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보육정보

임신 후 먹어선 안되는음식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12. 31. 16:08

임신부가 먹으면 좋은 음식


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음식들은 대개 태교와 관계가 있다.
임산부가 먹는 음식은 태아의 뇌와 뼈를 형성하는 데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임신 중에는 기름진 음식, 열이 많고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게 좋고, 대개 담백하고 가벼운 음식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신초기 3개월까지 - 과일, 야채 위주로 가볍게


입덧이 생기는 시기. 입덧이 생긴다고 식사를 줄이거나 거르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다.
수분과 비타민, 무기질 보충을 위해서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유나 요구르트를 하루 한 병 정도 먹는 것이 좋다.
과일, 야채 등도 적당히 먹는다.
그러나 과식하면 위장이 차지거나 수분과다 현상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우유 - 가장 완전한 식품이라는 우유.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을 고르게 갖추었고, 칼슘이 많고, 소화 흡수가 잘된다.
하지만 체질적으로 우유를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우유가 맞지 않는 사람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이런 사람이 우유를 마실 때는 한 모금씩 입에 물고 오랫동안 씹어먹듯 먹어야 고소한 맛이 더 나고 소화도 잘된다.
임산부는 하루 한 잔 정도(150cc)를 마시는 것이 좋다.


요구르트 - 요구르트에는 유단백과 무기질, 비타민류가 들어 있고 젖산 발효에 의해 소화, 흡수가 잘되고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보리차 - 임신을 하게 되면 몸에 열이 올라 물을 자주 마시게 되는데, 한 모금의 물이라도 건강을 생각해서 마시는 것이 좋다.
너무 차거나 너무 뜨거운 것보다는 적당히 식힌 보리차가 건강에 좋다.


임신중기 4-6개월 - 철분 섭취가 중요


식욕이 왕성해지는 시기로, 갑자기 체중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임산부 스스로 체중 조절을 해야 한다.
이 시기에는 단백질, 칼슘, 철분이 특히 필요하다.
철분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간, 붉은 살코기, 생선, 달걀, 콩 제품, 녹황색 채소 등이 있고, 칼슘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우유, 멸치, 콩 제품, 녹황색 채소 등이 있다.
그 밖에 우유와 뼈째 먹는 생선, 두유 등이 좋다.


임신 6개월 후 - 소화 잘되는 음식을 조금씩 자주


태아의 발육이 활발한 시기이므로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이 때는 음식 자체만으로도 위에 부담을 주므로 소화 잘되는 음식을 조금씩 자주 나눠 먹어야 한다.
또 분만시 출혈에 대비해 비타민C, K, B2, 엽산 등 비타민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태아를 위해 단백질과 칼슘을 주로 먹고 올리브, 옥수수, 참기름 등의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임신중독증을 예방하기 위해 붉은 살코기나 어패류, 현미 등을 먹는 것이 좋다.
태아의 뇌를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콩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한다.
당근 주스, 멜론 주스 등은 비타민B군이 함유되어 단백질 대사를 도와주므로 태아 성장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임신부가 피해야 할 음식


우리 조상들이 전해준 생활의 지혜 중 임산부가 금해야 할 음식들은 구체적이고 다양했다.
먹거리가 부족했던 옛날, 이것저것 먹거리라면 무조건 상에 올렸기 때문에 임신부들이 먹어서는 안 되는 금기 음식들이 많이 전해져 내려 왔음직하다.
그 중에는 고개가 끄덕여지는 생활의 지혜가 발견되곤 한다.

예를 들어 생선 중에 비늘이 없는 홍어, 문어, 낙지, 오징어 등이 금기 음식으로 여겨졌는데, 이유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할 임신부가 뼈가 없는 생선을 많이 먹어서 칼슘 부족이 될까 봐 그랬던 것으로 풀이된다.
요즘에 금기시하는 음식으로는 알코올, 커피, 초콜릿 같은 카페인이 든 음식. 이런 음식은 유즙의 분비를 방해하는 성분이 있다.
담배 역시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차단시켜 저체중아를 낳을 위험이 있다.

너무 매운 음식과 짠 음식, 술, 담배, 카페인 함유 음식, 약물, 지나친 물과 음료, 과식은 임산부에게 해롭다.


임신부를 위한 영양 요리


입덧을 가라앉히는 음식 - 모듬 샐러드, 냉메밀 국수, 굴 초회, 닭고기 냉채, 쟁반 비빔냉면, 생미역 냉채, 도라지 생채, 해초 문어 초회 등과 같은 입맛을 돋우는 산뜻한 요리가 좋다.


