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성술의 역사Astrologiae History
성문화시대 이전의 천체 관측은 실생활의 응용과 직접적 도움을 위해 시도되었다. 대다수 역사학자들이 인정하듯 가장 초기의 사람들은 유목민이었다. 인류의 조상인 그들이 BC 15000년 경에 이미 하늘을 관측했다는 것은 발견된 유물인 루나Lunar의 변화하는 모습이 새겨진 동물의 뼈에서도 알 수 있다. 하늘을 관측하여 날씨와 기후를 짐작했던 고대인들에게 천체 관측 활동은 빠뜨릴 수 없는 일과였다. 유목민들은 BC. 9000년 경에 한 곳에 정착하여 농경사회로 접어들게 된다. 그들은 풍작의 여부를 알기 위해 하늘을 관측했으며 그러한 생활은 태양과 달이 매일의 삶을 주관하는 신god이라는 사상으로 발전되었다. 태양과 달의 주기는 축제를 벌리고 자손을 낳는 등 일의 길흉을 계산하는 대에 이용되었다. 하늘의 두 큰 두 루미나리Luminary는 그들을 신화Myth와 신앙Religion의 세계로 이끌어갔다. BC. 4000년부터 2000년 사이에 이러한 일이 성행했음을 증명해 주는 북유럽의 유명한 스톤헨지Stonehenge는 수학적, 천문학적, 신화적 지식을 전해주는 중요한 유적이다. 고대인들이 얻은 지식체계는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의 문명과 융화하고 그것은 다시 웨스턴(서양) 점성술Western Astrology의 기초가 되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
수메르Sumer, 바빌론Babylonia, 칼데아Chaldea를 포함한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현재 이라크Iraq가 차지하고 있는 지역에 BC. 4000년 경에 도착한다. 일반 역사가들이 문명의 요람The cradle of civilization이라고 표현하는 이곳에서 유대-크리스트교 전통이 시작되었고 문자가 시작되었다. 쐐기문자Cuneiform라 불리는 이들의 문형은 고대 점성술이 어떤 형태였는지를 현대에 알린 주요한 수단이 되었다. 수메르인들은 점Divination과 천문학Astronomy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고 그들의 수학은 17세기 유럽의 수학과 맞먹을 정도로 세련되고 치밀한 것이었다. 그들의 점Divination, 천문학Astronomy, 수학Mathematics은 점성술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로 자리 잡았다. 에누마 아누 엔릴Enuma Anu Enlil, 아미사두카Amisaduqa 등 고대인들은 점성술에 대해 많은 것을 남겼다. 그들이 관심을 가진 점성술의 분야는 주로 왕국과 국가의 흥망, 농경에 대한 것이었다.
예언과 점의 주요한 기능을 한 행성들은 신들Gods로 인식되었고 행성들의 위치와 색깔 등은 고대인들의 삶을 규정한 큰 계시의 수단이었다. BC. 750년 경 메소포타미아인들은 수학과 천문학에 통달했으며 이미 전체 하늘을 지도Map화했고 18개의 조디악Zodiac 사인과 행성들의 정확한 궤도계산이 이루어졌다. 그들은 이클립틱Ecliptic을 정확히 360°로 나누었고 각 디그리에는 60분을, 각 분에는 60초를 부여했다. BC. 600년 경 조디악Zodiac은 12개의 사인으로 정리되었고 많은 발전이 있었으나 여전히 개인의 네이탈 차트Natal Chart 는 존재하지 않았다. 첫 번째 네이탈 차트는 BC. 410년 경의 것이고 최초로 행성의 이페머리스Ephemeris가 사용된 때는 BC. 308년 경이다. 그리고 BC. 4세기 경에 처음으로 하우스 커스프House Cusp가 도입되었다.
이집트Egypt에서의 점성술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바와 달리 점성술은 고대 이집트에서 기원하지 않았다. 이집트인들은 확실히 점Divination과 천문학Astronomy을 개발했으나 점성술을 사용했다는 기록은 없다. 이집트에서 점성술은 BC. 332년에 침입자 알렉산더Alexander 대왕 때까지 존재하지 않았으며 바로 그 시기에 알렉산더는 점성술을 이집트와 인디아로 퍼뜨렸다. 전투를 위해 점성가의 조언을 주의 깊게 듣던 알렉산더는 그리스, 페르시아, 인디아, 메소포타미아 점성가 모두를 신뢰했다. 그의 이름을 딴 도시 알렉산드리아Alexandria는 고대 세계 지식의 집합체가 되었고 당연히 점성술의 지식이 집결되었다. 이집트에서 점성술이 성행했다는 가장 유명한 증거는 덴데라Dendera에 있는 조디악Zodiacs이다.
