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흡연자 폐암 예방 - 흡연자도 브로콜리 먹으면 폐암 예방할 수 있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1. 20. 00:15

브로콜리는 미국 시사 주간지‘타임’이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 식품’이다. 브로콜리의 성인병 예방과 항암 효과는 널리 알려져 있다. 이번에는 브로콜리가 흡연자의 폐암 발병률을 낮춘다는 연구보고가 나왔다.

‘선구적인 암예방 연구’라는 주제를 내건 미국암연구협회 주최 제7차 연례 학술대회에서 로즈웰 파크 암 연구소의 탕리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 결과다.

탕 박사는 “브로콜리는 치료제는 아니지만 금연 의지가 전혀 없는 흡연자에게는 도움이 된다”며 “담배를 끊고 나서도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야채를 섭취하면 더 많은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임상 실험 결과 흡연 강도나 기간, 섭취하는 야채의 종류에 따라 20~55%의 폐암 예방 효과가 나타났다. 브로콜리도 삶거나 데친 것보다 날 것으로 먹었을 때 폐암 예방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원문기사]


암 예방에 좋은 음식

▷ 암 예방 맞춤 식이요법
+ 식도암ㆍ위암 예방에 좋은 식품
짠 음식, 흡연, 자극적인 음식, 과도한 음주,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등이 위 점막에 손상을 주면 발암물질이 침입해 암이 발생한다.

① 브로콜리 :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돼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암세포를 정상으로 환원시킨다. 당근, 단 호박 등에도 풍부하다. 비타민C는 위암을 발생시키는 니트로소아민을 무력화시켜 암 발생을 예방한다. 올리브유에 살짝 데쳐 먹으면 흡수율이 5배 가량 높아진다.
② 양배추 : 점막 재생을 돕고 출혈을 방지하는 비타민U, K가 풍부하다. 덕분에 위궤양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낸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항산화 효과를 하며 인돌, 스테롤 등 항암물질도 갖고 있.
③ 레티놀(동물성 비타민A) : 닭, 소의 간, 장어, 치즈, 버터 등에 많이 들어있다.

+ 대장암 예방에 좋은 식품
① 사과 : 매일 사과 한 알이면 만병이 없어진다는 말이 있다. 사과 특히 껍질에는 펙틴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장 속 유산균 증식을 돕는다.
②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 고구마, 감자, 버섯, 해조류, 콩
③ 요구르트 : 장에 좋은 유산균을 충분히 보호하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배변이 원활하게 이뤄지면 장 속의 발암물질을 빨리 배출할 수 있고 장 속에서 발암물질이 생기는 것도 줄일 수 있다.
④ 등 푸른 생선 : 고등어나 꽁치 등 등 푸른 생선에 함유된 DHA(도코사헥사민산)와 EPA(에이코사펜타민산)가 암 발생을 억제하며, 암세포가 증식하거나 전이되는 것도 억제한다.

+ 간암 예방에 좋은 식품
① 버섯류 : 버섯의 다당류가 면역기능을 높인다. 다당류는 수용체이기 때문에 물에 너무 오래 씻으면 녹아서 씻겨나간다. 따라서 음식으로 만들 경우 국물까지 알뜰히 먹는 것이 좋다.
②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 키위나 레몬은 비타민C가 풍부하다.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 뿐 아니라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콜라겐은 면역력을 높이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
③ 된장 :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간에 축적된 발암물질을 신속하게 배출시킨다.

+ 폐암 예방에 좋은 식품
① 올리브유 : 폴리페놀, 올레인산, 비타민E가 풍부해 폐암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
② 토마토 : 비타민C, 라이코펜,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붉은 색소인 라이코펜은 흡연자들의 폐암을 방지한다. 올리브유에 살짝 데쳐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질 뿐 아니라 항암효과 또한 배가된다.
③ 순무 : 유황화합물인 아이소타미노사이안산염이 폐암을 예방한다.
④ 엽산과 비타민B12 : 대량 복용하면 폐암 전 단계에서 폐암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아 정상상태로 되돌린다. 닭, 소의 간, 돼지고기, 시금치, 감자, 콩,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굴, 꽁치 등에 풍부하다.

+ 유방암 예방에 좋은 식품
① 콩 :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식물성 호르몬(phytoestrogen)인 아이소플라본이 들어있다. 아이소플라본은 유방암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과 남성의 전립선염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② 브로콜리 :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유방암과 다른 암 예방효과가 있다. 풍부한 크롬성분이 인슐린 작용을 도와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다.
③ 토마토 : 폐암에서 언급한 효과와 더불어 유방암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100g에 20㎉밖에 내지 않아 다이어트 효과도 만점이다. 미국에서는 토마토를 `늑대의 사과' 유럽에서는 `황금사과'라고 부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