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예정일이란? 평균적으로 임신 기간은 최종 월경 시작일로부터 약 280일 또는 40주로 계산된다. 사실 임신 기간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한 날이나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한 날부터 아기가 태어난 날까지를 계산해야 하지만, 수정한 날이나 착상한 날을 정확히 알아내기란 쉽지 않으므로, 임신하기 전의 월경 첫날을 임신 제 1일로 간주하고, 출산예정인은 최종 월경 첫날에 282일을 더해 계산한다. 따라서 임신 기간 내 1~2주는 실제로 임신하지 않은 기간이며, 태아가 엄마 몸속에 있는 기간은 266일 정도가 된다. 출산예정일은 아기를 만날 날의 지표가 되기도 하지만, 더욱 중요한 의미는 출산예정일을 기준으로 태아의 발육 상태를 체크할 수 있으며, 임신부는 주수에 맞는 적절한 생활과 태교를 해나갈 수 있다는 데 있다. 출산예정일을 알았다고 해도 이것이 실제 출산일이라고는 볼 수는 없다. 대체로 초산부는 예정일보다 출산일이 늦은 경우가 많고, 출산 경험이 있는 경산부는 예정일보다 일찍 출산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공식에 의한 출산예정일에 분만을 하는 임산부는 4~6%에 불과하며, 예정일을 기준으로 ±14일 이내에 분만을 하게 되면 정상 분만이라고 볼 수 있다. |
출산예정일 계산법 방법 1. 마지막 월경일을 토대로 계산한다. 출산예정일은 보통 마지막 월경 시작일로 계산한다. 수정부터 출산까지의 기간은 대개 266일. 월경이 시작되고 2주일 정도 뒤에 수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지막 월경이 시작된 날로부터 280일 뒤가 출산예정일이 된다. 흔히 최종 월경 달수에서 3을 빼거나, 뺄 수 없을 때는 9를 더하고, 최종 월경의 첫날에서 7을 더해서 계산한다.
- 마지막 월경이 시작된 날이 4~12월인 경우: (A-3)월 (B+7)일 예) 마지막 월경 시작일이 6월 3일인 경우 다음해 3월 10일이 예정일 - 마지막 월경이 시작된 날이 1~3월인 경우: (A+9)월 (B+7)일 예) 마지막 월경 시작일이 2월 19일인 경우 같은 해 11월 26일이 예정일 | 방법 2. 기초체온곡선으로 계산한다 기초체온곡선을 그리는 사람이라면 이를 이용해서 배란일과 예정일을 알 수 있다. 기초체온이 저온을 나타내는 기간 중 마지막 날을 배란일로 생각하고 거기에 38주를 더하면 출산예정일이 된다.
방법 3. 임신력을 이용한다 대개 임신 확인을 위해 병원에 가면, 전문의들은 문진을 통해 월경일자 및 주기 등을 기록한 후 원반 모양의 임신력을 이용해 예정일을 계산해 알려준다. 마지막 월경의 첫째 날을 눈금에 맞추면 현재의 임신 주수와 예정일이 나온다.
방법 4. 첫 태동일로 계산한다 대부분의 임신부들은 임신 20주를 전후해 태아가 움직이는 태동을 느낀다. 태동을 느끼는 시기는 임신 기간 중 한가운데 해당하기 때문에 태동을 처음 느낀 날에 20주를 더해서 출산예정일을 알아보기도 한다. 태동을 처음 느낀 날을 적어두었다가 정기검진 때 이야기하면 태동과 자궁저 높이, 자궁의 크기, 태아의 성장 정도를 토대로 정확한 출산예정일을 알 수 있다.
방법 5. 초음파로 알 수 있다 마지막 월경이 있었던 날을 정확하게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예정일을 알아볼 수 있다. 초음파로 태아의 머리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재서 개월수를 산출한다. 임신 4~7주까지는 태아를 싸고 있는 태낭의 크기로, 태아의 형체를 확인할 수 있는 임신 8~11주 사이에는 태아의 길이로 확인하며, 임신 11주가 지나면 태아의 맥박소리로 임신 주수를 확인하기도 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