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정보

로봇 스팸광고 게시물 차단(CAPTCHA) 오픈소스 프로젝트 지엠스팸프리(ZmSpamFree)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1. 4. 13:58

지엠스팸프리(ZmSpamFree) 소개

  1. 지엠스팸프리(ZmSpamFree)는 무엇인가?

    인터넷에서 마우스 클릭 좀 해 보셨다 하신 분들은 한 번쯤 엉뚱한 광고게시물이 올라오는 게시판을 접해보셨을 것입니다. 심지어 관리가 소홀한 웹사이트 게시판에는 수 페이지 넘도록 광고글로 도배되어있는 것도 보셨을테지요. 이러한 광고 게시물들은 대부분 '사람'이 올리는 것이 아닙니다. '기계', 정확히 말하자면 '컴퓨터', 더 정확히 말하자면 '컴퓨터 프로그램'이 올립니다.

    좋은 머리를 이딴 식으로 쓰는 인간들이 꼭 있습니다. 게시판에 글을 자동으로 등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의뢰자로부터 받은 돈 만큼의 게시물을 무작위로 곳곳의 게시판에 뿌립니다. 적절한 보안장치가 없는 게시판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기 마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쉽게 말해, 홈페이지 이용자가 '인간'인지, '컴퓨터 프로그램'인지를 구별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른바 캡쳐(CAPTCHA; Completely Automated Public Turing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s Apart)라고 하며, 지엠스팸프리(ZmSpamFree)는 이미지(그림)를 이용한 TextImage Captchas에 속합니다.

  2. 사용 예

    이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가장 기본적인 사용 예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단순히 4자리 숫자를 입력하거나, 좀 더 복잡하게 덧셈, 뺄셈, 곱셈 등의 문제들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 또한 한글로도, 영문으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엠스팸프리(ZmSpamFree)는 상당히 다양한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도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총 8개의 문제 종류중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임의로 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총 9개의 글꼴 중에서 한 글꼴을 선택할 수도, 임의로 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글꼴의 크기도 조절 가능하며, 전체 이미지의 크기도 설정 가능합니다.

  3. 사용 가능 환경 및 조건

    PHP 4.0.6 이상, GD라이브러리가 지원되면 사용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소스 안에 적용 가능여부를 판별해주는 프로그램이 따로 있으므로, 사용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본 프로그램은 무료이고, 소스가 공개되며 GPL을 따릅니다.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원하시는 웹사이트에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다른 곳에 얼마든지 퍼 가셔도 됩니다.

    단, 소스에 반드시 원 제작자가 명시되어 있어야 하며, 이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하여 개작 및 재배포시에도 소스공개를 하여야 합니다.

  4. 개발자 소개, 개발 및 공개 목적

    개발자 지앤미(ZnMee)는 PHP 웹프로그래밍을 취미로 하는 까칠한 귀차니스트이자 아마추어 웹프로그래머입니다.

    개발하기 된 가장 궁극적인 동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계가 싼 똥을 인간이 치운다는 것은 인격 모독이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신이 관리하는 홈페이지에 적용하니 그런대로 쓸만한 것같아 프로그램 소스를 자신의 블로그에 공개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내 뚫리고 맙니다.

    개발하여 혼자만 조용히 사용하면 뚫릴 염려도 없고 편하겠지만, 기계 앞에서 광고글 지우느라 '삽질'(이것이야 말로 정말 삽질입니다.)을 하고 있을 수많은 다른 웹관리자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팠습니다. 하여, 몇 번의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였고,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소스를 공개하였습니다. 그리고 여지 없이 또 뚫리고 맙니다.

    하여, 결국 보안성을 크게 강화하고 환경설정을 대폭 확장하여 스스로 만족할 만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떨리는 마음으로 공개합니다.

    모쪼록, 조금만 신경 쓰시면 그리 어렵지 않게 적용 가능하니 스팸광고 게시물의 스트레스로부터 시원하게 해방되시길 바랍니다.

    본 프로그램은 강남캐스터넷의 후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5. 본 홈페이지에 대하여

    본 홈페이지는 W3CXHTML 1.0 StrictCSS level 2.1 의 웹표준에 맞추어 제작되었습니다. 각 웹페이지의 XHTML 유효성검사는 왼쪽 메뉴 하단에 있는 유효성검사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화려한 디자인보다는 웹 접근성빠른 로딩속도에 비중을 맞추어, 반드시 필요한 이미지 외에는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관리자가 LG오즈폰 LH-2300을 애용하는 관계로) 800×600pixel 웹브라우징이 가능한 휴대폰에 맞추었습니다.

    또한, 모든 페이지에서 인쇄 친화적인(Print Friendly) 웹페이지를 지향하여 레이아웃을 설계하였습니다.


미리보기 및 제작제 홈페이지 : http://www.casternet.com/spamfree/
다운로드 : http://www.casternet.com/spamfree/zmb/list.php?bd=down
반응형