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만 봐서는 이해가 잘 안 되실 수도 있습니다. (뭐.. 머리가 좋으신 분이시라면.. 그렇지도 않겠지만..) 잘 이해가 안 되시면 그래프를 가지고 그림을 그려보세요. 그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다익스트라(Dijkstra) 알고리즘
다익스트라(Dijkstra) 알고리즘은 최단거리를 구하는 방법으로 유명한 알고리즘입니다. 이 방법은 그리디하면서 다이나믹한 방법입니다.(뭔말이지? --;) 먼저 그리디적이라는 말은 현시점에서 볼 때 자신과 연결된 곳 중 가장 짧은 곳을 찾는다는 것이고, 다이나믹하다는 말은 시발점에서 어떤 점까지의 거리를 저장해 둬서 그 저장해 둔 거리를 이용해서 더 먼 곳까지의 최단거리를 구하기 때문입니다.(결국엔 다이나믹이군..) 사실 이렇게 말로만 들어서는 뭘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잘 안 오실겁니다. 이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죠.
위와 같은 그래프가 있다고 합시다. 그럼 이 그래프를 가지고 1에서 8로 가는 최단거리를 다익스트라를 이용해서 구해 보겠습니다.
먼저, 이 그래프를 인접행렬로 나타냅니다.
0 2 m m m 3 m m 2 0 4 1 m m m m m 4 0 m m 3 m m m 1 m 0 3 m 2 m m m 3 3 0 m m 4 3 m m m m 0 6 m m m m 2 m 6 0 4 m m m m 4 m 4 0여기서 m값은 충분히 큰 값을 의미하는 상수입니다. 충분히 큰 값이란 말은 "너무 멀어서 이동할 수 없다."라는 뜻이고, 다른 값들보다 더 크기만 하면 됩니다. integer형이면 대충 30000만정도로 주면 됩니다. 32767을 주면 안됩니다. 궁금하시면 직접 해보세요. 어떻게 되나.. 정확한 범위는 (최단거리<m<=가장 큰 값(integer에선 32767)-최단거리)1과 연결된 모든 정점 중 최소값을 가진 정점(여기서는 2) 에 표시를 붙여 확정합니다. 그 확정한 정점과 연결된 정점사이의 거리를 구하고, 아직 표시를 하지 않은 정점의 거리 중 최소값을 가진 정점에 표시를 붙여 확정합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정점에 표시가 붙여 확정하면 1에서 어디로 가는 최단거리도 다 구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작점과 연결된 정점 중 최소값을 가진 정점에 표시를 붙여 확정한다.
program dijkstra; const n=8; m=5000; data:array[1..n,1..n] of integer= ( (0,2,m,m,m,3,m,m), (2,0,4,1,m,m,m,m), (m,4,0,m,m,m,3,m), (m,1,m,0,3,m,2,m), (m,m,3,3,0,m,m,4), (3,m,m,m,m,0,6,m), (m,m,m,2,m,6,0,4), (m,m,m,m,4,m,4,0)); var i,j,k,s,e,min: integer; {s는 시작점, e는 끝점, min은 거리의 최소값} v,distance:array[1..n] of integer; {v는 확정표시, distance[i]는 시작점에서 i까지의 최단 거리} begin write('시작점을 입력하시오 : ');readln(s); write('도착점을 입력하시오 : ');readln(e); for j:=1 to n do begin v[j]:=0; {방문상태 초기화} distance[j]:=m; {거리를 전부 최대값을 넣음} end; distance[s]:=0; {자신에서 자신까지의 거리는 0이므로..} for i:=1 to n do begin min:=m; for j:=1 to n do {연결된 곳 중 최단거리인 곳을 찾음} if (v[j]=0) and (distance[j]<min) then begin k:=j; min:=distance[j]; end; v[k]:=1; {연결된 곳 중 최단거리인 곳을 확정} if min=m then {min=m은 위에 루프에서 if의 조건을 만족한 적이 한번도 없다는 말} begin {즉,연결된 곳이 아예 없다는 말과도 같다.} write('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exit; end; for j:=1 to n do if distance[k]+data[k,j] < distance[j] then {s->k->j의 거리 < s->j의 거리} distance[j]:=distance[k]+data[k,j]; {그 값(s->k->j의 거리)을 j로 가는 최단거리로 저장} end; writeln(s,'=>',e,':',distance[e]); end.
2. 확정한 정점과 연결된 모든 정점의 거리를 구해서 저장해 둔다.
3. 모든 정점에 표시가 붙어 확정될 때까지 반복한다.
