑바로 한 다음 엉덩이는 꽉 죄는 느낌으로 압박을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잘 때 입을 다물고 코 호흡을 하면서 위를 향해서 자는 것이다. 손은 느슨하게 풀어서 배 위에 얹거나 몸 양 옆으로 두고, 어깨의 높이는 똑바로 해준다.


◎ 숨 쉬면서 살빼기 >>>
호흡법 또한 상당히 중요하다. 올바른 호흡법은 배를 이용하는 복식호흡. 이렇게 숨을 쉬려면 자연이 입 호흡은 어렵게 되고 코 호흡을 하게 된다. 우선 양손을 위로 올리고 등을 쭉 뻗고 가슴을 부풀리고 배를 당기고 턱을 당긴 자세를 취한다. 혀는 입의 중 앙에 오게 하면서 앞니의 뒤편에 혀가 닿지 않도록 주위를 기울인다.  생각처럼 코 호흡이 쉽 지 않는 사람이 있다. TV를 볼 때 혹시 자기도 모르게 입을 벌리고 있지는 않는지. 무의식적으 로 자꾸 입을 벌리게 된다면 시간을 조금 내서 복식호흡 연습을 해 보자.


◎ 햇살과 음악에 잠깨는 좋은 아침 >>> 아침에 일어난 직후 늘 기분이 나쁜 사람이 있다.
악몽에 시달리다 깨거나 잠을 못 이루다 늦게 잠들어 실제 잠을 못 잤거나 뭐 그런 경우. 기분 좋게 깨는 것은 그날의 숙면을 멋지게 마무리하는 것이다. 햇살에 자연스럽게 눈을 뜨고, 자기가 제일 좋아하는 음악을 잠깨는 시각에 들을 수 있도록 예약해 놓으면 어떨까 일어나자마자 향기로운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 기지개로 개운한 아침을 맞는다 >>> 아침에 일어나 침대에 누운 채로 한번, 또 엎드려서 한번씩 기지개를 켜면 한결 개운하게 잠에서 깰 수 있다. 느슨해진 근육과 신경에 자극을 주기때문에 몸이 개운함을 느낀다. 이렇게 하는 것은 상쾌하게 아침을 맞는 방법이며, 키 쑥쑥 자라게 하는 키 크기 체조의 하나이기도 하다.


◎ 배불리 먹은 뒤 자는 것은 위험 >>> 저녁식사는 최소한 잠자기 3시간 전에는 끝내야 한다. 그리고 저녁식사 후에는 운동과 목욕으로 에너지 소비를 극대화시킨 다음 편안한 수면을 유도하자. 만일 피치 못할 상황으로 저녁식사가 늦어질 경우에는 적게 먹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 술을 취할 때까지 마시기 >>> 밤에 마시는 술도 취침 3시간 전에는 끝내야 한다. 적당한술은 몸을 릴랙스시켜 편안한 수면을 취하게 하지만, 과도한 술은 반복적으로 잠을 깨워 숙면을방해한다.
 

◎ 음료수, 커피나 홍차, 담배, 물 마시기 >>> 콜라나 주스 등 당분이 많은 고칼로리 음료, 커피나 홍차같은 카페인 음료 등은 마시지 않는 편이 좋다. 물은 칼로리가 없으므로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하기 쉬우나, 잠자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면 한밤중에 화장실에 가고 싶어 숙면에 방해가 되고, 다음날 아침에 몸이 붓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심한 운동과 뜨거운 물 목욕 >>> 잠자기 전에 심한 운동을 하거나 너무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 쉽게 잠들기가 어려워진다. 저녁식사 후에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운동과 목욕을 하는 것이 좋다. 목욕은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고 하루 종일 긴장했던 심신을 이완시키며 스트레스도 풀리게 한다. 수면은 체온이 떨어질 때 자연스럽게 찾아오는데, 쉽게 잠들려면 이 방법이 가장 좋다. 하지만 너무 뜨겁지 않은 물에서 천천히 시간을 갖고, 욕조에 들어갔다 나오기를 3회 정도 반복해 주는 목욕은 수면 다이어트를 도와 준다.


◎ 무릎을 구부리고 잔다 >>> 몸을 웅크리거나 무릎을 세우거나 꼬는 자세는 허벅지 관절과 무릎관절을 굽어지게 만들어 하반신 비만의 원인이 된다. 혈액순환도 잘 안 될 뿐더러 자고 일어나도 몸이 피곤하기만 하다.


◎ 엎드려서 잔다 >>> 머리가 앞으로 쏠리기 때문에 얼굴의 형태가 조금씩 바뀌게 된다. 앞니가 흔들리게 되고 턱뼈도 느슨해진다. 게다가 이런 자세로 잘 때는 십중팔구 입을 벌리고 입호흡을 하게 되어 있다.


◎ 입을 벌리고 잔다 >>> 입을 벌리고 자는 사람은 코대신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 즉 입호흡을 하는 사람은 코 주위의 근육을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눈 주위가 느슨해져서 주름이 늘어난다 (지방은 근육이 움직일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근육을 움직이지 않으면 당연히 지방이 연소되기가 어렵다). 또 항상 입이 반쯤 열려 있는 상태에서는 얼굴 근육이 느슨해져 탄력없는 얼굴이 되기 쉽다.


◎ 활개를 펴고 잔다 >>> 굉장히 편하게 보이지만, 사실 이런 자세로 계속 자게 되면 몸 전체에 무리를 주게 된다. 관절은 물론 각종 근육통을 부르는 나쁜 자세 중 하나. 군데군데 부분 비만이 생겨 보기 좋지 않은 몸매가 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