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3국의 미인도 비교 사진

tipInfo 2009. 10. 10. 16:33
미인도 비교 사진

미인도,비교

나라별로 다른 미인도 비교사진 입니다.
한-중-일 미인들의 기준은 무엇일까 미인도 비교사진으로 보면 아시겠죠^^:

한국의 의상이나 예술품은 선의 멋들어진 흐름을 중시해서 그걸 방해하는 무늬를 절제하는 경향이 있고 그것은 단순한 소박함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또 일본의 예술품이라고 해서 언제나 요란하게 화려한 건 아니거든요. 오히려 단순한 가운데 강렬한 인상을 주는 작품들이 종종 있지요. 그럼, 말이 나온 김에 비슷한 시기에 그려진 한국과 일본의 옛 미인도를 한 번 비교해볼까요?

대표적인 한국 미인상!


중국 미인도!!



일본 미인도!!



왼쪽의 그림은 대표적인 미인도 작가로 18세기 후반에 왕성하게 활동했던 기타가와 우타마로(喜多川歌 1754-1806)의 목판화입니다. 오른쪽의 그림은 해남 윤씨 집안에서 전해 내려오는 작자 미상의 수묵채색화고요. 18세기에서 19세기 중반 사이에 그려졌을 것으로 추정되지요. 왼쪽 그림의 여인은 속이 비칠 듯 말 듯한 얇은 감색의 여름의상을 입고 (우타마로는 같은 옷을 입은 여인을 여러 번 그렸답니다. 이 옷이 아주 마음에 들었나 봐요 ^^) 부채를 들고 있습니다. 오른쪽 그림의 여인은 팔을 들어 크게 올린 머리를 만지고 있는데, 짧은 삼회장저고리 아래로 살짝 드러난 속살, 하얀 손과 새카만 머리카락의 대조, 입술과 띠의 강렬한 붉은색, 우아한 곡선을 그리는 눈썹과 여유만만한 눈초리 등등이 상당히 고혹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