고대 그리스Classical Greece
그리스에서의 천문학Astronomy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BC. 750년 경 헤시오드Hesiod에 의한 것이다. 그는 천문학Astronomy적 관측에 의해 어떤 일을 시작할 좋은 시간이 있음을 말했다. 피타고라스Pythagoras는 소우주Microcosm와 대우주Macrocosm적 개념으로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설명했고 플라톤 역시 그의 티마에우스Timaeus에서 점성술에 대해 언급하며 그것을 지지했다. 그리스인들은 불, 흙, 공기, 물이라는 네 가지 원소를 소개했고 그것은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의 아스트로-메디신Astro-Medicine(점성-의학)의 중심에 섰다.
히포크라테스는 점성술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은 의사라고 칭할 수 없다고 했다. 히파르쿠스Hipparchus는 BC. 2세기에 이쿼녹스(분점)의 프리세션(세차)precession of the equinoxes을 발견했고 서양 점성술의 토대가 된 트로피칼 조디악Tropical Zodiac의 기초를 놓았다. 이러한 발전은 네이티비티Nativity의 정확한 계산을 가능케 했다. 고대의 가장 유명한 점성가는 AD. 100년 경의 클라우디우스 프톨레미Claudius Ptolemy이다. 그는 로마가 도시를 차지하고 있는 동안 알렉산드리아에서 살았고 천문학Astronomy과 점성술Astrology에 지대한 업적으로 평가받는 알마게스트Algamest와 테트라비블로스Tetrabiblos를 남겼다.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모든 자료는 소각됐지만 그의 책은 현재까지 전 세계 점성가들의 교과서가 되고 있다.
로마 제국Roman Empire에서의 점성술
점성술의 대중화는 고대 로마에서 시작되었다. BC. 2세기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Antiochus를 사로잡은 로마는 점성술을 함께 들여왔다. 일반적으로 초기 로마의 점성가들은 칼데안Chaldean이라 불렸는데 그것은 점성술이 칼데아로부터 유럽에 전수되었기 때문이다. 로마 제국에서 점성술은 황제의 왕권계승에나 지속에도 영향을 끼쳤다. 카에사르 아우쿠스투스(시이저)Caesar Augustus는 달Moon과 카프리코른Capricorn을 동전에 새겨넣었다. 티베리우스Tiberius는 점성가들에게 익숙했고 하드리안Hadrian과 도미티안Domitian도 마찬가지였다. 칼리쿨라Caligula와 네로Nero는 그들의 숙적이 누구인지 확인하고 해치우기 위해 점성가를 고용했다. 로마의 유명한 점성가로는 AD. 4세기에 살았던 법률가이자 크리스트교인이었던 줄리우스 피르미쿠스 마테르누스Julius Firmicus Maternus가 있다. 그의 작품 마테시스Mathesis는 점성술의 교과서로 유명하다. 로마 제국의 몰락은 AD. 410년 고트Goth인에 의해 시작되었고 그것은 유럽 점성가들의 쇠퇴로 이어졌다. 이후 중세까지 점성술은 다시 언급되지 않는다.
아랍 세계Arab World의 점성술
유럽의 몰락으로 암흑시대Dark Ages가 도래한 후 이전 지식체계의 대부분이 중동으로 건너간다. 7, 8세기 아랍의 확장정책으로 아랍 제국은 인디아, 프랑스, 중국, 북아프리카와 스페인까지 퍼져갔다. 그리스의 수학Mathematics, 천문학Astronomy, 점성술Astrology을 개발, 보존한 그들은 그러한 지식을 중세 유럽에 재소개하였다. 그들은 천문학, 관측기구 등을 창안했고 점성술을 단순한 예언의 도구가 아닌 총체적 세상의 한 부분으로 보았고 삶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이해했다.