임신 중독증을 예방하는 저염분 요리 - 야채전, 버섯장국 수제비, 야채 수프, 버섯 잡채, 오이 미역 냉국 등 담백한 음식이 좋다.


변비를 예방하는 고섬유질 음식 - 사과 요구르트 샐러드, 버섯 전골, 과일 샐러드, 고구마같이 섬유질이 많은 야채 위주 식단이 좋다.


머리 좋은 아기를 만드는 단백질 음식 - 임산부에게 단백질은 특히 필요한 영양소이다.
미역 두부 된장국, 달걀 덮밥, 닭고기 완자조림, 대합구이, 오징어 토마토 소스찜 등이 좋다.


뼈와 이를 튼튼하게 만드는 칼슘 음식 - 풋고추 감자 멸치조림, 멸치 주먹밥, 고추장 멸치볶음, 야채 오징어회 등 뼈째 먹는 생선으로 너무 맵거나 짜지 않게 요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빈혈을 막아 주는 철분 음식 - 두부 양배추찜, 브로콜리 샐러드 등 양배추나 브로콜리는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 임산부에게 특히 권할 만하다.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음식 - 야채와 해초 샐러드, 참치를 곁들인 샐러드, 양배추 샐러드, 시금치 조개 된장국. 각종 비타민류는 임산부는 물론, 보통 사람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다.


임신초기3개월까지


과일,야채위주로 가볍게

입덧이 생기는 시기 입덧이 생긴다고 식사를 줄이거나 거르지말고 조금씩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다. 수분과 비타민, 무시질 보충을 위해서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유나 요구르트를 하루 한병 정도 먹는 것이 좋다. 과일, 야채 등도 적당히 먹는다. 그러나 과식하면 위장이 차지거나 수분과다 현상이 있으므로 주위한다.


가장 완전한 식품이라는 우유-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을 고르게 갖추었고, 칼슘이 많고 소화흡수가 잘된다. 하지만 체질적으로 우유를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우유가 맞지 않는 사람도 있으므로 주위한다. 이런 사람이 우유를 마실 때는 한모금씩 입에 물고 오랫동안 씹어먹듯 먹어야 고소한 맛이 더 나고 소화도 잘된다. 임산부는 하루 한잔 정도(150cc)를 마시는 것이 좋다.


요구르트-에는 유단백과 무기질, 비타민류가 들어있고 젖산 발효에 의해 소화흡수가 잘되고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보리차 -임신을 하게 되면 몸에 열이 올라 물을 자주 마시게 되는데, 한모금이 물이라도 건강을 생각해서 마시는 것이 좋다. 너무 차거나 너무 뜨거운 것보다는 적당히 식힌 보리차가 건강에 좋다.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 -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알콜, 커피, 초콜렛 같은 카페인이 든 음식 - 유즙의 분비를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있다.

담배 -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차단시켜 저체중아를 낳을 위험이있다.

너무 매운음식, 너무 짠 음식, 약물, 지나친 물과 음료, 과식은 임산부에게 해롭다.

알로에- 성질이 차가워 한방에서는 기를 아래로 끌어내리는 기운이 강하다고 봐서 임산부가 먹기에 적합하지 않다.

녹두 -  몸을 차게 하고 소염작용이 강하여 임산부에게 좋지않다.

율뮤 - 거담작용으로 대아의 지방질을 없애는 작용을 하므로 태아 성장에 방해가 된다.

붉은팥- 몸의 진액을 운행하고 기를 통하게 하나 혈액을 흩어지게 하는 작용이 잇어 임신중의 호르몬분비를 왕성하게 하여 기형아의 위험이 있다.

복어- 독이 있어 조심해서 먹어야 할 음식, 위 기능이 약한 임산부는 복어같은 위험성이 있는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생강- 생강자체는 열이 많아서 습진이나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어 태아에게 좋지않은 영향을 미친다. 한방에서는 임신중에 너무 뜨겁거나 매운음식을 많이 먹으면 아이가 아토피성체질이 되기 쉽다는 주장도 있어 가능한 맵고 열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인스튼트식품 , 햄, 소시지, 라면-몸에 불필요한 노폐물이 생김

흰설탕- 체내에 흡수되었을 때 칼슘을 빼앗는 작용을 하므로 가능한 한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커피-굳이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우유를 넣어 마시는 카페오레나 카푸치노등이 좋다.하루에 2잔이상 마시지않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