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대소변 가리기]대소변 가리기란?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19. 11:11

대소변 가리기

KEYPOINT
1. 18-24개월 사이에 시작합니다.
2. 절대로 무리하면 안됩니다.


대소변 가리기란:
아이가 스스로 변기에 가서 옷을 내리고 대소변을 보고 옷을 올릴 수 있을 대소변을 가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대소변 가리기 경쟁을 하지 마십시오.

대소변 가리기를 말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때가 되면 가릴 아이들은 다 가린다는 것입니다. 두돌에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아이들이 수두룩합니다.

아가들을 키울 때 많은 엄마들은 옆집의 아이와 자신의 아이들을 비교합니다. 같은 또래인 옆집의 아이는 벌써 대소변을 가리는데 우리 아이가 대소변을 못가리면 우리 아이가 늦은 것은 아닌가 고민을 합니다.

또한 첫째와 둘째를 비교하지 마십시오. 아이들은 풀빵기계로 찍어서 똑같이 나온 것이 아닙니다. 언제까지 기한을 정한다고 그대로 되기를 기대하지 마십시오.

간혹은 대소변 일찍 가리는 것을 마치 조기교육 시키는 것 쯤으로 잘못 생각하시는 엄마들이 많아 돌밖에 안된 아이들을 대소변 훈련시킨다고 서두르는 엄마도 있습니다.

엄마가 대소변 가리기에 지나친 관심을 보이면 아이들은 엄마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지만 기대에 못 미치게 될 때는 스스로 실망할 수 있고 되지도 않는 일을 하려고 안간힘을 쓰다 보면 스트레스만 받게 됩니다.

기저귀 좀 오래차면 어떻습니까. 대소변 가리기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때가 되면 가릴 아이들은 다 가린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저귀 찬 초등학생은 보기 힘들 것입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대소변 가리는 것은 별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일단 아이에게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면 감당하기 힘든 것이 대소변 가리기이기 때문에 미리 미리 어떻게 할 것인가 계획을 세워서 실행하는 것이 아이와 엄마의 정신 건강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대소변 가리기 한번 알아봅시다.

대소변 가리기의 경과

대개의 경우 3-4세가 되면 낮에는 대소변을 가려야 합니다. 만일 3-4세가 되어도 낮에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면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 대소변을 가린 후 보통 수개월에서 수년이 지난 후에 밤에 대소변을 가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아와 75%의 남자 아이는 만 5세 이전에 밤에 대소변을 가립니다. 5세가 넘어서도 밤에 소변을 못가린다면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과 전문의 하정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