중세Medieval와 르네상스Renaissance 시대
11세기부터 17세기까지 중세와 르네상스를 거치는 동안 유럽에 점성술의 전통이 다시 발을 들여 놓았다. 점성술의 역사에서 이 기간은 가장 위대하며 깊고 놀라운 지식의 발전이 이루어진 때이다. 이 시기의 점성가들은 철학자, 수학자, 천문학자, 연금술사였고 유명한 초서Chaucer와 세익스피어Shakespeare도 점성술에 대한 언급을 했다. 유럽에서 점성술의 부활은 영국 수도사 알쿠인Alcuin (born 735 AD)에 의한다. 샤를마뉴Charlemagne의 보호를 받은 그는 수도원과 학교를 세워 그곳에서 점성술을 가르쳤다.
학자들에 의해 1138년 프톨레미의 테트라비블로스Tetrabiblos의 첫 번역본이 발간되었고 유럽 점성술의 부활이 시작되었다. 로저 베이컨Roger Bacon(1214-1294)과 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1225-1274)는 점성술과 그것의 영향력을 인정했다. 13세기의 가장 유명한 점성가 구이도 보나티Guido Bonatti는 볼로그나 대학University of Bologna의 점성술 교수였다. 보나티의 리베르 아스트로노미아Liber Astronomiae는 현재까지 중요한 점성술 텍스트로 인정되고 있다.
그는 몬테펠트로의 구이도 백작Count Guido de Montefeltro의 전투에서 조언자로 일하기도 했다. 15세기부터 17세기까지 유럽은 점성술의 황금 시대였다. 군주나 귀족은 어느 한 명도 전속 점성가를 두지 않은 사람이 없었고 교황도 점성술을 지지했다. 교황 줄리우스 2세Julius II (1503 - 1513), 레오 10세Leo X (1513 - 1521), 바오로 3세Paul III (1534 - 1549)는 모두 점성가의 조언에 귀를 기울였다. 메디치가의 캐서린 여왕Queen Catherine de Medici은 유명한 점성가 노스트라다무스Michel Nostradamus의 보호자였고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Elizabeth I는 저명한 점성가 존 디John Dee를 고용했었다. 니콜라스 컬피퍼Nicholas Culpeper는 의학 점성술에 대한 책을 쓴 사람이고 해마다 이천 명이 넘는 쿼런트(의뢰인)를 만났던 윌리암 릴리William Lilly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점성가로 런던 대화재를 예언했고 의회와 국왕의 조언자로 일했다. 당시의 유명한 과학자이자 점성가로는 티코 브라헤Tycho Brahe와 케플러Johannes Kepler, 갈릴레오Galileo가 있다. 이 시대는 전 역사를 통틀어 점성술의 최전성기였다.
20세기의 점성술
현재 점성술은 그 어느 것보다 인기 있는 종목으로 올라섰으며 선 사인Sun Sign 점성술 칼럼이 신문과 잡지 등에 실리면서 경이로울 만큼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20세기 점성술은 흔히 알란 레오Alan Leo로 알려진 윌리암 프레데릭 알렌William Frederick Allen(1860-1917)에 의해 부활되었다. 신지학(접신론)자Theosophist였던 레오는 1917년 런던에 신지학 협회의 점성학 롯지Astrological Lodge of the Theosophical Society를 설립하고 다수의 책을 집필했다. 그가 세운 런던 점성학 롯지는 현재까지 많은 영국 점성학 협회의 모태가 되어 오고 있다. 세계 2차 대전World War II 때 독일에서는 알프레드 위테Alfred Witte와 라인홀드 에버틴Reinhold Ebertin 등에 의해 점성학이 시작되었다.
독일 점성술은 나찌Nazi에 의해 오용되었는데, 히틀러는 점성술과 오컬트에 집착했으며 헤스Hess와 히믈러Himmler, 괴벨Goebbels은 천체의 현상에 대단한 관심을 보였다. 현대 점성술의 눈에 띄는 변화는 실천적 점성술Practical Astrology에서 이론적 점성학Psychic Astrology으로의 전환이다. 대중의 인기를 끈 인스턴트 점성술이 등장함과 동시에 점성술의 철학적 해석이 시도되었다. 데인 러디아르Dane Rudhyar는 숙명론에 가까운 점성술의 예언적 기능을 인간의 심리적 성향을 중심으로 한 인본점성술로 돌려놓았다. 이후 배출된 많은 심리 점성학자Psychological astrologer들은 융Jung 등의 영향을 받아 심리적인 면에 관심을 두며 예언자Fortune-teller적 입장보다 상담자Counselor적 입장에 서는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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