이상으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강좌를 마칩니다. 질문 있는 분은 Q&A게시판에 글 남겨주세요. 다음은 모든 정점을 출발점으로 하는 플로이드(Floyd)알고리즘에 대한 강좌를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플~^^;
http://yalli.new21.org/or_algorithm/algorithm/graph/dijkstra.htm
다른 참고 소스입니다. (phpschool)
#include <stdio.h>
#define MAX 100
int n,m,board[MAX+1][MAX+1],start,end,object;
int check[MAX+1],point[MAX+1],path[MAX+1],pass[MAX+1];
void in();
void sol();
void out();
void main()
{
in();
sol();
out();
}
void in()
{
int i,p,q,w;
FILE *fi = fopen("short.inp","r");
fscanf(fi,"%d",&n);
fscanf(fi,"%d",&m);
for (i=1;i<=m;i++)
{
fscanf(fi,"%d %d %d",&p,&q,&w);
board[p][q]=w;
board[q][p]=w;
}
fscanf(fi,"%d %d",&start,&end);
fclose(fi);
}
void sol()
{
int i,j,s,max;
point[start]=0;
s=start;
for (i=1;i<n;i++)
{
for (j=1;j<=n;j++)
{
if (j==start)
continue;
if (board[s][j] > 0 &&(point[j] == 0 || point[j] > point[s]+board[s][j] ))
{
point[j]=point[s]+board[s][j];
path[j]=s;
}
}
if (end==s)
break;
check[s]=1;
max=32767;
for (j=1;j<=n;j++)
if (check[j]==0 && max > point[j] && point[j]!=0)
{
max=point[j];
s=j;
}
}
object =point[end];
s=end;
i=2;
pass[1]=end;
while(s!=start)
{
pass[i]=path[s];
s=path[s];
i++;
}
pass[0]=i-1;
}
void out()
{
int i;
FILE *fo;
fo = fopen("short.out","w");
fprintf(fo,"%d\n",object);
for (i=pass[0];i>1;i--)
fprintf(fo,"%d %d\n",pass[i],pass[i-1]);
fclose(fo);
}
유명한 알고리즘 중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소스는 델파이와 C로 된거 밖에 없어서, 해당 소스를 PHP 버전으로 바꿔봤습니다.
참고하세요.
- <?php
- $n=8;
- $m=5000;
- $data = array();
- $data[] = array(0,2,$m,$m,$m,3,$m,$m);
- $data[] = array(2,0,4,1,$m,$m,$m,$m);
- $data[] = array($m,4,0,$m,$m,$m,3,$m);
- $data[] = array($m,1,$m,0,3,$m,2,$m);
- $data[] = array($m,$m,3,3,0,$m,$m,4);
- $data[] = array(3,$m,$m,$m,$m,0,6,$m);
- $data[] = array($m,$m,$m,2,$m,6,0,4);
- $data[] = array($m,$m,$m,$m,4,$m,4,0);
- $distance = array();
- $v = array();
- $s = 0; // 시작점
- $e = 7; // 끝점
- for($j=0; $j < $n; $j++)
- {
- $v[$j] = 0;
- $distance[$j] = $m;
- }
- $distance[$s] = 0;
- for($i=0; $i< $n; $i++)
- {
- $min = $m;
- for($j=0; $j < $n; $j++)
- {
- if(($v[$j] == 0) && ($distance[$j] < $min))
- {
- $k = $j;
- $min = $distance[$j];
- }
- }
- $v[$k] = 1;
- if($min == $m)
- {
- print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 exit;
- }
- for($j = 0 ; $j < $n; $j++)
- {
- if($distance[$k]+$data[$k][$j] < $distance[$j])
- {
- $distance[$j] = $distance[$k] + $data[$k][$j];
- }
- }
- }
- print $s." = ".$e." : ".$distance[$e];
- ?>
** 플로이드 알고리즘 : 최단거리검색 **
참고로 해당 알고리즘은 A, B 지점까지의 최단 거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위 알고리즘을 응용하면, 해당 최단 거리의 경로도 구할 수 있습니다.
- <?php
- $n=8;
- $m=5000;
- $a = array();
- $a[] = array(0,2,$m,$m,$m,3,$m,$m);
- $a[] = array(2,0,4,1,$m,$m,$m,$m);
- $a[] = array($m,4,0,$m,$m,$m,3,$m);
- $a[] = array($m,1,$m,0,3,$m,2,$m);
- $a[] = array($m,$m,3,3,0,$m,$m,4);
- $a[] = array(3,$m,$m,$m,$m,0,6,$m);
- $a[] = array($m,$m,$m,2,$m,6,0,4);
- $a[] = array($m,$m,$m,$m,4,$m,4,0);
- for($k = 0; $k < $n; $k++){
- for($i = 0; $i < $n; $i++){
- for($j = 0; $j < $n; $j++){
- if ($a[$i][$j] > $a[$i][$k] + $a[$k][$j]) { $a[$i][$j] = $a[$i][$k] + $a[$k][$j]; }
- }
- }
- }
- for($i = 0; $i < $n; $i++){
- for($j = 0; $j < $n; $j++){
- print $i . "=>". $j ." : " . $a[$i][$j];
- print "<br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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