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불순, 생리통에 좋은 음식
|
생리불순은 몸의 영양상태가 좋지 않아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양질의 아미노산을 섭취하여 호르몬의 균형을 되찾아주어야 한다. 특히 콩류와 씨앗류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고 표고버섯, 조개류, 우유, 녹색 채소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생리불순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대표적인 건강식품, 된장국과 두부요리
콩은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다. 우선 콩에는 질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러한 단백질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근육과 세포를 만드는 중요한 영양소가 된다. 특히 여성에게 반드시 필요한 식품이다. 콩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피토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여성의 생식기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에스트로겐은 난자를 만들고 배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이 부족하면 생리불순이 찾아오고, 당연히 임신을 하는 데 문제가 생긴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생식기능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다. 뼈를 구성하는 칼슘을 배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골다공증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에스트로겐을 대신하는 피토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콩은 임신을 원하는 여성은 물론 폐경을 맞은 갱년기 여성에게 고마운 음식이다. 생리불순이 있다면 매일 식탁에 콩으로 만든 다양한 요리를 올려보자. 콩을 넣은 잡곡밥도 좋고, 두부를 넣은 된장국, 두부조림 등 두부와 콩으로 만든 요리와 함께 균형있는 식사를 즐기자.
◎ 생리불순에 효과적인 당귀잎 겉절이 식단을 구성할 때 실파, 부추, 갓, 미나리, 익모초, 쑥, 택란, 질경이풀 등 녹황색 채소와 산나물을 넣도록 한다. 특히 당귀잎은 천연 보혈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생리불순에 효과가 좋고 혈액 순환을 도와준다. 당귀잎은 향이 강하므로 다른 야채와 함께 겉절이를 해서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도 만점이다.
◎ 혈액 순환에 좋은 브로콜리 마늘볶음 한식을 만들 때 맛을 내기 위해 빠지지 않는 양념이 하나 있다. 바로 마늘이다. 마늘에는 체지방을 연소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다. 특히 혈액 순환에 더없이 좋아 마늘을 꾸준히 먹으면 생리불순이 완화되고 여성의 호르몬 분비 체계가 개선된다. 그러나 다진 양념으로 넣어서는 많은 양을 먹을 수 없다. 따라서 다른 녹황색 채소와 함께 볶음요리로 먹으면 많은 양을 먹으면서 채소를 섭취할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 마늘볶음, 양송이 마늘볶음 등을 다양한 마늘볶음요리를 즐겨보자.
◎ 호르몬의 균형을 되찾아주는 석류 드레싱 자두, 살구, 토마토, 대추, 오렌지, 석류 등 빨간 열매와 에너지가 농축된 씨앗류를 자주 먹는다. 특히 석류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성분인 에스트라디올과 에스토론이 들어 있어 호르몬의 균형을 찾아주고, 생리불순을 해소하는 데 좋은 과일로 꼽힌다. 석류를 드레싱으로 만들어 야채에 뿌려 먹으면 간편하게 즐길 수 있어 좋다. |
몸을 따뜻하게, 냉증을 없애주는 음식 냉증이 있는 사람들은 아랫배뿐만 아니라 손과 발이 몹시 차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자궁에 어혈이 생기고, 손끝과 발끝까지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냉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많이 섭취하는 한편, 차가운 성질의 음식 대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먹어야 한다.
◎ 따뜻한 성질로 기운을 되찾아주는 닭살조림 음식의 성질이 따뜻하면 몸의 찬 기운을 없애준다. 곡류 중에는 찹쌀, 콩 등이 성질이 따뜻하므로 가능하면 잡곡밥을 먹고, 육류 중에서는 차가운 성질의 돼지고기 대신 닭고기를 먹는다. 음식을 조리할 때 열을 가해 따뜻하게 만들고 겨자, 후추, 카레, 고춧가루 등 몸에 열을 내는 조미료를 이용하면 금상첨화다. 닭살을 겨자와 고춧가루를 넣어 조리는 닭살조림 등이 대표적인 음식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