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05 12

실내, 실외 지진 대피요령, 울산지진, 아파트 지진대피방법

집안에 있을때책상, 침대 밑에서 책상다리를 꼭 잡아야 합니다.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니다.벽 모서리, 화장실, 목욕탕은 비교적 안전합니다.불을 끄고 가스밸브를 잠급니다. 빌딩안에 있을때책상, 탁자 밑으로 빨리 대피하세요.창문, 발코니로부터 멀리 있으세요.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면 안 됩니다.비상계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백화점, 극장, 지하, 운동장에 있을때지진을 느끼면 좌석에서 즉시 머리를 감싸고 진동이 멈출 때까지 그대로 앉아 있으세요.안내자의 지시를 잘 따르고 출구나 계단으로 급히 몰려가면 안 됩니다.지하시설물은 비교적 안전하지만 정전, 침수등에 대처해야 합니다.넓은 운동장은 지진에 안전합니다. 학교에 있을때책상 밑에 들어가 몸을 웅크리세요.넘어지는 선반이나 책장으로부터 멀리 피하여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유용한정보 2016.07.05

소아중풍 모야모야병

소아중풍 모야모야병 일본의 스즈키 교수에 의해 명명된 특수한 뇌혈관질환으로, 뇌동맥조영상이 아지랑이처럼 흐물흐물해지면서 뿌연 담배연기 모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일본말로 모야모야라고 이름지어졌습니다. 이 병은 양측 뇌혈관의 일정한 부위가 내벽이 두꺼워지면서 막히는 병인데 서양인에 비해 주로 일본인과 한국인에게 나타납니다. 모야모야병은 특이하게도 소아에서는 주로 뇌허혈이나 뇌경색으로 발병되고, 성인에서는 뇌출혈로 발병되는 특징이 있어 소아와 성인의 뇌졸증 시에 이 질환이 반드시 감별진단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원인 모야모야병은 정확한 발병 원리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감염이 자가면역 반응을 유발하여 혈관염을 유발한다고 하는데 아직까지 정확한 증거는 없습니다. 또한 환경적 요인이 제시되고 있는데 역학적 조..

유용한정보 2016.07.05

장마철 습기와 곰팡이 제거법

습기·곰팡이·냄새 제로 살림법 장마철에는 집 안 곳곳이 눅눅하고 퀴퀴한 냄새로 가득하다. 심하면 거뭇거뭇한 곰팡이까지 피어 건강을 위협한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장마철 습기 제거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장마와 함께 찾아온 습기와 곰팡이, 냄새를 제거해 쾌적하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살림법을 알아보자. 거실은 소파나 쿠션, 커튼, 매트, TV, 오디오 등 습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 가구와 가전제품 등이 가득하고, 가족이 보내는 시간이 가장 많은 곳이다. 따라서 가족 중 어린아이가 있다면 위생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 1. 에어컨 장마철 습기 제거를 위해 에어컨을 사용한다면 최초 2분 정도는 에어컨 바람과 함께 배출되는 세균을 외부로 내보낼 수 있도록 에어컨 주변 창문을 열어놓는다...

유용한정보 2016.07.05

카레가루 칼로리 100g당 400kcal

노란 카레는 강황으로 만들어지는데요.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암 억제 작용이 있답니다. 식탁도 풍성하게 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카레가루를 소개합니다. 1. 기본정보 · 구입요령 : 만져 보았을 때 부드럽고 색이 진한 노란색인 것이 좋다.· 유사재료 : 자장 (카레가루는 강황이라는 향신료를 이용한 것이고, 자장은 춘장을 이용해 만든다.)· 보관온도 : 0~5℃· 보관일 : 2일· 보관법 : 개봉한 카레가루는 밀봉하여 냉장 보관한다.· 손질법 : 사용 전에 체에 한 번 내려 사용한다.·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원래 인도 및 주변 아시아 국가에서 기원한 요리이지만, 현재는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요리 중 하나이다. 2. 섭취정보 · 섭취방법 : 카레라이스로 만들어 먹는다.· 궁합음식정보 : 와인 (..

유용한정보 2016.07.05

태풍이 발생하는 이유

여름이면 나타나는 태풍 지금 전 세계는 자연재해 때문에 공포에 떨고 있다. 대표적인 자연재해의 원인으로는 지진, 화산 폭발, 태풍 등이 있다. 그런데 이 중 우리나라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것은 무엇일까?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화산 폭발 때문에 피해를 입었다는 이야기는 거의 들은 적이 없고, 또 지진이 일어난 적은 있지만 큰 피해를 남긴 경우도 거의 없다. 그렇다면 문제는 태풍이다. 태풍은 비를 동반한 강한 바람인데, 우리나라는 여름마다 꼭 태풍이 몇 개씩 찾아와 우리를 긴장시킬 때가 많았다. 실제로 그중에는 엄청난 피해를 주고 떠난 태풍도 여럿 있다. 그런데 이러한 태풍은 왜 생기는 것일까? 태풍은 어떻게 생길까 태풍을 이야기하기 전에 저기압에 대해 생각해 보자. 지구는 태양으로부터 받는 열량이 지역마..

