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악요법에 대하여
(1) 카타르시스론: 정화 혹은 배설(해로운 것을 몸 밖으로 내는 것)의 의미
(2) 동질의 원리: 정신적 감정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친 불안정한 상태일 때 같은 종류의 감정을 다시 외부로부터 가하여 감정의 과잉상태로 만들면 카타르시스가 일어나서 감정이 역전된다는 것. 예를 들면 기분이 우울할 때는 더욱 가라앉은 음악을 들음으로써 감정이 회복되어 기분이 나아지는 경우를 말 할 수 있다. 우울한 기분을 달래려고 할때는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제4번<비창>이나 슈베르트의 현악4중주곡 제 14번 D장조 <죽음과소녀>가 좋다.
(3) 이질의 원리: 정신적 감정이 불안정한 상태에서 반대 종류의 감정을 다시 외부로부터가하여감정의 상쇄상태를 이끌어 내어 마음에 카타르시스를 불러오는 상태로 감정의 역전된다는 것. 예를 들면 피로한 마음일때는 상쾌한 분위기나 발랄하고 생동감이 있는 곡을 들음으로써 감정의 상쇄로 인한 카타르시스로 마음이 한층 나아지는 경우를 들 수 있다. 피로한 마음에는 비발디의 협주곡<사계>중 봄이나 엘가의 <위풍당당 행진곡>이 좋다.
(2) 동질의 원리: 정신적 감정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친 불안정한 상태일 때 같은 종류의 감정을 다시 외부로부터 가하여 감정의 과잉상태로 만들면 카타르시스가 일어나서 감정이 역전된다는 것. 예를 들면 기분이 우울할 때는 더욱 가라앉은 음악을 들음으로써 감정이 회복되어 기분이 나아지는 경우를 말 할 수 있다. 우울한 기분을 달래려고 할때는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제4번<비창>이나 슈베르트의 현악4중주곡 제 14번 D장조 <죽음과소녀>가 좋다.
(3) 이질의 원리: 정신적 감정이 불안정한 상태에서 반대 종류의 감정을 다시 외부로부터가하여감정의 상쇄상태를 이끌어 내어 마음에 카타르시스를 불러오는 상태로 감정의 역전된다는 것. 예를 들면 피로한 마음일때는 상쾌한 분위기나 발랄하고 생동감이 있는 곡을 들음으로써 감정의 상쇄로 인한 카타르시스로 마음이 한층 나아지는 경우를 들 수 있다. 피로한 마음에는 비발디의 협주곡<사계>중 봄이나 엘가의 <위풍당당 행진곡>이 좋다.
2. 마음의 상황에 맞는 추천 클래식곡들
(1) 피로한 마음에 상쾌한 기분을 주는 곡
(1) 피로한 마음에 상쾌한 기분을 주는 곡
비발디 협주곡집 <사계>중에서 1악장 봄 | 헨델 모음곡 <수상음악> |
하이든 현악4중주곡 F장조 <세레나데> | 베토벤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
멘델스존 서곡 <조용한 바다의 즐거운 항해> | 야상곡 <구름> |
생상스 바이올린 협주곡 제 3 번 B 단조 | 그리그 모음곡 <페르귄트> 아침 |
피아노 소나타 <물에 비친 그림자> | 드보르작 교향시 <물의 요정> |
로자스 왈츠 <파도를 넘어서> | 브람스 바이올린 협주곡 |
모음곡 <베르가마스크> 달빛 | 드뷔시 교향시 <바다> |
슈만 교향곡 제 3 번 변 E장조 <라인> | 라벨 <물의 유희> |
(2) 불안한 기분과 공명하고 기분을 진정시켜 주는곡
바하 환상곡과 푸가 G 단조 | 푸가 G 단조 |
토카타 아다지오와 푸가 C 장조 | 미사곡 B 단조 |
모짜르트 현악 4중주곡 <불협화음> | 레퀴엠 <진혼곡> |
베토벤 장엄 미사곡 D장조 | 슈베르트 물레질하는 그레텐 |
멘델스존 교향곡 <종교개혁> | 베르디 <레퀴엠> |
