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한국인 전통밥상 대장암 위험률 60%까지 낮춘다

tipInfo 2016. 7. 4. 19:34


한국인 전통밥상 대장암 위험률 60%까지 낮춘다



채소, 콩, 버섯 등이 포함된 한국인의 전통밥상이 대장암에 걸릴 위험률을 60%까지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김정선 국립암센터 암역학예방연구부 박사팀은 대장암 환자 923명과 일반인 1846명 등 2769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대장암 위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연구팀은 참여자에게 평소 먹는 식재료 106개를 고르게 하고 이 식재료를 영양소 근원에 따라 33개 식품군으로 분류했다. 그리고 33개 식품군을 주성분에 따라 △한국전통식 △적색육·가공육·탄수화물 등을 포함한 서구식 △과일·우유·유제품을 포함한 건강식으로 나눴다.



한국전통식은 채소, 감자와 같은 뿌리식물, 버섯, 콩, 생선 등 대표식품군과 된장, 간장, 고추장 등의 장류가 높게 포함돼 있는 음식들이었다. 섭취량은 참여자들이 선택한 식재료 구성에 따라 점수화했으며 점수가 상위 33%인 그룹은 해당 식이유형을 많이 먹는 사람들, 하위 33%는 적게 먹는 사람들로 구분했다.



이 결과 한국전통식과 건강식을 높게 섭취한 그룹은 낮게 섭취한 그룹과 비교해 대장암 위험이 60% 이상 감소했다. 반면 서구식을 높게 섭취한 그룹은 낮게 섭취한 그룹에 비해 2배 이상 대장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박사는 “서구식에는 간편히 먹을 수 있는 햄버거, 피자, 빵 등의 고탄수화물류와 가공육과 같은 특정 식품이 많이 포함됐는데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한국전통식과 건강식이 모두 대장암 위험을 낮춘다는 점에서 다양한 식품군을 골고루 균형 있게 먹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전통식과 건강식이 대장암 위험을 낮추는 이유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의학(medicine)’ 최근호에 게재됐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