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에서는 자녀의 예방접종표, 월령별 육아 포인트 등 여러분의 자녀의 성장에 꼭 필요한 여러정보를 모아 두었습니다.
1개월 |
신체운동발달 |
♠ 키는 50.5~51cm, 수면시간은 18~20 시간 정도 된다. ♠ 체중은 3.6kg 정도이다. ♠ 발로 바닥을 밀 수 있고 주먹을 꽉 쥐고 있다. ♠ 바닥에 엎드려 누이면 머리를 옆으로 돌릴 수 있다. ♠ 젖 먹는 시간외에 계속 잠만 잔다. |
감각발달 |
♠ 큰소리에 반응한다. ♠ 움직이는 물체는 시선을 따라갈 수 있다. ♠ 색을 구별하지 못하며 초점이 맞지 않는다. ♠ 울어도 눈물이 나오지 않는다. |
언어, 정서발달 |
♠ 배가 고프거나 불편한 경우에 운다. ♠ 의미 있는 작은 소리를 낸다. ♠ 사람의 얼굴에 막연한 관심을 나타낸다. |
지도사항 |
♠ 목욕은 하루에 1회 시킨다. ♠ 기저귀나 옷은 피부가 상하지 않도록 자주 세탁한다. ♠ 병에 대한 저항력이 없으므로 외부 사람의 출입을 금한다. ♠ 황달이 10일 경과 후에도 계속 남아있을 경우 소아과 진찰을 받는다. |
2개월 |
신체운동발달 |
♠ 체중 표준치는 5.8~6.2kg 정도 된다 ♠ 후천문이 닫힌다. ♠ 머리, 어깨를 든다. ♠ 하루 대부분 잠만 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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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발달 |
♠ 소리나는 방향으로 얼굴을 돌리며 물건을 보려 애쓴다. ♠ 강한 색채, 가까운 빛을 볼 수 있으므로 장난감을 눈앞에서 흔들 경우 볼 수 있다. ♠ 땀구멍이 발달되어 땀을 흘리게 되므로 습진이 발생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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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정서발달 |
♠ 다른 사람의 미소에 반응한다. ♠ 같은 울음이라도 배고플 때, 졸릴 때, 아플 때로 구분된다. ♠ 아직 낮과 밤을 구별하지 못한다. |
지도사항 |
♠ 안아줘도 좋지만 울 때마다 안아주는 습관을 붙여서는 안된다. ♠ 외부온도가 영상일 때는 신선한 공기나 햇빛에 쏘이는 외기욕과 일광욕을 시킨다. ♠ 한달이 되면 소아과 의사에게 건강진단을 받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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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 |
신체운동발달 |
♠ 평균 체중은 6.5~7kg 으로 출생시의 약 2배가 된다. ♠ 수면시간은 15~17 시간 정도이다. 손을 들고 그것을 응시한다. 손과 손가락을 보며 논다. ♠ 반짝이는 물건이 있으면 손을 뻗으나 미치지는 못한다. ♠ 머리를 안전하게 똑바로 들 수 있다. 손을 뻗어 잡으려 한다. |
감각발달 |
♠ 물체가 얼굴 앞에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움직일 때 양쪽 눈이 상하 좌우로 움직인다. ♠ 위험한 물체가 닿으면 수직적으로 눈을 깜박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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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정서발달 |
♠ 울 때 눈물이 나온다. ♠ 크게 웃고 소리에 대해 즐거움을 표시한다. ♠ 엄마의 얼굴을 보며 웃는다. |
지도사항 |
♠ 움직이는 장난감(모빌, 색지, 리본 등)을 매달아 준다. ♠ 이달부터 DTP 예방주사, 소아마비 예방접종 등 중요한 예방접종을 시작한다. ♠ 과즙이나 곡분을 주기 시작한다. |
4개월 |
신체운동발달 |
♠ 체중은 7~7.5kg 정도 된다. ♠ 앉아 있을 때 머리를 똑바로 들며 엎드려 놓으면 고개를 든다. ♠ 반듯이 누워 있다가 옆으로 돌릴 수 있다.. ♠ 침을 흘리기 시작합니다. |
감각발달 |
♠ 손에 있는 장난감을 응시하고 손으로 가져간다. ♠ 손을 빨기 시작한다. |
언어, 정서발달 |
♠ 미소를 지으면 반응을 나타내고 옹알 옹알 소리를 낸다. ♠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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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사항 |
♠ 밤에 수유는 이제 그만 두도록 한다. ♠ 턱받이를 달아 준다. ♠ 체중이 과도하게 늘 경우 저지방 우유를 준다. ♠ 유아 의자에 끈으로 묶어 놓거나 요람에 레일을 설치한다. ♠ 손에 들 수 있는 색상이 좋은 장난감을 준다. |
5개월 |
신체운동발달 |