유용한정보 2016.07.05

폭우 때만 보이는 마이산 폭포 등장 30m 높이 대형 폭포

폭우 때만 보이는 마이산 폭포 등장 30m 높이 대형 폭포 "폭우 때만 보인다" 마이산 폭포 등장…30m 높이 대형 폭포 지난 4일 전북 진안군 마이산에 자리한 마이산 탑사에 장맛비로 평소 볼 수 없었던 30m 높이의 폭포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 폭포는 장마철이나 많은 비가 내릴 때만 볼 수 있으며, 1년에 2∼3차례 정도 나타납니다. 4일에는 진안에 122㎜ 비가 내려 신비로운 대형 폭포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마이산은 세계적인 여행가이드 프랑스 미슐랭그린가이드에서 별 3개 만점을 받은 곳으로 알려졌습니다. 진안군 관계자는 "마이산 탑사 폭포는 장마철에도 운이 좋아야 볼 수 있는 장관"이라며 "전날 비가 많이 내려 폭포가 모습을 드러냈다"고 전했습니다.

뉴스와이슈 2016.07.05

물폭탄 청계천 출입통제, 중랑천 산책로도 물에 잠겨 출입통제

물폭탄 청계천 출입통제, 중랑천 산책로도 물에 잠겨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서울 경기 등 중부지방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청계천 산책로 출입과 동부간선도로 일부가 전면 통제됐다.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날 오후 10시32분부터 청계천 시점부에서 고산자교까지 청계천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중랑천 옆을 지나는 동부간선도로는 월계1교를 기준으로 수위가 16.2m를 넘으면 통행이 제한된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9시 수위가 16.8m에 도달, 동부간선도로 의정부 방향 장안교에서부터 월계1교 구간, 성수분기점 방향 수락에서 중랑교 구간이 전면 통제됐다. ↑ 태풍 네파탁 북상. 기상청은 이날 오전 9시 서울 지역에 '호우경보'를 발령했다. 호우경보는 6시간 동안의 강우량이 110㎜ 이상, 12시간 동안..

유용한정보 2016.07.05

두통 두드러기 장마철 기상병 건강관리 방법

장마철 기상병 건강관리 방법 건강한 사람도 날씨에 따라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는다. 기온이나 습도, 기압 등 기상환경의 변화는 여러 가지 병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데 이를 ‘기상병’이라고 한다. 기상병은 저기압이 접근하거나 한랭전선이 통과할 때, 높새바람이 불 때 발생하기 쉽다. 대표적인 기상병은 좌골신경통, 류머티즘 관절통, 두드러기, 습진, 기관지천식, 우울증 등이 있다. 이런 질환은 자율신경계나 내분비계의 변화, 말초혈관의 수축, 감염 저항성 약화 등이 공통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여 발병한다. ◆ 장마, 태풍 올 때 주의해야 할 기상병 5가지 1. 기관지천식 기상과 기관지천식의 발작과의 관계에 대한 일본에서의 연구에 의하면 기관지천식 발작은 고기압성 기압배치를 이룬 날에 많이 발생한다...

유용한정보 2016.07.05

목성 탐사선 주노 목성궤도 안착 성공

주노 탐사선 목성 궤도 안착 성공.."웰컴 투 주피터"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하 나사)의 주노 탐사선이 5일 목성 궤도에 안착하는데 성공했다. 나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이날 주노 탐사선이 예정대로 목성 궤도에 안착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AFP통신 등은 주노가 한국시각으로 5일 오후 12시18분부터 목성 궤도 진입을 위한 감속 엔진의 점화를 시작해 오후 12시 53분에 궤도에 들어섰다고 보도했다. 가디언 등은 목성 궤도에 안착한 주노 탐사선이 "주노에 잘 오셨습니다(Welcome to jupiter)" 란 보이스 메시지를 보내온 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패서디나에 있는 제트추진연구소(JPL)에서 초조하게 모니터 화면을 지켜보고 있던 연구진의 박수와 함성이 터져 나왔다고 전했다. 또 목성 궤도에 도착하기까..

뉴스와이슈 2016.07.05

신혜성 별밤 게스트 출연

신혜성 별밤 게스트 출연, '별이 빛나는 밤에' 강타 절친 신혜성 출연.."이런 우정 처음이야" 그룹 '신화'의 신혜성이 친구 강타를 응원하기 위해 5일 MBC 라디오 '별이 빛나는 밤에'에 출연한다. 1979년생 동기인 둘은 가수 이지훈과 함께 지난 2003년 그룹 ‘S’를 결성, 많은 사랑을 받은 바 있다. 강타 또한 '별밤'을 통해 신혜성과 이지훈을 가장 친한 연예계 친구로 꼽는 등 우정을 과시한 바 있다. 곧 있을 해외공연뿐 아니라 Mnet 유닛 서바이벌 '소년24'의 단장을 맡아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신혜성은 "강타를 위해서 출연한다. 그 친구가 심야에 잘 어울리는 목소리를 가지고 있어 '별밤'과 궁합이 좋을 것"이라고 응원하면서도 "아재개그는 조금 줄여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밝혀 웃..

뉴스와이슈 2016.07.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