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 요
현대 자동차에서 개발한 신세대 자동변속기는 EF-소나타, 그랜져 XG, 에쿠스, 산타페등의 차종에 적용되었으며 HIVEC(Hyundai Intelligent Vehicle Electronic Control) AT(Automatic Transmission) 또는 H-MATIC이라 부릅니다. 이와 비슷하게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에서는 INVECS(Intelligent Innovative Vehicle Electronic Control System)라는 SYSTEM이 풀타임 4WD, 퍼지 시프트 AT, 액티브 ECS, 공기 정화 퍼지 에어컨등에 이용되어 노면 상황 및 운전 환경을 스스로 판단해 조정 안전성, 쾌속성, 승차감을 높이는데 적용되는 신기술 방식이 있읍니다.
HIVEC AT는 부드럽고 안정된 변속감, 정숙성 및 운전자 개개인의 운전 성향에 따른 변속을 실현하기 위해 최첨단 제어 기술인 신경망 제어(Neural Network Control) 이론을 세계 최초로 도입하였읍니다. 다양한 주행 상태를 파악하여 최상의 변속단을 얻을수 있게한 전운전영역 최적제어 다양한 특성의 운전자들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하여 각 운전자의 기호, 습관, 취향에 맞게 최적의 변속단을 자동적으로 선택하게 하는 학습 제어 방식을 도입하여 운전자의 만족도를 대폭 향상 시켰읍니다.
2.제어 모드
2-1. 전 운전영역 최적 제어 HIVEC의 컴퓨터에는 수많은 운전자가 다양한 운전 조건하에서 주행할때의 최적 변속 패턴이 입력되어있읍니다.
따라서 컴퓨터는 주행중의 쓰로틀 개도, 차속, 브레이크 조작의 신호를 입력 받아 현재 차량의 주행상태를 파악하여 최적의 변속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가장 적절한 변속단을 출력합니다.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운전자의 변속 레바 조작없이 엔진 브레이크 작동이 자동으로 이루어 집니다.
2-2. 신경망 제어(Neural Network Control) 컴 퓨터가 최적의 변속단을 출력시키기위한 연산은 매우 복잡하여 지금 까지의 Fuggy등의 논리 회로만으로는 그 정도를 실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HIVEC-AT에서는 최신의 논리 회로인 최첨단 신경망 제어를 사용하여 주행 상태에 가장 적절한 변속단 출력이 가능하게 되었읍니다.
즉, 신경망 제어란 컴퓨터의 판단을 가능한한 인간의 두뇌 판단 기능에 가깝도록 설계된 논리회로로써 인간의 두뇌처럼 복잡한 입력 정보를 상호 연관시켜 빠른 시간에 적절한 판단을 내리도록 하는 최첨단 SYSTEM입니다.
*** Fuggy 제어란? *** 기존의 컴퓨터는 0 또는 1의 두가지 개념밖에 이해하지 못하나 Fuggy 이론이 적용된 컴퓨터는 0 도 아니고 1도 아닌 애매한 개념까지 파악할수 있도록 한것으로서 이러한 이론을 자동변속기에 적용하여 급가속, 급제동시에 도로의 구배(경사도), 운전자의 브레이크 조작등의 입력 정보를 받아 종합 판단한후 주행상황에 가장 적절한 변속단을 결정하여 최적의 주행이 이루어 지도록하는 첨단 제어 이론입니다.
2-3.학습 제어
운점의 숙련도 또는 다수의 운전자가 한대의 차량을 사용할 때, 운전자의 기분에 따라 운전 패턴이 바뀌기 때문에 HIVEC-AT에서는 엑셀 개도, 차속, 브레이크 조작등의 신호를 받아 운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현재 운전자의 기호, 습성에 맞도록 변속단을 수정하는 학습 기능이 있읍니다.
2-4. 클러치 TO 클러치 SHIFT 제어
AT 내부의 작동 요소인 클러치 및 브레이크에 전용 솔레노이드 밸브를 독립적으로 설치해 가변 독립 제어함으로서 CLUTCH TO CLUTCH 제어가 가능합니다.
기 존의 AT는 SCSV-A, -B의 2개 솔레노이드 밸브에 의해 ON – OFF 종속 제어를 함으로 정교한 변속이 불가했으며 또한 1개의 압력 솔레노이드 밸브(PCSV)로 유압을 공통 제어함으로써 변속시 정밀한 유압제어를 하지못했읍니다.
HIVEC- AT에서는 컴퓨터가 입력축 회전속도와 출력축 회전속도를 받아 필요 유압을 계산하고 4개(F4A42) 또는 5개(F5A51)의 솔레노이드 밸브로 출력신호를 내보내 해방측 클러치(또는 브레이크)와 결합측 클러치(또는 브레이크)를 동시에 제어하여 변속을 실행합니다.
이에 따라 클러치 절환시에는 양측 클러치 토오크 용량을 정확히 계산하여 세밀하게 제어함으로써 변속중에 RUN-UP이나 TIE-UP이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여 부드럽고 응답성이 좋은 최적의 변속을 실현 하였읍니다.
기존의 솔레노이드 밸브는 모두 35Hz의 주파수로 되어있으나 HIVEC-AT에서는 61.3Hz(단, DCCSV는 30.64Hz)로 증대됨에 따라 유압제어가 향상되었읍니다.
2-5. SKIP SHIFT 제어
각 클러치 및 브레이크의 솔레노이드 밸브를 적용함으로써 킥다운시에 SKIP SHIFT가 가능하게 되었읍니다.
즉 기존 AT에서는 4-2 또는 4-1, 3-1 킥다운시 반드시 중간 변속단을 거쳐서 목표 변속단 에 도달함으로써 변속 시간이 길어지고 변속시 충격이 발생할수 있읍니다.
HIVEC-AT에서는 4-2 또는 4-1, 3-1 킥다운시 독립제어에 의해 곧 바로 목표 변속단으로 이동함으로써 변속 시감을 줄이고 변속시 충격을 완화하게 되었읍니다.
2-6. FEED BACK 제어
각 변속단으로 변속시 입력축의 속도 변화를 미리 설정된 목표 변화율에 일치하도록 솔레노이드 밸브의 듀티율을 FEED BACK 제어 하고있읍니다. 이에 따라 변속중의 토크 변화를 이상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며 변속 느낌을 대폭 향상 시켰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