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혓바늘이 돋는 이유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6. 22. 00:07
원인은 혀에 난 작은 상처가 감염되거나 당뇨와 같은 소모성 질환, 스트레스, 영양장애 등 전신질환 때문입니다.

하지만 상처가 나지 않았는데도 혓바늘이 생기면 영양부족이라 생각하고 비타민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영양부족으로 혓바늘이 나는 사람들은 현재 드물다고 합니다.)그러나 혓바늘은 과로와 스트레스와 더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혓바늘이란 혀의 윗 표면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설(舌)유두란 조직에 염증이 생긴 것. 맛을 느끼는 설유두에 염증이 생기면 유두는 위축되면서 노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구강의 특성상 수많은 자극을 받고 있는 혀는 면역력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손상을 받습니다.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얼굴 근육이 수축하면서 그 안에 있는 혈관이나 침샘이 압박을 받아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침이 마르거나 줄어들며 침 성분도 변해 면역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침에는 라소자임, 락토페린, 퍼록시다제와 같은 항생물질이 들어 있어 밖으로부터 안으로 침입하려는 세균을 1차적으로 방어하는데, 침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면 염증이 생긴다. 이것이 혓바늘입니다.
따라서 혓바늘이 생기면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므로 충분한 휴식과 영양을 취하면서 생활습관을 되돌아 봐야 합니다. 만약에 영양부족이라면 보통 비타민 A와 C를 투여합니다. 자주 입안을 헹궈주는 것도 감염 확산을 막아주는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