♠ 목을 자유롭게 움직인다. ♠ 몸을 지지해 주면 앉는다. ♠ 손 바닥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는 물체를 완전히 쥘 수 있다. ♠ 무릎 위에 앉아서 물건을 집는다. |
감각발달 |
♠ 땀을 많이 흘린다. ♠ 시력이 발달하여 제법 볼 수 있다. |
언어, 정서발달 |
♠ 원하던 물체가 자신에게서 떨어지면 불유쾌한 소리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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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사항 |
♠ 몸무게가 7kg 이상이면 이유를 시작하여 1일 5회에 걸쳐 젖을 주고 하루에 한번 이유식을 첨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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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 |
신체운동발달 |
♠ 치아가 나기 시작한다. 아래 앞니 두 개가 나온다. ♠ 두 개의 물체를 양손을 사용하여 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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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발달 |
♠ 이가 나면서 잇몸이 가려워 보채거나 침을 많이 흘리고 손을 자꾸 입에 넣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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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정서발달 |
♠ 여러개의 분명한 음절을 내며 옹알거린다. ♠ 기쁘면 큰소리를 낸다. ♠ 낯선 사람을 알기 시작한다. ♠ 공포심을 느낀다. ♠ 아픈 부위를 알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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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사항 |
♠ 입에 들어가도 무해한 장난감을 준다. ♠ 유치가 났을 경우 가제나 면봉으로 오물을 제거해 준다. ♠ 아기의 손이 닿는 곳에 위험한 것을 두지 않는다. ♠ 혼자서 노는 습관을 붙이게 한다. ♠ 식사 때에 가족의 일원이 되도록 음식, 수저를 가지고 놀도록 한다. ♠ 생후 6개월에 실시하는 DPT와 경구용 소아마비 3차 예방접종을 한다. |
7개월 |
신체운동발달 |
♠ 기어다니기 시작하며, 앉아 있기도 한다. ♠ 장난감 가까이 갈 수 있고 한 손으로 쥘 수 있다. ♠ 아기가 서 있도록 잡아주면 껑충껑충 한다. ♠ 발을 가지고 놀며, 발을 입으로 가져간다. ♠ 낮잠 자는 시간을 포함하여 하루 14~16 시간 정도 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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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발달 |
♠ 물건을 잡는 손놀림이 정교해진다. ♠ `까꿍놀이'와 `겨드랑이에 손을 넣고 높이 놀려주는 놀이'를 좋아한다. ♠ 북을 두드리거나 나무토막 쌓기 놀이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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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정서발달 |
♠ 목적달성을 위해 소리를 낸다. ♠ 도리도리 짝자꿍을 하면 좋아한다. ♠ 낯선 사람에게 공포를 나타낸다. ♠ 감정과 의사를 표현하려 하며 맘마, 엄마 등의 소리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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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사항 |
♠ 운동을 시키고 혼자 노는 습관을 갖게 한다. ♠ 여러 가지 위험으로부터(삼킬수 있는 작은조각, 전기코드, 계단 등)사고를 예방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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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월 |
신체운동발달 |
♠ 안전하게 혼자 앉을 수 있으며 받쳐주면 설 수도 있다. |
감각발달 |
♠ 선명한 색상을 좋아하며 그림책을 좋아한다. ♠ 손가락 전부를 사용하며 물건을 움켜쥔다. |
언어, 정서발달 |
