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스키사고 미연에 막아주는 에티켓 5가지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12. 24. 17:25
겨울 레포츠의 꽃 스키와 스노보드는 눈 덮인 산에서 스피드를 즐기기 때문에 사고가 많은 레저 중 하나다.

그래서 라이딩 에티켓은 필수다. 매너를 지켜야 사고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스노보드의 경우 스타일을 우선하다보니 기본기보다 겉멋을 먼저 익히는 사람이 있다. 한마디로 자기 기분에 너무 취해서 오버 페이스해선 안 된다.

속력을 지나치게 내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거슬릴 정도로 소리를 지르는 것은 삼가해야 한다. 또한 코스도 자기 수준에 맞춰 타야 한다. 슬로프 꼭대기부터 데굴데굴 굴러 내려오는 것을 자랑삼아 얘기하던 시절은 이미 지나갔다. 다음은 염두에 두어야 할 스키 라이딩 에티켓 5가지.

① 슬로프에서 충돌 시 상대가 넘어진 경우 먼저 장비를 풀고 안전을 확인하며 “미안합니다”라고 사과한다. 슬로프에서 간혹 보이는 혈기왕성한 스키어들 간의 싸움은 말 실수가 발단이 되는 경우가 많다.

② 리프트 대기시 앞 또는 뒷사람의 장비를 밟지 않도록 주의한다. 서 있을 때보다 리프트 승차 때 많은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③ 리프트 대기 시 일행을 기다릴 경우 뒷사람의 진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옆으로 이동하여 기다린다. 새치기를 하거나 줄을 서 있다 우르르 몰려가는 행동은 다른 사람은 물론 모든 스키어와 스노보더들의 수치.

④ 슬로프에서 넘어졌을 때 큰 부상이 아니라면 슬로프 가장자리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한다. 우물쭈물 넘어진 채로 있을 경우 스피드를 내며 내려오는 사람들과 충돌할 수밖에 없다.

⑤ 슬로프에서 큰 충돌 사고를 목격한 경우 근처 패트롤에 알려 빠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돕고 부상자의 장비를 치워 다른 사람들이 미끄러지지 않게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