생상스 교향시 <죽음의 무답> | 브루흐 <콜 니드라이> 제1부 |
바르톡 <현악기과 타악기와 첼레스타의 음악 제 1 악장> | 포레 <레퀴엠> |
스트라빈스키 발레 모음곡 <불새> 제 1 악장 |
(3) 자살방지를 위한 곡
헨델 오라토리오 <메시아> | 바하 미사 B단조 |
모짜르트 교향곡 제40번 G단조 | 프리메이슨을 위한 장송곡 |
현악5중주곡 제5번 G단조 제1악장 | 소르그스키 죽음의 노래와 춤 |
베토벤 교향곡 제5번 C단조 <운명> 제 1악장 | 교향곡 제4번 F단조 |
쇼팽 피아노 소나타 제2번 변 B단조<장송행진곡> | 포레 엘레지 <비가> |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제6번 B단조 <비창> | 말러 대지의 노래 제1악장 |
그리그 모음곡 <페르귄트> 오제의 죽음 |
(4) 우울한 기분을 달래 주는 곡
모짜르트 교향곡 제 40번 G단조 | 피아노 협주곡 제 20번 D단조 |
슈베르트 현악 4중주곡 제 14번 D단조 <죽음과 소녀> | 현악 5 중주곡 제 5번 G단조 |
쇼팽 피아노 소나타 제 2번 변 B단조 <장송행진곡> |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제4번 F단조 |
슈만 피아노 5중주곡 변 E장조 제 2악장 | 교향곡 제6번 B단조 <비창> |
리스트 헝가리 광시곡 제2번 영 C 단조 | 우울한 세레나데 |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제 3 번 D단조 | 시벨리우스 교향곡 제2번 D장조 |
거쉰 랩소디 인 블루 제2부 | 슬픈 왈츠 |
(5) 초조 욕구불만 분노를 식혀 주는 곡
하이든 교향곡 제 94 번 G장조 <놀람> | 헨델 모음곡 <왕궁의 불꽃 음악> |
교향곡 제 103번 변 E장조 <북치기> | 교향곡 제 100번 G장조 <군대> |
베토벤 교향곡 제 7번 A장조 제 4악장 | 롯시니 가극 <윌리엄 텔> 서곡 폭풍 |
멘델스존 교향곡 제 4번 A장조 <이탈리아> 제 4 악장 | 브루크너 교향곡 제7번 E장조 |
리스트 교향시 < 레 프렐류드> 전주곡 | 시벨리우스 교향시 <핀란디아> |
림스키 코르사코프 스페인기 상곡 <정경과 집시의 노래> | 보로딘 달단인의 춤 |
스트라빈스키 발레 음악 <봄의 제전> | 라벨 피아노 협주곡 G장조 |
요한 스트라우스 폴카 <천둥과 번개> | 팔랴 발레 모음곡 <삼각모자> |
(6) 증오 질투를 완화시키는 곡
크리스마스 오라트리오 <목자의 음악> | 바하 미사곡 B단조 |
바그너 가극 <방황하는 네덜란드 인> 서곡 | 마태 수난곡 |
악극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 과 사랑의 죽음 | 베토벤 장엄 미사곡 D장조 |
악극 <제신과 황혼> 지그프리트의 장송행진곡 | 베르디 가극 <운명의 힘> 서곡 |
스트라빈스키 발레 음악 <봄의 제전> 제 4악장 | 포레 레퀴엠 |
하차투르얀 무용 모음곡 <가얀느> 칼의 무곡 | 시벨리우스 교향곡 제 7번 C장조 |
(7) 슬픈 기분을 어루만져 주는 곡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 8번 C단조 <비창> | 모짜르트 교향곡 제 40번 G 단조 |
교향곡 제 3번 변 e 장조 <영웅> 제 2 악장 장송행진곡 | 베르디 춘희 제 1막 전주곡 |
스메타나 현악 4중주곡 제1번 E단조 <내 생애에서> | 쇼팽 환상 폴로네즈 변 A장조 |
피아노 소나타 제 26번 변 E장조 <고별> | 브람스 교향곡 제 4번 E 단조 |