♠ 환경이나 활동에 대한 흥미가 증가한다. ♠ 낯선 사람에게 신경질적인 태도를 보인다. ♠ 가족에 대한 사랑과 애정을 나타내며 사랑하는 사람이 오라고 할 때 손을 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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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사항 |
♠ 이유식을 하루에 2회 정도 한다. ♠ 낮잠 자는 시간을 정하여, 오전 1회, 오후1회 정도로 한다. ♠ 안아주는 버릇이 있으면 고치도록 한다. |
9개월 |
신체운동발달 |
♠ 손과 입이 협동이 잘 되므로 우유병을 쥐고 빨 수 있으며 마음대로 젖꼭지를 뺐다 넣을 수 있다. ♠ 양쪽 손과 무릎을 사용, 앞으로 나간다. ♠ 앉아 있다가 스스로 일어나려 하고 도와주면 발을 옮긴다. |
감각발달 |
♠ 무엇이든 만져보려한다. ♠ 몸 전체를 움직일 수 있는 놀이(큰공, 쿠션 위에 아이를 태우고 굴려주는 놀이)를 하도록 한다. ♠ 블록이나 집짓기 등의 놀이도 이 시기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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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정서발달 |
♠ 언어의 모방을 나타낸다. ♠ 야단을 치면 우는 등 어른이 화를 내는 것에 반응한다. ♠ 가족을 알아보며 낯선 것을 무서워한다. ♠ 엄마를 확실히 알아본다. ♠ 울지 않고도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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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사항 |
♠ 이유식은 하루에 3회 정도로 늘린다. ♠ 낯가림이 심화되므로 아기에게 관찰의 기회와 여유를 주도록 한다. ♠ 장난감은 손으로 쥘 수 있거나 손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을 선택한다. |
10개월 |
신체운동발달 |
♠ 위, 아래 앞니 4개가 난다. ♠ 잠자는 것 외에 누워있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 침대나 지지대를 잡고 서 있을 수 있다. ♠ 물체를 쉽게 들어올리며, 그것을 찌를 수 있다. |
감각발달 |
♠ 장난감을 거칠게 다룰 수 있다. ♠ 블록 등을 주었을 때 큰 크기의 블록은 잡고 끼우려 한다. ♠ 크래커 등을 잡고 먹을 수 있다. ♠ 색을 구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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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정서발달 |
♠ 대소변을 가리기 시작한다. ♠ 식사 때 장난을 치며 고집을 부리기도 한다. ♠ 한두 단어는 말할 수 있고 어른의 억양을 모방한다. ♠ 이름을 부르면 쳐다본다. ♠ 자장가를 부르며하는 유희, 아웅아웅 하는 간단한 놀이를 할 수 있다. ♠ 하루에 세 번 식사하고 스푼을 잡으며 컵을 사용하기 시작하나 아직은 서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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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사항 |
♠ 용변 보는 버릇을 길러 주도록 한다. ♠ 이 때는 많은 병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하고 특히 감기, 소화불량, 장중첩증 등에 주의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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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개월 |
신체운동발달 |
♠ 잡지 않고 서 있을 수 있다. ♠ 전체적으로 어른 체형을 닮아간다. |
감각발달 |
♠ 대소변 누는 것을 느낀다. ♠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인다. ♠ 낙서하는 것을 즐긴다. 마음껏 그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언어, 정서발달 |
♠ 눈, 코 등을 가리키며 좋아한다. 칭찬과 꾸지람을 구별한다. ♠ "주세요", "고랍습니다" 등의 말을 서툴지만 따라한다. ♠ 여러 곳에 데리고 다니며 새로운 경험을 하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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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사항 |
