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손절매 하려면 적당한 기준은?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1. 21. 14:12

손절매(損切賣)의 뜻
앞으로 주가(株價)가 더욱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여,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입 가격 이하로 손해를 감수하고 파는 일.


손절매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1) 가격의 손절, 2) 생각의 손절, 3) 시간의 손절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말씀하시는 손절은 가격의 손절이지만 시장에서 좀 한다는 사람들은 생각의 손절과 시간의 손절을 적용합니다.

말씀하신 가격의 손절은 개인적인 투자성향과 접근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투자성향에 따른 손절이란 가령 단기로 접근하는 분들의 경우 5%내로 하는 것이 좋고 중기로 하는 분들은 10%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트레이딩이나 스캘핑의 경우 대부분 2%이내로 정하십니다.
접근법에 따른 손절은 가령 지지선근처에서 매수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따라 달라지는데 지지선근처에서 매수할 경우 손절범위가 명쾌하게 상당히 짧을 수 있습니다. 보수적으로 잘 하시는 분들이 이러한 접근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생각의 손절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생각의 손절이란 가령 여기는 절대 안 깰 것이라는 강력한 지지선에서 매수했는데 가령 이탈했다고 칩시다. 내가 정한 가격의 손절은 4%인데 절대 안 깨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지지선을 이탈했을 때 손실이 2%였다면 그냥 2%손실로 매도처리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령 수익이 난 상태인데 난 소폭으로 꾸준하게 상승하길 원했는데 갑자기 크게 오르더니 줄줄 흐를 때 수익이 났더라도 손절입니다.(이런 부분은 이해가 잘 안 되시길 것 같기도 하네요.)
즉 자신이 예측한대로 움직이지 않을 때 손익과 폭에 관계없이 행하는 손절입니다.


시간의 손절이란 기회비용입니다.
가령 A라는 종목을 선택했는데 지수는 폭등함에도 A라는 종목은 찔끔찔끔 상승하게 될 경우 A라는 종목을 매도하고 다른 종목으로 갈아타는 전략입니다.
수익이 났지만 다른 종목들에 비해서 수익률이 적었다면 이것도 손절로 보셔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