슈베르트 가곡집 <겨울 나그네> | 비극적 서곡 |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제4번 F단조 | 교향곡 제 6번 B단조 <비창> |
말러 대지의 노래 제 2악장 제 6악장 | 포레 엘레지 |
시벨리우스 교향곡 제1번 E단조 | 크라이슬러 사랑의 슬픔 |
(8) 평온한 기분이 되는 곡
비발디 플룻 협주곡 제3번 D장조 <홍방울새> | 헨델 합주 협주곡 제2번 F장조 |
바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제5번 D장조 | 스메타나 교향시 <몰다우> |
관현악 모음곡 제3번 D장조 <아리아> | 드뷔시 교향시 <바다> |
슈베르트 교향곡 제8번 B단조 <미완성> |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달빛> |
브루크너 교향곡 제9번 D단조 제 3악장 | 전주곡 제2집 <물의 요정> |
요한 스트라우스 왈츠 <빈 숲속의 이야기> | 라벨 거울 <대양 위의 작은 배> |
교향시 <보헤미아의 숲과 평원에서> | 라벨 <물의 유희> |
차이코프스키 발레 음악 <백조의 호수> | 브람스 클라리넷 5중주곡 B단조 |
(9) 명랑하고 경쾌해지는 곡
바하 이탈리아 협주곡 F장조 | 모짜르트 봄의 동경 |
교향곡 제35번 D장조 K385 <하프너> | 호른 협주곡 제3번 변E장조 |
바이올린 소나타 제5번 F장조<봄> | 베토벤 교항곡 제8번 F장조 |
교향곡 제4번 A장조 <이탈리아> | 슈베르트 악흥의 순간 제3번 |
요한 스트라우스 왈츠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 멘델스존 노래의 날개 |
왈츠 <빈 숲속의 이야기> | 왈츠 <봄의 소리> |
비제 <교향곡 제1번> C장조 | 브람스 <대학 축전> 서곡 |
말러 <교향곡 제4번> G장조 | 비제 모음곡 <카르멘> |
프로코피에프 <교향곡 제7번> C단조 <청춘> |
(10) 상쾌한 기분이 되는 곡
바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제3번 G장조 | 베토벤 교향곡 제6번 F장조 <전원> |
모짜르트 디베르티멘토 제1번 D장조 | 베버 가극 <마탄의 사수> 서곡 |
멘델스존 교향곡 제3번 A단조 <스코틀랜드> | 슈베르트 교향곡 제 9번 C장조 |
슈만 교향곡 제3번 변 E장조 <라인> | 바그너 지그프리트의 목가 |
요한 스트라우스 폴카 <사냥> | 브람스 교향곡 제2번 D장조 |
보로딘 교향시 <중앙아시아의 초원에서> | 그리그 모음곡 <페르귄트> 아침 |
브루후 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 G단조 | 림스키-콜사코프 스페인 기상곡 |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 드뷔시 교향곡 <바다> |
이폴리토프-이바노프 모음곡 <코카사스의 풍경> 고개 마루에서 |
(11) 생활의 즐거움과 용기가 솟아나는곡
바하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 토카타와 푸가 D단조 |
모짜르트 현악5중주곡 제5번 G단조 제4악장 | 하이든 첼로 협주곡 D장조 |
베토벤 교향곡 제9번 D단조 <합창> | 슈만 교향곡 제1번 변 B장조 <봄> |
바이올린 소나타 제9번 A장조 <크로이첼> | 브람스 교향곡 제1번 C단조 |
피아노 소나타 제 23번 F단조 <열정> 제3악장 | 드보르작 교향곡 제5번 E단조 <신세계> |
롯시니 가극 <알제이의 이탈리아 아가씨> |
(12) 아름다운 마음을 갖게 해주는 (미인이 되는곡)
모짜르트 플룻과 하프를 위한 협주곡 C장조 | 베토벤 엘리제를 위하여 |