♠ 생각지도 못한 사고발생의 우려가 있으니 사고예방에 주의한다. ♠ 젖니에 충치가 생기지 않게 관리해 준다. ♠ 위험한 물건은 안전한 곳으로 치워 둔다. |
12개월 |
신체운동발달 |
♠ 체중은 출생시의 3배가 된다. (9.45~9.9kg) ♠ 신장은 29인치 정도이며 치아는 8개 정도 된다. ♠ 머리 둘레와 가슴둘레는 거의 비슷하다. ♠ 도움 없이 똑바로 서서 걸을 수 있다. |
감각발달 |
♠ 크레용을 쥐고 낙서할 수 있다. ♠ 손가락으로 작은 물건을 잡는다. ♠ 숟가락으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
언어, 정서발달 |
♠ 자주 어리광을 부리며 놀아주기를 원한다. ♠ 걷는 것에 흥미를 가지므로 언어 발달이 느리다. ♠ 자아 중심적이어서 간섭하면 고집이 세어진다. ♠ 리듬을 좋아하여 리듬에 맞추어 춤을 춘다. ♠ 움직이는 장난감을 좋아한다. |
지도사항 |
♠ 숟가락 드는 연습을 시켜본다. ♠ 홍역 생균, 백신을 접종한다. ♠ 대소변 가리기를 아직 싫어하는 월령이니 억지로 강요하지 말고 서서히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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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달특성
혼자서 걷고 눈에 보이는 곳을 따라 손을 뻗쳐 물건을 잡을 수 있으며 처음으로 자신의 의사로 어른에게 무언가 해주기를 바라기도 합니다. 몸을 조절하는 기초 능력이 완성되며 손을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 잘할 수 있습니다. ♤ 놀이지도
아이가 움직이기 좋아하는 시기이므로 넓은 공간에서 걷고 뛰고 구르며 놀이할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만 지내기보다는 야외로 나가 산책하며 걷고 움직일 기회를 자주 갖습니다. 또 이 시기에는 발로 밀어 움직이는 탈 것이나 부드러운 공, 종이 블록 등을 가지고 놀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 좋은 놀이감
발로 밀어 움직이는 탈 것, 앞뒤로 움직이는 흔들말, 바퀴 달린 차, 낮은 미끄럼, 영아용 그네, 부드러운 공, 그리고 큰 종이 블록, 스펀지 블록, 자석 그림판, 점토 놀잇감, 그림책, 도화지, 크레파스, 물감등이 좋은 놀이감이며 멜로디 실로폰, 동물농장 피아노, 모형과일, 퍼즐 또한 이시기에 알맞는 놀이감입니다.
♤ 이렇게 놀아주자
소근육 조절 능력이 발달되므로 소근육을 이용하는 놀이를준비해줍니다. 그네타기, 탈 것, 끌고 밀수 있는 장난감, 공놀이, 헝겊 인형놀이 등을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손과 눈의 협응력이 발달하므로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블록이나 그림 그리기, 찰흙 놀이도 재미있습니다. 감각적 호기심이 강한 시기이므로 물놀이, 모래놀이, 물감놀이 등과 같이 다루기 쉽고 다양한 자극이 충족될 수 있는 감각 놀이를 해 줍니다. ▷ 발로 공차는 연습을 한다. ▷ 운동능력 향상을 위해 간단한 장애물 코스를 만들어 준다. ▷ 엄마의 손짓 등을 따라하게 하는 놀이를 시킨다. ▷ 아기가 놀이기구를 따라 움직이거나 미끄럼틀을 오르는 것을 도와준다. ▷ 아기에게 유모차를 밀도록 시킨다. ▷ 손을 붙들어 주고 계단을 오르게 한다. ▷ 크레파스로 큰 종이에 마음껏 낙서하기. ♤ 사회성 발달
쫓고 숨는 게임을 좋아하며 새로운 소리나 행위를 모방하려고 시도하며 거울 속의 자기를 인식하며 청소 같은 간단하 집안일을 모방합니다. 상상력이 생기는 시기.
♤ 발달 특성
성인이나 손위 형제를 모방하는 놀이가 많으며 주로 초보적인 소꿉놀이를 시작하며 성인이나 자기 형제들에게 더 호감을 느낍니다. 사람이나 사물, 음식에 대한 선호 경향이 발달하고 여러가지 기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호 경향은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에 도움을 주며, 타인에게 애정을 표현하고 관심을 보이며 간단한 술래잡기와 같이 타인과의 상호 작용이 포함된 놀이를 즐깁니다. 독립심이 발달하여 무엇이든 혼자서 하려고 시도합니다. 또 욕구가 좌절되면 심하게 울거나 뒹굴며 떼를 쓰다가도 안아주기, 뽀뽀해주기 등과 같은 애정 표현을 좋아합니다.
♤ 언어적 발달
자기 말을 언어화하기 시작하며 첫 단어를 말하고 어휘 발달이 급속히 진전되기 시작합니다. 18~24개월이 되면 수십개 또는 어구의 말을 이해하고 문장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종이를 구겼다 폈다 할 수 있으며 뒤집힌 그림을 바로 세울 수도 있습니다. 몸의 움직임, 소리, 단어를 즉시 정확히 모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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