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버섯···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10. 16. 15:45

1.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표고버섯은 비타민 D가 많이 들어 있어 골다공증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비타민 D는 햇볕에 말리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생표고버섯에는 거의 들어 있지 않다.

2. 감기예방에 효과가 좋다.

표고버섯의 일반 성분이 피하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없애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며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높다고 한다.

3. 습진치료에 좋다.

표고버섯 3~5장을 물에 우려 그 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가 좋아지고 기미 퇴치에도 효과적일 뿐 아니라 치유되기 어려운 습진 치료에도 좋다.

4. 혈압과 암을 잡아준다.

양송이버섯은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육류나 채소보다 높고 비타민 D와 타이로시나제 등이 많아서 혈압 예방과 항암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느타리버섯 : 팽이버섯이나 양송이버섯보다 쓰임새가 넓고 맛이 좋은 서민형 버섯이다. 살짝 데쳐서 물기를 짠 뒤 볶음이나 무침, 찌개 등에 쓴다. 쉽게 상하므로 바로 쓰는 것이 좋다.

목이버섯 : 탕수육에 감초처럼 들어 있는 검고 쫄깃한 버섯으로 , 씹으면 꼬들꼬들하지만 특별한 맛은 없다. 미지근한 물에 불려 한 잎씩 떼어 쓴다.

석이버섯 : 버섯은 곰팡이의 일종이지만 석이는 바위에 피는 이끼다. 그러나 맛과 쓰임새가 버섯과 흡사하다. 가늘게 채 썰어 잡채나 국수의 고명으로 쓴다.

송이버섯 : 맛과 향, 영양이 가장 뛰어난 버섯 중의 버섯이다. 30년 이상 된 소나무 밑에 자란다는 자연산 송이버섯은 부르는 게 값이다.

표고버섯 : 요리 잘하는 사람일수록 버섯 중 으뜸 표고버섯 뽑는다. 비타민C가 풍부하며 감칠맛이 뛰어나다. 잡채, 전골 ,찌개 , 튀김 등에 두루 쓰인다.

만가닥버섯 : 굵은 밑동에서 한 다발을 이루며 자란 버섯이다. 쫄깃하게 씹히는 맛이 좋아 국이나 찌개, 전골, 칼국수, 볶음, 무침 등에 다양하게 쓰인다.

 

  표고버섯의 제철은 3~5월, 9~11월이며 우리가 가장 많이 먹는 버섯 중의 하나 입니다. 원래의 형상이 흐트러짐이 없고 삿갓 모양이며 광택이 있는 것이 좋은 표고버섯이에요. 또한 갓 밑의 주름이 뒤집히지 않고 난황색을 띠며 눌러보았을 때 단단하고 버섯 특유의 향기가 많이 나는 것을 고르시면 좋아요. 연한 밤색을 띠는 것, 잘 마른 느낌이 나는 것이 신선하고요, 축축하고 짙은 밤색, 갓이 찟어전 것은 오래된 것이에요. 갓이 적당하게 퍼져 있고 갓 안쪽에 있는 주름이 뭉개지지 않은 것이 좋아요. 또한 줄기가 통통하고 짧은 것이 좋은데, 물기가 많은 것은 상하기 직전의 상태이므로 피하세요.
  느타리버섯은 칼슘과 인, 철분 함량이 비교적 높고 육질은 백색이고 살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갓이 연회색을 띠며 둥글고 예쁜 모양일수록 신선해요. 줄기 부분은 찢을 때 바드득한 느낌이 들고 단면이 하얀 것이 좋아요. 갓 모양이 부스러지지 않는 것으로 고르세요. 지나치게 흰색을 띠는 것은 표백한 것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송이버섯은 맛과 향이 뛰어난 자연산 송이버섯과 재배를 하는 양송이버섯으로 나눌 수 있어요. 갓이 너무 피지 않고 줄기를 만져보아 단단하고 통통한 것이 좋으며, 줄기가 푸석거리거나 오래되어 색이 검고 마른 느낌이 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재배하는 양송이버섯은 줄기를 만져보아 단단하고 통통하며 짧은 것이 좋아요. 그리고 낱낱이 균일하며 갓과 자루 사이의 피막이 떨러지지 않은 것이 육질이 두껍고 탄력 있어요. 흰색 빛깔에 갓이 동글동글하며 단단한 것이 신선한 버섯이에요. 갓의 뒷면을 살펴보았을 때 갓이 퍼져 갓 밑에 검은색이 보이면 늙은 것이므로 검게 변한 것은 고르지 마세요.
  팽이버섯은 우유빛이 돌고 갓이 작고 줄기가 가지런한 것이 좋아요. 뿌리 부분이 짙은 갈색이며 줄기가 가느다란 것은 신선도가 떨어진다고 보면 돼요. 줄기가 곧게 뻗어 있으며 둥근 머리의 형태가 확실한 것이 좋고요, 갓이 피지 않아 작고 균일한 것이 신선하고 탄력 있답니다.
 

좋은 새송이버섯은 대와 갓의 구분이 확실하며, 대가 굵고 곧아요. 갓 끝 부분이 두껍고 파손되어 있지 않으며, 짙은 황갈색을 띠고 뽀송뽀송하며 조금은 단단한 것이 좋아요.

  버섯 요리는 양념을 강하게 쓰면 버섯의 독특한 향이 사라져 버린다. 버섯은 조리하기 직전에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없애야 향을 그대로 살릴 수 있다. 버섯은 열에 약하므로 구울 때에는 살짝 굽고, 국이나 찌개네는 마지막에 넣어 잠깐 끓여낸다. 버섯은 쉬 상하므로 사오는 즉시 조리해서 먹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