베토벤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3중 협주곡 C장조 | 미뉴엣 G장조 |
바이올린 소나타 제 5번 F장조 <봄> | 로망스 F장조 |
슈만 어린이의 정경 < 트로이메라이 (꿈) > | 교향곡 제 9번 D단조 <합창> |
차이코프스키 발레 음악 <잠자는 숲속의 미녀> | 멘델스존 봄의 노래 |
랄로 첼로 협주곡 D단조 제2악장 | 사랑의 기쁨 |
쇼팽 야상곡 제 2번 변 D장조 | 크라이슬러 비인 기상곡 |
피아노 협주곡 제 1번 E단조 | 발레 음악 <백조의 호수> |
마주르카 제38번 영 F 단조 | 사라사테 지고이네르바이젠 |
(13) 사색할 때의 배경음악(Back Ground Music)
바하 <샤콘느 D단조>-파르티타 제2번 중에서 | 베토벤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
바하 비올라 다 모레 소나타 바하 <무반주 첼로 모음곡> | 드보르작 <첼로 협주곡> |
모짜르트 현악 4중주곡 제17번 변 B장조 <사냥> | 말러 <대지의 노래> |
슈만 어린이의 정경 <트로이메라이(꿈) > |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달빛> |
브람스 <하이든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 | 라벨 <물의 유희> |
드뷔시 피아노 소나타 <물에 비친 그림자> |
(14) 기억력을 높여 주는 배경음(BGM)
비발디 플룻 소나타 <충실한 양치기> | 쿠프랭 <클라브생 곡집> |
바이올린 협주곡 A단조 <화성에의 영감> | 헨델 <유쾌한 대장장이> |
3개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D단조 | 바하 <파사칼리아 C단조> |
쇼팽 전주곡 제 15번 변D장조 <낙숫물> | 바하<콜드베르크 변주곡> |
요한 스트라우스 왈츠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 바이올린 협주곡 E장조 |
뭇소르그스키 (라벨 편곡) 모음곡 <전람회의 그림> | 라벨 <볼레로> |
크라이슬러 <아름다운 로즈마린> | 베토벤 로망스 G장조 |
브람스 왈츠 제15번 변 A장조 | 엘리제를 위하여 |
브란덴브루크 협주곡 제3번 | 왈츠 <빈 기질> |
차이코프스키 현악 4중주곡 제1번 D장조 <안단테 칸타빌레> |
(15) 자신감이 생기도록 도와주는 곡
하이든 현악 4중주곡 C장조 <황제> | 헨델 합주 협주곡 제5번 D장조 |
모짜르트 교향곡 제41번 C장조 <주피터> 제 4악장 | 바그너 가극 <탄호이저> 서곡 |
베토벤 교향곡 제3번 변 E장조 <영웅> 제4악장 | 베르디 가극 <아이다> 개선 행진곡 |
피아노 3중주곡 제7번 변 B장조 <대공> 제1악장 | 생상스 교향곡 제 3번 C단조 제2악장 |
피아노 협주곡 제5번 변 E장조 <황제> | 엘가 행진곡 <위풍당당> 제1번 |
쇼팽 폴로네즈 제6번 변A장조 <영웅> | 오네게르 기관차 패시픽 231 |
(16) 잠을 잘 들게 하는 곡
바하 골드베르크 변주곡 | 모짜르트 자장자 |
슈베르트 아베마리아 | 자장가 |
멘델스존 한여름밤의 꿈 | 구노 아베마리아 |
드뷔시 피아노 소나타 <꿈> | 브람스 자장가 |
피아노 소나타 <비의 정원> | 잠의 요정 |
라벨 모음곡 <마 메르 르와> 잠자는 숲 속의 미녀 파반느 | 쇼송 시곡 |
(17) 졸음을 쫓는 곡
하이든 교향곡 제94번 G장조 <놀람> 제2악장 | 현악 4중주곡 D장조 <종달새> |
베토벤 교향곡 제6번 F장조 <전원> 제4악장 | 트럼펫 협주곡 변 E장조 |
그리그 모음곡 <페르 귄트> 페르귄트의 귀향 | 라벨 볼레로 |
