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겨울철 정전기 방지법 및 자동차 차량 정전기 방지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1. 21. 11:48

겨울철 정전기 방지법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정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손을 자주 씻어 물기가 남아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고 항상 보습로션을 발라 늘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어야 한다.

물체를 잡을 땐 덥석 잡지 말고, 손가락 끝에 금속성 물체를 잡은 후 일부러 정전기를 방전시킨 다음 잡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쓰레받기를 사용할 때는 양초토막을 쓰레받기 앞 뒷면에 잘 문질러주면 정전기가 방지되어 머리카락이나 먼지의 달라붙음이 없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차에서 내릴 때는 동전이나 열쇠 등으로 차체를 툭툭 건드려 정전기를 흘려 보내거나 내리기 전에 차문을 열고 한쪽 손으로 차의 문짝을 잡고 발을 내딛는 것도 효과적이다.

화학섬유는 정전기의 온상이므로 천연섬유가 권장된다. 세탁 후에는 섬유린스로 헹구거나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옷을 보관할 때는 같은 섬유의 옷을 포개거나 나란히 걸어두지 말고 코트와 털스웨터 사이에 신문지를 끼워놓거나 순면 소재의 옷을 걸어두면 정전기가 덜 발생하게 된다.

외출시 합성섬유로 된 겉옷을 입을 때 속에는 면 소재의 옷을 입도록 하며, 정전기가 심하게 일어나는 옷은 목욕탕이나 세면대에 걸어두었다가 입으면 적당히 습기가 배어 정전기를 막을 수 있다.

외출 중에 스커트나 바지가 몸에 들러붙거나 말려 올라가면 임시방편으로 로션이나 크림을 다리나 스타킹에 발라 주면 정전기를 없애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여성들이 신는 스타킹의 경우 낡을수록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데 세탁할 때는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려 헹구면 스타킹이 질겨지고 정전기를 줄일 수 있다.

이밖에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만지기만 하면 방전시켜주는 정전기 방지 열쇠고리 등의 액세서리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동차 차량 정전기 방지법

특히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정전기가 사람에게서 발생되는 경우와 차량에서 발생되는 경우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첫째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입고 다니는 옷이 모피나 울같은 종류를 많이 입고 다니기 때문이고 둘째로 차량에서 발생하는 원인은 날씨가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불어서 그렇습니다.

어느 경우든 정전기는 한쪽에서 발생한 전기가 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발생되는 것입니다. 옷를 면종류를 입으면 발생이 적고 또 차량에서 발생한 정전기는 주로 차체와 바람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게 되니까 세차를 자주하는 것도 정전기를 줄일수 있는 방법입니다.

깨끗한 차보다는 먼지가 많은차가 정전기가 더욱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원인중 추워서 세차를 자주 안하는것도 하나의 원인이라면 원인입니다. 남은 머플러에 동선을 연결해도 잘 안된다는 것은 몸에서 정전기가 발생하는 경우일 가망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입는 옷에 주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아니면 승용차말고 짚차를 타고 다니는 것도 하나의 방편입니다만 물론 그것 보다 더 좋은 방법은 버스를 타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버스는 정전기가 안 일어나니까요. 지상에서 높은차일수록 정전기는 안 일어납니다. 방전시키는 열쇠고리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방법은 접지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정전기 방지 용품 : http://listings.auction.co.kr/Category/List.aspx?category=5736210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