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11 3

태종태세문단세가 아니라 태정태세문단세

태조 이성계가 고려를 멸망시키며 건국한 조선은 1910년 순종을 마지막으로 27명의 왕이 승계하면서 519년간 존속되었다. 조선은 왕과 양반 관료를 중심으로 성리학에서 말하는 유교적 민본주의를 통치이념으로 삼아 정국을 이끌어나갔다. 조선은 관리의 등용에 있어 능력을 중시하였고, 삼사를 두어 권력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기능을 수행하였으며, 농업생산력이 증대되고 중인과 서민층에게도 문화의 폭이 확대되는 등 전조의 고려에 비하여 한 단계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며 근세사회로 발전할 수 있었다. 태조>정종>태종>세종>문종>단종>세조> 예종>성종>연산군>중종>인종>명종>선조 > 광해군>인조>효종> 현종>숙종>경종>영조> 정조>순조>헌종>철종>고종>순종 태정태세문단세예성연중인명선광인효현숙경영정순헌철고순 순으로 총 26명..

유용한정보 2016.10.11

안구건조증 예방법

안구건조증 예방법안구건조증 예방방법, 환절기 뻑뻑하고 건조한 눈, 안구건조증 예방법 정의 안구 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을 말한다. 원인 - 눈물 분비 저하 - 눈물의 과도한 증발 - 눈물 생성기관의 염증 - 쇼그렌 증후군, 스티븐존슨 증후군, 유천포창 같은 전신질환이 동반된 경우 증상 눈이 시리고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있으며 콕콕 쑤시는 느낌을 호소한다. 쉽게 눈이 피로하여 잘 뜰 수가 없고, 눈을 감고 있으면 편하며, 눈을 뜨면 증상이 심해진다. 특히 겨울철 외출 시 찬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줄줄 흐르며, 심한 경우 두통을 호소하..

유용한정보 2016.10.11

동물도 혈액형이 있을까?

동물도 혈액형이 있을까? 만약 큰 수술을 해야 할 때 혈액이 부족해 수혈이 필요하다면 어떻게 할까? 당연히 환자의 혈액형에 맞는 혈액을 수혈해야 한다고 누구나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19세기만 해도 수혈은 환자의 목숨을 걸고 해야 할 위험한 의료행위였다. 17세기 초 ‘윌리엄 하베이(William Harvey)’에 의해 혈액 순환에 대한 개념이 정립된 이후 17세기 후반에는 동물의 피를 사람에게 수혈하는 치료법이 시도되었으며 19세기 초에는 산후 출혈이 심한 산모에게 혈액 제공자가 직접 수혈을 시도하는 ‘직접수혈요법’이 시도 되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원인을 알 수 없었던 치명적인 수혈 부작용으로 인해 48번의 수혈 중 18번의 수혈이 죽음에까지 이르는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왔다고 한다. 이는 ‘동종응집소(..

유용한정보 2016.10.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