롯시니 가극 <윌리엄 텔> 서곡 폭풍 | 물의 유희 |
프로코피에프 모음곡 <피터와 늑대> | 스페인 광시곡 |
하차투르얀 발레 모음곡 <가야네> 칼의 무곡 | 그로페 모음곡 <그랜드 캐년> 소나기 |
(18) 상쾌하게 잠이 깨는 배경음악(BGM)
요한 스트라우스 왈츠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 마르티니 사랑의 기쁨 |
차이코프스키 발레 음악 <백조의 호수> No.10정경 | 리스트 라 캄파넬라 |
레스피기 교향시 <로마의 분수> 제 1 부 | 브람스 일요일 |
그로페 모음곡 <그랜드 캐년> 해돋이 | 드보르작 유모레스크 |
모짜르트 피아노 협주곡 제23번 A장조 | 레하르 왈츠 <금과 은> |
드뷔시 교향시 <바다> 바다의 새벽에서 한낮까지 | 드뷔시 <목신의 오후> 전주곡 |
피아노 협주곡 제26번 D장조 <재판식> | 그리그 모음곡 <페르귄트> 아침 |
롯시니 가극 <윌리엄 텔> 서곡 새벽 | 슈베르트 들어라 들어라 종달새 |
바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제 5번 | 멘델스존 <한여름밤의 꿈> 서곡 |
(19) 식탁을 다채롭게 하는 배경음악(BGM)
바하 관현악 모음곡 제 2 번 B단조 |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 뮤직 |
모짜르트 디베르티멘토 <희유곡> | 왈츠 변 A장조 <이별의 왈츠> |
쇼팽 왈츠 변 D장조 <강아지 왈츠> | 왈츠 <빈 숲속의 이야기> |
요한 스트라우스 왈츠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 왈츠 <봄의 소리> |
뭇소르그스키 (라벨 편곡) 모음곡 <전람회의 그림> | 비제 <아를르의 여인 > 제 1, 제2 모음곡 |
차이코프스키 발레 음악 <호도까기 인형> | 이바노비치 왈츠 <도나우 강의 잔물결> |
레스피기 류트를 위한 옛 무곡과 아리아 |
(20) 사랑을 더욱 달콤하게 해 주는 배경음악(BGM)
모짜르트 교향곡 제 39번 변E장조 제2악장 | 베토벤 로망스 F장조 |
하이든 현악 4 중주곡 F장조 <세레나데> | 크라이슬러<사랑의 슬픔> |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제1악장 | 환상곡 C장조 제 1 악장 제3악장 |
슈만 피아노와 오키스트라를 위한 환상곡 A단조 | 슈만<시인의 사랑> |
슈만 어린이의 정경 <트로이메라이> | 구노 <세레나데> |
리스트 <사랑의 꿈> 제3번 변 A장조 | 토스티 <세레나데> |
마스네 가극 <타이의 명상곡> | 비제 <스페인의 세레나데> |
바달체프스카 <소녀의 기도> | 크라이슬러 <사랑의 기쁨> |
쇼팽 즉홍곡 제4번 영C단조 <환상> |
(21) 안전운행을 위한 배경음악(BGM)
슈베르트 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 헨델 모음곡 <수상음악> |
바하 관현악 모음곡 제2번 B단조 | 리스트 헝가리 광시곡 |
쇼팽 왈츠 변D장조 <강아지 왈츠> | 보로딘 달단인의 춤 |
하차투르얀 발레 모음곡 <가야네> 칼의 무곡 | 라벨 물의 유희 |
프로코피에프 모음곡 <피터와 늑대> | 요한 스트라우스 가속도 왈츠 |
차이코프스키 발레 음악 <백조의 호수> | 드뷔시 전주곡집 제 2권 <꽃불> |
이바노비치 왈츠 <도나우 강의 잔물결> |
3.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음악 요법 - 적용된 음악요법의 원리 : 동질의 원리 , 이질의 원리
(1) 기분이 무거울 때는 맨 처음에 단조의곡을 선택.
: 라벨 <사랑에 죽어간 왕녀의 발라드> 다음에 베르디 <운명의 힘> 서곡
: 라벨 <사랑에 죽어간 왕녀의 발라드> 다음에 베르디 <운명의 힘> 서곡
(2) 기분이 가라앉아 있을 때
: 생상스의 <죽음의 춤>, 스메타나의 <몰다우>;교향시 모음곡 <나의 조국>중 2번 이후에 드보르작의 <슬라브 무곡 C장조>
: 생상스의 <죽음의 춤>, 스메타나의 <몰다우>;교향시 모음곡 <나의 조국>중 2번 이후에 드보르작의 <슬라브 무곡 C장조>
(3) 마음이 피로해 있을 때
: 모짜르트의 <디베르티멘토 B플랫 장조의 행진곡>,<미뉴에트와 트리오>,<콩트르당스>
: 모짜르트의 <디베르티멘토 B플랫 장조의 행진곡>,<미뉴에트와 트리오>,<콩트르당스>
(4) 불안이 심할 때
: 쇼팽의 <폴로네즈 제1번 C단조 작품 26-1>,<폴로네즈 제5번 F 단조 작품 44>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제2번>
: 쇼팽의 <폴로네즈 제1번 C단조 작품 26-1>,<폴로네즈 제5번 F 단조 작품 44>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제2번>
(5) 슬픈 생각이 들 때
: 차이코프스키의 <감상적인 왈츠>,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의 제2악장, 모짜르트의 <교향곡 제40번>
: 차이코프스키의 <감상적인 왈츠>,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의 제2악장, 모짜르트의 <교향곡 제40번>
(6) 쓸쓸할 때
: 라모의 <클라브생>, 베토벤의 교향곡 제5번 <운명>의 제2악장; <피아노 소나타 제18번 E플랫 장조>
: 라모의 <클라브생>, 베토벤의 교향곡 제5번 <운명>의 제2악장; <피아노 소나타 제18번 E플랫 장조>
(7) 안달이 날때
: 브람스의 <현악 6중주곡>. 드보르작의 현악 4중주곡 <아메리카>
(8) 집중력이 없을 때
: 하이든의 <현악 4중주곡 제17번 F장조>, 모짜르트의 <바이올린 소나타 제22번 E단조>, <현악 5중주곡 제5번 D장조>
: 하이든의 <현악 4중주곡 제17번 F장조>, 모짜르트의 <바이올린 소나타 제22번 E단조>, <현악 5중주곡 제5번 D장조>
(9) 의욕이 나지 않을 때
: 스메타나의 <현악 4중주곡 제1번>이나 슈베르트의 <교향곡 제5번>의 제 1악장
: 스메타나의 <현악 4중주곡 제1번>이나 슈베르트의 <교향곡 제5번>의 제 1악장
(10) 기분이 흥분하고 있을 때
: 모짜르트의 <터키 행진곡>, 슈베르트의 <군대 행진곡>
: 모짜르트의 <터키 행진곡>, 슈베르트의 <군대 행진곡>
(11) 잠 못 이루는 밤에
: 모짜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제20번 d단조 K466>,<피아노 협주곡 제24번 c단조 K491>의 제2악장,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K622>의 제 2악장,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 e단조 작품 11>의 녹턴(야상곡)
: 모짜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제20번 d단조 K466>,<피아노 협주곡 제24번 c단조 K491>의 제2악장,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 K622>의 제 2악장,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 e단조 작품 11>의 녹턴(야상곡)
(12) 마음의 긴장이 계속된 뒤에
: 드보르작의 <신세계 교향곡>의 제2악장, 베토벤의 <교향곡 제6번>의 제1,2 악장, 모짜르트의 <플루트와 하프를 위한 협주곡 c장조 K299>
: 드보르작의 <신세계 교향곡>의 제2악장, 베토벤의 <교향곡 제6번>의 제1,2 악장, 모짜르트의 <플루트와 하프를 위한 협주곡 c장조 K299>
(13) 생각에 잠겨 있을 때
: 쇼팽의 <폴로네즈 A장조(군대) >,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제18번 E플랫 장조 작품 31-3>의 제1악장 알레그로, 쇼팽의 <폴로네즈 제6번 A장조 작품 53(영웅) >
: 쇼팽의 <폴로네즈 A장조(군대) >,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제18번 E플랫 장조 작품 31-3>의 제1악장 알레그로, 쇼팽의 <폴로네즈 제6번 A장조 작품 53(영웅) >
반응형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 (0) | 2007.11.21 |
---|---|
주식회사의 설립절차 (0) | 2007.11.21 |
주식회사의 설립절차 (0) | 2007.11.21 |
마케팅 믹스와 마케팅 전략 수립론 (0) | 2007.11.21 |
마케팅 믹스와 마케팅 전략 수립론 (0) | 2007.11.21 |
음악 심리치료 (0) | 2007.11.21 |
제주도 방언 알아보기 (0) | 2007.11.21 |
제주도 방언 알아보기 (0) | 2007.11.21 |
꽃말 모음 (0) | 2007.11.21 |
꽃말 모음 (0) | 2007.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